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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DTV를 위한 디지털 영상 조명
Digital Video Lighting for UHDTV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2 no.3, 2017년, pp.30 - 38  

김용규 (MBC+)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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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5월 31일,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 지상파 UHD(4K) 본 방송을 실시해 이제는 본격적인 디지털 UHD 방송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UHDTV는 기존의 HD 영상에 비해 4배 이상 선명한 화질을 만들고 빛과 색을 처리하는데 민감하게 반응함으로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하는데 조명의 역할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UHD(Ultra High Definition) 영상의 가장 큰 장점인 고해상도의 화면구성을 위해 다양한 조명기구의 활용과 함께 부분적으로도 강조할 수 있는 섬세한 조명이 요구된다. 작품 전체에 있어 라이팅 밸런스와 통일성이 잘 조화를 이루도록 조정을 잘 해야만 UHD 영상이 가진 장점들을 잘 나타 낼 수 있다. UHD 영상의 넓어진 계조표현과 색대역의 특징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영화 조명과 같이 어두운 조명(Low Key Tone), 즉 화면의 일부분을 어둡게 하는 조명으로서 어두운 부분은 많고 밝은 부분이 적은 명암대비가 뚜렷한 조명연출을 예상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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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은 UHD 방송 초기여서 이러한 영상과 이와 관련된 조명자료가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현재 UHD(4K)로 제작하고 있는 방송을 중심으로 개인적인 분석을 하였다. 필자의 바람이라면 조명이 UHD 영상에 미치는 분석을 통해 고해상도를 기반으로 한 UHD 영상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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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 지상파 UHD(4K) 본 방송을 실시한 날은? 2017년 5월 31일,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 지상파 UHD(4K) 본 방송을 실시해 이제는 본격적인 디지털 UHD 방송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UHDTV는 기존의 HD 영상에 비해 4배 이상 선명한 화질을 만들고 빛과 색을 처리하는데 민감하게 반응함으로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하는데 조명의 역할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조명의 역할이 영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UHD 방송제작은 작품에 대한 컨셉, PD가 원하는 컨셉이 크게 작용한다. 물론 예전에도 조명을 잘못하면 후반작업에서 전체적인 보정(Correction)이 어려워졌다. 그래서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조명의 역할이 영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UHD 영상이 가진 장점을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UHDTV는 기존의 HD 영상에 비해 4배 이상 선명한 화질을 만들고 빛과 색을 처리하는데 민감하게 반응함으로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하는데 조명의 역할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UHD(Ultra High Definition) 영상의 가장 큰 장점인 고해상도의 화면구성을 위해 다양한 조명기구의 활용과 함께 부분적으로도 강조할 수 있는 섬세한 조명이 요구된다. 작품 전체에 있어 라이팅 밸런스와 통일성이 잘 조화를 이루도록 조정을 잘 해야만 UHD 영상이 가진 장점들을 잘 나타 낼 수 있다. UHD 영상의 넓어진 계조표현과 색대역의 특징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영화 조명과 같이 어두운 조명(Low Key Tone), 즉 화면의 일부분을 어둡게 하는 조명으로서 어두운 부분은 많고 밝은 부분이 적은 명암대비가 뚜렷한 조명연출을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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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용규, 방송조명연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pp.276-277 

  2. 김용규 외, "방송조명에서 LED 배경화면이 영상품질에 미치는 영향분석",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2010, pp.76-77 

  3. Gerald Millerson, Lighting for Video, 1991, Focal Press, pp.330-340, 388-398 

  4. Blain Brown, Motion Picture and Video Lighting, 1996, Focal Press, p.30 

  5. Nick Moran, Performance Lighting Design, 2007, A & C Black, p.31 

  6. Brain Fitt & Joe Thornley, Lighting Technology, 2002, Focal Press, pp.37-41 

  7. 日本大學芸術學部映畵學科編, 映畵制作のすべて, 寫眞工業出版社, 2006 

  8. Zettle, Television Production Handbook Ninth Edition, 2006, Thomson, p.159, pp.175-177 

  9. Jon Jackman, Lighting for Digital Video and Television 3th Ed, 2010, Focal Press, pp.3-9 

  10. 유재형, 영화영상기술 용어집, 집문당, 1999 

  11. 한국방송조명연합회, 방송 조명 실무 교재, 2006, pp.340-368 

  12. 김용규 외, 촬영조명실무, 서울시교육청, 2009, pp.262-283 

  13. 김용규, "방송조명에서 색온도가 영상에 미치는 영향분석",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2011, pp.73-84 

  14. 김용규, 조명 연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pp.136-138, 233-238, 262-269 

  15. 김용규 외, 영상조명,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URL: http://www.ncs.go.kr 

  16. 김용규, 디지털 영상 조명,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pp.5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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