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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6 no.4, 2017년, pp.430 - 435
김지훈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정성균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Technology) , 김주한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Technology)
The effect of the surface profile on CFRP and aluminum metal bonding was studied. A small number of steps were made on the aluminum surface, and the shear stress and elongation were measured using a shear test after bonding with an autoclave method. As the number of surface steps increased, the sh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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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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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이란? | 복합재료란 두 종류 이상의 재료를 섞어 원래의 상을 유지하면서 원래의 소재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도록 한 재료를 말한다.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은 탄소섬유 (CF)를 강화재료 하는 플라스틱계 복합재이다. CFRP는 경량 구조용 재료로서 뛰어난 특성이 있다. | |
복합재료란? | 복합재료란 두 종류 이상의 재료를 섞어 원래의 상을 유지하면서 원래의 소재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도록 한 재료를 말한다.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은 탄소섬유 (CF)를 강화재료 하는 플라스틱계 복합재이다. | |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의 특징은? |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은 탄소섬유 (CF)를 강화재료 하는 플라스틱계 복합재이다. CFRP는 경량 구조용 재료로서 뛰어난 특성이 있다. 철강과 비교했을 때 6배의 비강도(specific strength)와 3배의 비탄성률(specific modulus)을 갖고 있으며, 내식성(corrosion resistance), 피로수명(fatigue), 내마모성(wear resistance) 등의 기계적, 화학적 특성 또한 우수하다[1] . 최근 항공 및 자동차 사업에서는 CFRP를 주재료로 하여 기존 기체나 자체 보다 30% 이상의 중량 감소를 보고하고 있다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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