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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하지만 존재 않는 타자들의 공간 영화 <죽여주는 여자>의 담론 공간을 중심으로
Existent, but Non-existent Spaces for Others Focusing on Discourse-spaces of a Korean Movie (2016)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84, 2017년, pp.99 - 123  

장은미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  한희정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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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영화 <죽여주는 여자>가 구성하는 공간을 헤테로토피아의 개념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젠더, 계급, 연령, 국가, 섹슈얼리티, 민족, 직업의 정치학이 상호 교차하면서 다음과 같은 공간을 구성하였다. 첫째, 나이 듦과 죽음이 교차하는 공간이다. 요양 병원, 달동네 쪽방촌, 북한산 바위, 호텔, 교도소 등을 통해 구성되는 이 공간은 죽음에 대한 역설과 모순을 불러일으키면서 죽음에 작동하는 가부장적 시선에 이의를 제기한다. 둘째, 밥벌이로서의 성매매 노동 공간으로 싸구려 여관과 녹음 짙은 야외 공원으로 대비되는 장소들이다. 낡은 여관방은 가부장적 성규범 사회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성매매 여성' 소영이 늙은 몸이 되면서 비체화되고 타자화되는 순간을 드러낸다. 셋째, 끊임없이 소환되는 모성 공간은 자식을 버린 죄책감에서 벗어나지 못한 소영의 일상을 통해 구성된다. 민호에 대한 과한 돌봄과 남성노인들에 대한 과도한 연민은 모성 결핍과 연결되면서, 모성 집착의 서사는 영화 내 다른 시선들과 충돌한다. 넷째, '다문화 소수자 유사가족 공간'은 이태원을 중심으로 경계 바깥의 구성원들이 모여 사는 공간이다. 이곳은 이성애 기반의 혈연 중심 '정상 가족'의 동질성에 균열을 내고 정상성 바깥의 섹슈얼리티를 가시화시키는 이질적 공간이다. 다섯째, 하위주체로서의 소영의 말하기 공간이다. 하위주체인 소영의 영화적 재현이 '말 걸기'라면 영화 텍스트 내에서 소영은 '말하기'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응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zed the movie (2016/ directed by J-yong E), which is entangled in politics of gender, age, class, or sexuality, naming as "spaces of Others", using the concepts of heterotopia of Foucault. Foucault addressed three types of spaces: the realistic space where we currently live, the unrealisti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테로토피아란? 유토피아는 그 자체가 완벽한 사회이 거나 사회에 반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비현실적인 공간이다. 이에 반해 헤테로토피아 는 모든 문화와 문명, 사회제도 그 자체 안에 디자인되어 있는 현실적·실질적 장소이며 일종의 반배치이다. 즉, 지금의 구성된 현실에 조화롭지 않은, ‘정상성’을 벗어나는 공간이 실제로 존재하는 경우를 헤테로토피아라 할 수 있는데, 헤테로토피아의 여섯 가지 원리는 다음과 같다.
헤테로토피아는 어디에 속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는가? 헤테로토피아는 이질성, 경합성, 전복성, 주변화, 탈중심성 등과 연결되는 것으로 기 존의 정상적인 사회적 질서에 이의를 제기하고 한 사회의 동질적 기능 작용에 균열을 내는 장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헤테로토피아는 사회의 정상적 일상적 공간에 반하는 공간, 그 것들을 지워 버리는 공간, 특수한 환경에 처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머무는 공간, 혹은 사회 의 특정 구성원들이 속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허경, 2011).
푸코가 언급하는 세 개의 공간은? 푸코(Foucault, 2009/2014)는 세 개의 공간을 언급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적인 공간, 우리가 꿈꾸는 완벽하지만 비현실적인 유토피아, 그리고 유토피아와는 달리 현실세 계 안에 실재하며 현실세계와 정반대의 기능을 갖는 헤테로토피아가 그것이다. [죽여주는 여자]의 주인공 소영은 종로 일대 노인들을 상대로 성매매를 하는 65세의 박카스 여인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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