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야간보행자 안전을 위한 현재 자동차 제조사에서 선택하고 있는 방식에 대해 현황 조사를 하였고, 주로 사용하고 있는 적외선 영상을 중심으로 보행자 검출 관련 기술 동향을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보행자 온도 기반 DB 구축, 온도 기반 보행자 검출 기술, 그리고 가시광 영상과 적외선 영상 융합을 통한 성능 향상 기술에 대해 소개하였다. 야간보행자 검출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연구를 집중하고 있는 분야이며, 다양한 환경에서 적외선 DB를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 이와 같이 야간 보행자를 위한 자동차 안전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와 보행자와의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한 야간보행자 모니터링 기술에 대해 현재 기술 동향과 전망에 대해 소개한다.
  • 야간보행자 안전을 위한 현재 자동차 제조사에서 선택하고 있는 방식에 대해 현황 조사를 하였고, 주로 사용하고 있는 적외선 영상을 중심으로 보행자 검출 관련 기술 동향을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보행자 온도 기반 DB 구축, 온도 기반 보행자 검출 기술, 그리고 가시광 영상과 적외선 영상 융합을 통한 성능 향상 기술에 대해 소개하였다.
  • 하지만 단일 카메라만 사용하여 환경제약 없이 보행자를 검출하기에는 <그림 9>와 같이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CCD-IR 카메라를 융합하여 보행자를 검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에 대해 언급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이때, IR 영상은 raw 정보가 내포된 grayscale 영상으로 FLIR 카메라 시스템 내부에서 영상의 온도 정보를 바탕으로 histogram equalization을 통해 자동으로 contrast가 재조정된다. 6월 DB 실험에서는 주야간 시골길에서의 거리 별, 동작 별 보행자 출현, 캠퍼스 내 실제 보행자 출현, 교통 상황에서 실제 보행자 출현 시나리오를 가정했다. 6월 DB 실험에서는 주야간 비디오 촬영을 1시간 24분 52초 수행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카에 적용하기 위해 국내에서 개발된 가시광(CCD) 영상을 이용한 주간 카메라는 어떻게 보행자 및 차량을 검출하는가? 국내에서 스마트카를 위한 보행자 및 차량 검출은 주간 카메라인 가시광(CCD) 영상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주로 Viola 및 Jones가 2001년도에 제안한 Adaboost 조명 조건에 따른 야간보행자 모니터링 환경 를 기반으로 CCD 영상에서 보행자 및 차량을 학습하여 sliding window 방식으로 검출한다. 특징량은 2005년 Dalal과 Triggs가 제안한 HOG 기법을 사용한다.
야간 교통사고 발생의 직접적인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2015년 국내 주야별 교통사고 건수는 주간(06:00~18:00) 129,049건, 야간(18:00~06:00) 102,986건이며, 사망자 수는 주간 2,252명, 야간 2,369명이다. 야간에는 차량의 이동 량이 주간보다 상대적으로 적으나, 음주운전, 과속, 졸음운전, 시인성 약화 등 교통사고 발생의 직접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 많으며, 이로 인하여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큰 사고가 발생하는 비율이 높다.
야간보행자 모니터링 기술이란 무엇인가? 모니터링은 관심 대상체를 검출하고 추적하여 중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야간보행자 모니터링 기술은 다음 그림과 같이 햇빛이 없는 다양한 야간 조명 환경에서 도로 위(인도, 차도 포함)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을 검출하고 추적하여 차량과의 충돌 위험도를 인지하는 기술을 의미한다[4]. [그림 1]은 도로상에서 운전자가 기본적으로 볼 수 있는 영역(low-beam, high-beam)과 나이트비전(night vision)으로 볼 수 있는 영역을 거리별로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as.koroad.or.kr). 

  2. NHTSA, "Traffic Safety Facts-2013 Data", 2015 (https://crashstats.nhtsa.dot.gov/Api/Public/Publication/812124). 

  3. Euro NCAP, "Euro NCAP - The roadmap to 2020", PACTS, pp.1-15, (http://etsc.eu/wp-content/uploads/MichielvanRatingen.pdf) 

  4. https://sites.google.com/a/vt.edu/motion-vis ion/home/vechcle-detection-and-tracking 

  5. http://www. toyota-global.com/innovation/safety_technology/safety_technology/technology_file/active/night_view.html) 

  6. Tarak Gandhi and Mohan Manubhai Trivedi, "Pedestrian Protection Systems: Issues, Survey, and Challenges," IEEE Trans. ITS, Vol. 8, No. 3, Sep. 2007, pp. 413-430. 

  7. 김종희, 이충수, 김학일, "OpenCL을 이용한 모바일 ADAS : 보행자 검출", 전자공학회 논문지, 제51권 제 10호, pp.190-196, 2014. 

  8.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2/25/2015022500884.html?Dep0twitter&d2015022500884 

  9. F. Xu, X. Liu, and K. Fujimura, "Pedestrian detection and tracking with night visions", IEEE Trans. on ITS, 6(1):63-71, 2005. 

  10. M. Bertozzi, A. Broggi, P. Grisleri, T. Graf, and M. Meinecke, "Pedestrian Detection in Infrared Images",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662-667, 2003. 

  11. Y. Fang, K. Yamada, Y. Ninomiya, and B. K. P. Horn, "A shape-independent method for pedestrian detection with far-infrared image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53(6): 1679-1697, 2004. 

  12. J. W. Davis, M. A. Keck "A two-stage template approach to person detection in thermal imagery", WACV, 2005. 

  13. L. Zhang, B. Wu and R. Nevatia, "Pedestrian Detection in Infrared Images based on Local Shape Feature", CVPR, 2007. 

  14. K. Jungling and M. Arens, "Feature based person detection beyond the visible spectrum", CVPR, 2007. 

  15. W. Wang, J. Zhang, and C. Shen "Improved Human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in Thermal Images ", ICIP, 2010. 

  16. B. Qi, V. John, Z. Liu, and S. Mita, "Use of Sparse Representation for Pedestrian Detection in Thermal Images", CVPRW, 2014. 

  17. A. Wang, J. Jiang, H. Zhang, "Multi-sensor Image Detection Level Fusion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D-S Evidence Theory," IEEE IMCCC, pp. 620-623,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