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쟁가치모형에 따른 기업의 특허전략 유형화 연구
A Typology Study of Corporation Patent Strategy Using Competing Value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33 - 43  

차완규 (단국대학교 법학과) ,  이환수 (단국대학교 융합보안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특허전략연구는 경영전략, 기술전략과 연계된 특허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특허 Idea 발굴에서 출원 관리, 제품 및 개발과제의 조사/분석과 활용을 위한 라이선싱 등을 효율화하는 논의에 집중해 왔다. 그러나 수립된 특허 전략의 내재화 및 성과를 높이기 위한 기업 고유의 문화를 고려하거나 이를 반영한 특허전략 수립 연구는 매우 부족하였다. 그 결과 기업들은 업종과 조직문화가 고려되지 않은 일류 선진 기업의 특허전략을 자사 전략으로 모방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조직문화를 4개의 프레임워크로 구분하는 경쟁가치모형(Competing Value Model)을 바탕으로 기업의 특허전략 모형을 제안한다. 사례 연구를 통해 특허전략 유형을 검증하고 기업의 조직문화에 따른 적합한 특허전략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특허전략에 대해 새로운 관점인 조직문화 이론을 바탕으로 논의하였다는 점과 실무적 활용성이 높은 전략모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tent strategy research has focused on the efficiency of licensing for investigation, analysis and utilization of application management, product and development task in finding patent idea, to establish patent strategy linked with management strategy and technology strategy. However, it is diffic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LG전자와 삼성전자의 특허전략도 Global 수준과 비교하면 아직은 Gap이 존재하고 있는데 그 원인 중 하나가 한국기업의 조직문화를 고려하지 않고 벤치마킹의 결과를 그대로 적용해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IT기업의 중심에서 ICT를 포함한 융복합 기술의 적용에 따라 전 사업 군으로 확장되는 현재의 상황과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지식재산의 가치를 증가시킴으로 기업의 근원적인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기업의 조직문화의 유형과 특허전략의 일치를 주요한 고려사항으로 제안한다. 상기와 같이 경쟁가치 모델에 따른 특허전략 Frame은 아래의 [Table 1]과 같이 4개의 영역에 따라 특허전략, 특허개발, 특허분석 및 특허활용의 관점에서 전략의 Framework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의 특허 전략 다변화에 기여하고 조직의 환경에 적합한 특허 전략 선택을 위한 이론적 기반과 유형화 모델을 제시한다. 이러한 접근은 경쟁가치 모형(Competing Value Model)의 조직문화 4가지 유형에 따라 기업이 추진 중인 특허전략을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제시가능하다.
  • 경쟁가치모델은 상기의 2가지 축을 기준으로 4가지의 영역의 조직문화유형이 구성되는데 일반적으로 조직은 상반 또는 보완되는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전제를 개념화한 모델이기 때문에 균형을 가지고 추진하기에 조직의 효과가 극대화 된다. 따라서 유형별 중복이 발생되지만 특징을 가진 유형과 속하지 않는 유형사이에 상반 및 보완의 가치를 통해 조직의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조직 문화의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기업의 조직문화의 유형에 따른 기업의 특허전략의 형태는 어떻게 정의 될 수 있고,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특허전략은 무엇인지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가치모형(Competing Value Model)을 바탕으로 4가지 차별적 특허전략을 유형화하고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4가지의 조직문화의 유형에 따른 특허전략, 특허개발, 특허분석 및 특허활용의 관점에서 추진방안을 제시하고 각 유형에 따른 기업의 사례를 소개 하였고, 이를 통해서 나의 기업의 조직문화에 따른 특허전략의 틀을 정의하고 체계적인 전략과 실행의 수단을 정의할 수 있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특허전략의 유형별 분석을 P&G, Apple, Google, LG, Samsung, Cocacola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국제적인 지식재산 제반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경영전략 및 기술전략과 연계된 특허전략을 개발 및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특허 Idea 발굴에서 출원 관리, 제품 및 개발과제의 조사/분석과 활용을 위한 라이선싱 등을 효율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의 업종과 조직문화가 고려되지 않은 일류 선진 기업의 특허전략을 자사 전략으로 실행하는 모방적 차원의 전략 추진에 그쳐 있었다.
  • 경쟁가치모형은 조직내부의 안정, 인적자원 개발, 외부자원의 획득 등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하면서 조직의 처한 상황에 맞추어 기업 전략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조직은 생성 후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가치 중점이 달라지는데 기업의 특허활동도 기업의 처한 상황에 따라서 다른 특허전략을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내/외부의 자원의 활용과 깊은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특허활동의 구조화/체계화에 적용하고자 한다.
  • Cooper(1994)는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성과 간의 역학관계 분석을 위해 경쟁가치모형을 연구 분석의 프레임으로 활용하였다. 해당 연구에서는 IT 시스템 구축 후 실행/변화관리 관점의 적용한 사례로 기업의 체질을 변화시키는 활동 수행 시에 조직의 관성과 새로운 운영체계를 받아들임에 있어서 기업의 조직문화 유형을 고려하여 변 화관리를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2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문화가 조직 고유의 행동 양식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조직 문화란 조직 구성원들에게 조직이 처한 상황에 대한 해석과 행위를 불러일으키는 조직 내 공유 가치체계를 의미한다[12].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은 특정한 문화적 맥락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 문화는 조직 고유의 행동 양식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학자에 따라 조직문화의 구분 기준은 상이 한데, 어떠한 수준, 통제중심과 규범적 중심으로 구분하기도 하며 부서나 개인수준으로 분류되기도 한다[13].
기업에서 경영전략 및 기술전략과 연계된 특허전략을 개발 및 수립하기 위해 어떤 연구를 진행하였는가? 국제적인 지식재산 제반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경영전략 및 기술전략과 연계된 특허전략을 개발 및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특허 Idea 발굴에서 출원 관리, 제품 및 개발과제의 조사/분석과 활용을 위한 라이선싱 등을 효율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의 업종과 조직문화가 고려되지 않은 일류 선진 기업의 특허전략을 자사 전략으로 실행하는 모방적 차원의 전략 추진에 그쳐 있었다.
특허란 무엇인가? 특허란 발명, 즉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 이를 통해 기술발전을 촉진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제정된 것을 의미한다[2]. 특허제도는 발명자의 권리 보호를 통한 발명의 장려로 기술보급에 따른 산업발전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S. Chung, "Intellectual Property War: Korea's Patent Competitiveness and Response Strategy", SERI, 2005. 

