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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유압 펌프의 맥동 압력에 의한 감쇄기 용접부위 균열 개선 연구
The Vibration Effect by Induced Pulsation Pressure to the Fatigue Crack of the Dampener Fitting Welding Zo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677 - 687  

신재혁 (국방기술품질원) ,  김태환 (국방기술품질원) ,  강구헌 (국방기술품질원) ,  하도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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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는 운용 중에 엔진, 유압펌프, 공력 등에 의한 진동 환경에 노출이 되어 기계구조와 각종 구성품이 고주기 피로로 인해 균열이나 파괴가 될 수 있다. 통상적으로 항공기용 유압 펌프는 액셜 피스톤 타입이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펌프의 특성상 연속적인 회전에 의한 유량 맥동 발생은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이러한 유압펌프 맥동에 의한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설치된 Dampener Fitting의 용접 부위에서 균열이 발생하였다. 용접 부위 균열의 원인 파악을 위해 파단면 분석 및 성분분석을 수행하였고, 균열 방지를 위한 설계 개선사항으로 일체형 Fitting 가공 방식을 적용하였다. 일체형 Fitting의 적용 타당성에 대한 설계검증을 위해 구조건전성 응력 해석, 피로수명 해석, 인증시험 및 항공기 체계 장착 시험을 수행하였다. 개선방안에 대한 해석 결과 재료의 요구수명 및 각종 시험의 요구조건에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으며, 개선방안을 운영 항공기에 적용 할 수 있는 것을 객관적으로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craft can often be exposed to a variety of environments and vibrations such as engine, hydraulic pump, aerodynamic force. These may cause cracking and destruction of the mechanical structure and sub-components by high-cycle fatigue. The axial piston type pump which is usually applied to the air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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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하는 Dampener Fitting의 개선 방안은 압력 맥동에 의한 Fitting의 피로 영향과 용접 품질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Fitting 제작 시 용접부위를 제거하고 기계가공을 통한 Lip Seal과 Body의 일체형 Fitting 형상이다. 기계가공 적용부위는 Fig.
  • 본 논문에서는 Dampener Fitting에서 발생한 균열현상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구조 개선방안 도출 및 제시하고, 설계 개선사항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통한 구조개선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내용을 서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용 유압펌프에 장착된 Dampener Fitting의 균열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균열 부위의 상세분석 및 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원인 분석의 결과에 따른 개선 사항을 토출하고 이를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 검증하는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단, 이하의 결론들은 본 연구에서 다룬 항공기와 관련 부품 및 작동 조건의 범위에 한한다는 것을 명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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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균열 또는 파괴를 초래하는 것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항공기는 운용 중에 엔진, 유압펌프, 공력 등에 의한 진동 환경에 노출이 되어 기계구조와 각종 구성품이 고주기 피로로 인해 균열이나 파괴가 될 수 있다. 통상적으로 항공기용 유압 펌프는 액셜 피스톤 타입이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펌프의 특성상 연속적인 회전에 의한 유량 맥동 발생은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Dampener Fitting의 용접 부위 균열의 원인은 무엇인가? (2) 따라서, Dampener Fitting의 용접 부위 균열 현상은 펌프 압력 맥동 진동이 일부 용접 품질에 문제가 있는 제품에 영향에 미쳐 고주기 피로로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유압시스템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유압시스템의 장점은 량에 비해 큰 힘과 동력을 얻을 수 있으며 작동 시 운동 방향의 조절이 용이하고 반응성이 빠르다는 점이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작동유체인 유압유의 누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누유로 인해 시스템의 기능이 발휘되지 못할 경우 비행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 한편, 항공기용 유압펌프에는 일반적으로 액셜 피스톤 타입(Axial piston type) 유압 펌프가 많이 적용되고 있는데, 펌프의 연속적인 회전에 의한 유량 맥동이 필연적으로 발생되고 이러한 맥동에 의한 진동과 고주기 피로는 기계구조 및 유압 구성품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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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 I, Lee, "Aircraft Subsystems", pp. 2-12, Kyungmoon, Mar. 2015. 

  2. S. W. Youn, "Pulsation Dampener for Diaphragm Metering Pump", Proc. of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Conference, pp. 36-40, Oct. 2004. 

  3. J. H. Jeong, J. K. Kim, Y. K. Suh, "Numerical Study on Hydraulic Fluid Flows within Axial Piston Pump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ol. 32, no. 2, pp. 129-136, Feb. 2010. 

  4. J. S. Pawan, K. C. William, "Experimental Evaluation of Bladder Type Pulsation Dampeners for Reciprocating Pumps", Proc. of the 7th International Pump Users Symposium, pp. 39-48, 1999. 

  5. Y. I. Shin, C. S. Yi, U. G. Jeong, J. S. Suh, C. K. Song, "Vibration Analysis for Oil Gear Motor considering Pulsation Press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9, no. 7, pp. 793-798, Jul. 2012. DOI: https://doi.org/10.7736/KSPE.2012.29.7.793 

  6. S. W. Lee, S. C. Hong, J. M. Joo, C. H. Park, "Valve Motions and Gas Pulsations of a Reciprocating Compresso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9, no. 4, pp. 754-760, Aug. 1999. 

  7. S. H. Kim, D. S, Sim, N. S. Jung, J. S. Kim, "T-50 Hydraulic System Improvement by Pump Pressure Pulsation Reduction",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pp. 509-512, Nov. 2007. 

  8. S. H. Kim, J. C. Park, Y. S. Nam, T. H. Kim, "The Fatigue Load Prevention Design in Aircraft Hydraulic System",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pp. 1331-1334, Nov., 2010. 

  9. J. E. Kim, "Helmholtz Resonato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5, no. 6, pp. 24-28, Dec. 2015. 

  10. S. H. Park, S. H. Seo, "Low-frequency Noise Reduction in an Enclosure by using a Helmholtz Resonator Array",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8, pp. 756-762, Aug. 2012. DOI: https://doi.org/10.5050/KSNVE.2012.22.8.756 

  11. B. H. Choi, B. G. Lee, J. H. Shim, C. S. Park, J. P. Kim, N. G. Park, "Effect of Weld Elastic Modulus on Simulation of Stress Concentration and Fatigue Life for Boiler Vessel",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 34, no. 5, pp. 47-53, Oct. 2016. DOI: https://doi.org/10.5781/JWJ.2016.34.5.47 

  12. M. H. Kim, S. W. Kang H. R. Kim, "A Study on the Fatigue Life Assessment for Load-carrying Fillet Welded Joints using Stress Intensity Factor",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 26, no. 6, pp. 97-102, Dec. 2008. DOI: https://doi.org/10.5781/KWJS.2008.26.6.097 

  13. J. Y, Choi, "Welding Structure and Fatigue Strength", Gold, Jun. 2005. 

  14. R. G. Budynas, J. K. Nisbett, "Shigley's Mechanical Engineering Desing", pp. 127-129, 294-315, Mc Graw Hill Education, 10th Edition, Jul. 2014. 

  15. 85PS0009, "Design Vibration and Acoustic Environment for KTX-2", Sep. 2000. 

  16. MIL-HDBK-5,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s", Jan. 2003. 

  17. MIL-STD-810G,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Oct. 2008. 

  18. SAE ARP 1383, "Impulse Testing of Hydraulic Components", Ap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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