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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 작업 관점에서 본 SDR-HDR 영상 변환과 고려사항
SDR-HDR image conversion and considerations from post-production perspective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2 no.3, 2017년, pp.69 - 75  

김지현 (디지털크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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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R 영상과 함께 HDR 버전 제작을 함께 요청하는 프로젝트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어느 정도 규모의 업체에서는 고가의 HDR 레퍼런스 모니터와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고 비교적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 상황이 그렇지 못할 경우 최소의 비용으로 장비를 구매하고, 기존 장비와 호환성을 점검하고, 컬러링 어플리케이션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최선의 워크플로를 구성해야 한다. 또한 SDR 버전을 HDR 버전으로 제작하거나 HDR 영상을 SDR 버전으로 변환할 때 장면마다 다시 보정하는 일을 최소화하기 위한 세심한 보정이 필요하다. 본 원고에서는 동시에 촬영된 BT.709 기반의 HD 프록시 영상과 RAW로 촬영된 UHD 원본 영상을 활용하여 변환 작업에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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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고에서는 동시에 촬영된 BT.709 기반의 HD 프록시 영상과 RAW로 촬영된 UHD 원본 영상을 활용하여 변환 작업에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사항들을 알아본다.
  • 이 문제는 주로 계조가 넓은 이미지에서 발생하였고 SDR 마스터 영상의 최종 압축률과 비트 뎁스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후반에서 보정이 가능하거나 그렇지 못할 수 있다. 압축률이 낮고 비트 뎁스가 높을수록 영상의 미세한 컨트롤과 노출, 콘트라스트 조정을 통해 만족도 있는 결과를 얻을 것이다. 다만 촬영 당시 잘려나간 디테일들은 해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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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이즈가 많이 발생한 영상은 어떠한 장면에서 명부가 존재하는가? HDR 기술에서도 노이즈에 대한 이슈가 발생한다. 노이즈가 많이 발생한 영상은 주로 어두운 장면의 일부에 명부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장면을 HDR로 작업하여 극장과 같은 암실에서 시청한다면 희미한 별들이 반짝이는 듯한 작은 노이즈들을 경험할 수 있다. 반면 큰 명암비는 보이지 않아도 될 암부의 디테일을 보여줄 수 있고 피사체 간의 가장자리나 반짝이는 물체를 강조하여 보여준다.
HDR은 어떠한 기술인가? 방송 영상 산업에서 High Dynamic Range(HDR)와 Wide Color Gamut(WCG) 기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HDR은 휘도와 명암비를 확장시키고 더 넓은 색역을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기존 Standard Dynamic Range(SDR) 디스플레이 보다 사실감을 극대화해 관객에게 향상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HDR는 기존 SDR 디스플레이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가? HDR은 휘도와 명암비를 확장시키고 더 넓은 색역을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기존 Standard Dynamic Range(SDR) 디스플레이 보다 사실감을 극대화해 관객에게 향상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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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Recommendation ITU-R BT 2100-0, "Image parameter values for high dynamic range television for use in production and international programme exchange," BT Series Broadcasting Service, July, 2016. 

  2. ARRI High Dynamic Range FAQ, https://www.arri.com/br/camera/alexa/learn/hdr_faq/ 

  3. DaVinci Resolve Reference Manual, High Dynamic Range(HDR) Grading in Resolve, p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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