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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4, 2017년, pp.505 - 513
이희창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김태형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손권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이필호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Cavitation is a phenomenon caused by vapour cavities that is produced in rapid pressure changes. When the cavitation happened, the sound pressure level of a underwater radiated noise is increased rapidly. As a result, it can increase the probability of the identification or classification of a our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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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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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소음은 어떠한 경우에 발생하는가 | 함정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소음은 일반적으로 유체 내 프로펠러의 회전 속력이 빨라져 프로펠러 주위의 압력 변화가 커질 경우에 발생한다[1]. 이렇게 발생된 캐비테이션 소음은 함정의 수중방사소음을 증가시켜 적에게 탐지될 확률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함정 식별의 기본 단서를 제공하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 |
캐비테이션 소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함정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소음은 일반적으로 유체 내 프로펠러의 회전 속력이 빨라져 프로펠러 주위의 압력 변화가 커질 경우에 발생한다[1]. 이렇게 발생된 캐비테이션 소음은 함정의 수중방사소음을 증가시켜 적에게 탐지될 확률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함정 식별의 기본 단서를 제공하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함정의 생존성 향상을 위하여 캐비테이션 초생 속도(CIS, Cavitation Inception Speed)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
함정의 생존성 향상을 위한 캐비테이션 초생 속도 분석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기존에 수중음향신호를 이용하여 캐비테이션 발생 유무 또는 캐비테이션 초생 속도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속도에 따른 음압준위(SPL, Sound Pressure Level) 변화 분석, 데몬 신호처리 기법(DEMON, Detection of Envelope Modulation On Noise) 등이 있다[2] |
R. Urick, Principle of Underwater Sound, Peninsula Publishing, pp. 334-34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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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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