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학)과 교육과정의 표준화에 대한 연구
Standardization of a curriculum for paramedic students in South Korea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1 no.2, 2017년, pp.17 - 37  

최은숙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홍성기 (동남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권혜란 (광주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고봉연 (동남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이경열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정한호 (마산대학교 응급구조과) ,  이명렬 (경동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성우 (남서울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박시은 (동강대학교 응급구조과) ,  조근자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describes current curricula for paramedic students in South Korea and proposes a standardization of the curriculum.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38 colleges and universities from March 1 to 31, 2016. Descriptive statistics were calculated using SPSS 23.0. Results: The pro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급 응급구조사가 모든 업무 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무 내용을 반영하고 확대되는 업무범위에 대비하여, 1급 응급구조사의 기본자질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정립하여 각 대학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1급응급구조사의 현장 직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응급구조(학)과 교육과정 표준화(안)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구조과의 설립 이유는? 국가적·사회적인 재난 및 사고의 증가로 응급 상황에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전문 인력의 필요성으로 인해 1995년 2년제 11개 대학에서 응급구조과가 설립되었다. 그 후 2001년 1개 대학이 4년제 대학과의 통합으로 4년제로 승격되었으며 2002년에 학제가 2년제에서 3년제로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현재 전국 응급구조(학)과는 3년제 24개 대학, 4년제 17개 대학으로 총 41개의 대학에서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고 있다[1].
전문응급처치학총론의 경우 3년제 과정에서 학점의 변화 경향은 무엇인가? 5학점(5-16학점 범 위)이었다. 이는 3년제의 경우, Kim과 Lee[10]의 연구에서 평균 18.5학점(13-23학점 범위), Kim[11]의 연구에서 평균 16.4학점(9-25학점 범 위), Lee 등[6]의 평균 16.4학점과 비교하여 다소 줄어든 경향을 보였다. 4년제의 경우, Kim[2]의 연구에서 평균 12.
응급구조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요건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응급구조사 직종은 필기시험(기초의학, 전문응급처치학총론, 전문 응급처치학각론, 응급환자관리, 응급의료관련법령)과 실기시험을 거쳐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가 응급구조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3]. 사회가 발달하고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응급상황이 발생하 고, 응급상황이 발생한 현장에서 신속한 응급처치 를 시행하는 것이 응급환자의 생존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Korean Association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Educational institution. Available at: http://www.emt.or.kr/emrrsc/emrrsc_base/emrrsc_main/emt_eclst, 2017. 

  2.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Percentage of pass for paramedic licensing examamination. http://www.kuksiwon.or.kr/Publicity/ExamStatistic.aspx?SiteGnb5&SiteLnb2,2017. 

  3.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Legislation for emergency medical service,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83623&lsId000218&chrClsCd010202&urlModelsEfInfoR&viewClslsPtnThdCmp#0000, 2017. 

  4. Yoou SK, Kwon HR, Park HJ, Shin SD, Choi ES, Uhm TH. Job analysis of paramedic on the developing a curriculum method. Korean J Emerg Med Ser 2013;17(3):115-37. 

  5. Han SY, Ji HK, Yoon SW, Lee CH. Legislation feasibility studies for expanding the business scope of paramedics: focused on high level task in importance, need and allowance. Korean J Emerg Med Ser 2015;19(3):117-38. https://doi.org/10.14408/KJEMS.2015.19.3.117 

  6. Lee JE, Kim SS, Park HJ, Uhm DC, Hyun JS, Hong SG. Validity of redeveloping the paramedic education system from 3-years to 4-years. Korean J Emerg Med Ser 2015;19(1):63-85. https://doi.org/10.14408/KJEMS.2015.19.1.063 

  7. Hong SG, Koh BY, Lee JE. Curriculum development and operation method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Korean J Emerg Med Ser 2015;19(2):83-98. https://doi.org/10.14408/KJEMS.2015.19.2.083 

  8. Lee JI. A comparison of the four-year emergency paramedic training programs betwee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1, Gongju, Korea. 

  9. Lee KY. Training and role of paramedics in Japan. Korean J Emerg Med Ser 2014:18(2) ;137-45. https://doi.org/10.14408/KJEMS.2014.18.2.137 

  10. Kim HS, Lee YA. Comparative analysis on three-year period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of college. Korean J Emerg Med Ser 2007;11(2):29-50. 

  11. Kim SS.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in Korea. Korean J Emerg Med Ser 2009;13(2):17-59. 

  12. Kang HH, Kim HS. Liberal arts curricula for the 3-year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course: A comparative study. Korean J Emerg Med Ser 2014;18(2):73-94. https://doi.org/10.14408/KJEMS.2014.18.2.073 

  13. Choi ES, Cho KJ, Koh BY, Park HJ, Kim HS, Kwon HR, et al. Policy suggestions to educate and produce outstanding paramedics.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16. 62-87. 

  14. Choi ES, Cho KJ, Hong SG, Kwon HR, Koh BY, Lee KY et al. Policy suggestions on standardization of curriculum for paramedic student in South Korea.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2016. 41-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