  2. Wan-Kyu. Cha, "A study on utilization of patent information for strengthening R&D activities of companies",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2008. 

  3. Tae-Ho. Lee, "An Explorative study on the patent-related activities in the process of technology development", Master Dissertation, KAIST, 1997. 

  4. L. Berkowitz, "Getting the most from your patents", Research-Technology Management, Vol. 36, No. 2, pp.26-31, 1993. 

  5. E. Gilardoni, "Basic approaches to patent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Vol. 11, No. 3, pp.417-440, 2007. 

  6. M. A. Bader, O. Gassmann, N. Ziegler, & F. Ruther, "Getting the most out of your IP-patent management along its life cycle", Drug discovery today, Vol. 17, No. 7, pp.281-284. 2012. 

  7. M. E. Mogee, "Using Patent Data for Technology Analysis and Planning", Research-Technology Management, Vol. 34, No. 4, pp.43-49, 1991. 

  8. O. Granstrand, "Strategic Management of Intellectual Property", CIM working paper, Char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1999. 

  9. H. Lee & S. H. Lee, "Diagno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Focused on Public Institu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3, pp.9-16, 2017. 

  10. B. C. Choi & S. K.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Transformational Dynamics of Venture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t the Convergence age - Moderating Effect of the Position Typ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219-235, 2016. 

  11. J. Hwang & K. Park, "The Impacts of Job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Performance: Focused on Agricultural Cooperative Feder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193-207, 2014. 

  12. L. Smircich, "Concepts of culture and organizational analysi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28, pp.339-358, 1983. 

  13. C. D. Le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trategy, organization culture, innovat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4, No. 6, pp.3441-3460, 2011. 

  14. J. P. Kotter & J. L. Heskett, "Corporate culture and performance", New York: Free Press, 1992. 

  15. W. Ouchi, "Theory Z: How American business can meet the Japanese challenge", Business Horizons, Vol. 24, No. 6, pp.82-83, 1981. 

  16. D. R. Denison & A. K. Mishra, "Toward a theory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effectiveness", Organization science, Vol. 6, No. 2, pp.204-223, 1995. 

  17. S. K. Lee, D. J. Lee, S. R. Lee & J. K. Ju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D Organizational Culture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7, No. 4, pp.101-115, 2009. 

  18. M. J. Lee, J. S. Han & Y. M. Jang, "Convergence Study of The Effects of Nurses' Perceived Nursing Organization Culture and on Their Customer Orien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303-311, 2015. 

  19. K. S. Cameron & R. E. Quinn, "Diagnosing and changing organizational culture: Based on the competing values framework", John Wiley &Sons, 2005. 

  20. R. Parker & L. Bradley,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Public Sector : evidence from six organiz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Sector Management, Vol. 13, No. 2, pp.125-141, 2000. 

  21. R. B. Cooper, "The inertial impact of culture on IT implementation", Information & Management, Vol. 27, No. 1, pp.17-31, 1994. 

  22. T. Yu & N. Wu, "A review of study on the competing values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Vol. 4, No. 7, pp.37-42, 2009. 

  23. R. E. Quinn, S. R. Faerman, M. P. Thompson, & M. R. McGrath, "Becoming a master manager: A competency framework", New York: Wiley, 2003. 

  24. J. H. Kim, "IP strategy and technology strategy of P&G", Rubber Technology, Vol. 16, No. 2, pp.100-105, 2015. 

  25. E. M. Lee, "Mobile IT patents for global IT companie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broadcasting policy, Vol. 23, No. 19, pp.49-56, 2011. 

  26. Y. K. Kim, S-T. Park & S-J. Lee, "A study on valuation factors of pat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7, No. 2, pp.63-70, 2009. 

  27. S. H. Ju, "The effect of mutual cooperation between the Patent applicants on the Technological Innovation in I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83-93,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