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발전과 시장진출 전략
Chinese Online Circulation Market and Market Approaching Strate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477 - 487  

송재두 (중원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이찬우 (서원대학교 중국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의 소비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대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은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통관 물류 시스템 개선 및 세제 혜택 등 다양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게임이론과 국내 제조기업의 진출사례 SWOT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에 대한 접근전략을 도출하였다.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은 Alibaba와 Jingdong이 전체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는 과점 형태로 게임이론을 따르면 한국 기업과 중국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저 위험 저 수익의 진출 최소화에서 중등 위험 중등 수익의 시험적 수용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한 기업의 SWOT 분석을 통해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진출에 앞서 오프라인 시장에서 자사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여야 한다는 점과 중국 현지에 적합한 현지화 모델을 준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leases strategies for firms that wish to enter into online circulation business in China. SWOT based on a Korean manufacturing company teaches us better way to approach Chinese online market. Chinese online market is under oligopoly, where Alibaba and Jingdong account for about 80%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중국 온라인 시장에 대한 연구는 그 방법론에 있어서 분석적인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분석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우리 기업의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게임이론과 국내 소비재를 생산하여 중국에 진출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중국 소비재 시장 진출의 한 방법으로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고 우리 기업의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분석하였다.
  • 이번 장에서는 게임이론을 통하여 한국의 제조 및 유통기업과 중국의 온라인 유통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을 비교하여 도출해 보기로 한다. [table 3]은 한국 제품의 중국 온라인 시장진출이 가능할 경우와 불가능할 경우를 게임이론에 따라 표로 정리한 것이다.
  • 이번 장에서는 국내 기업 중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중국 온라인유통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후발 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SWOT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전략적 시사점은 후발 기업들의 온라인 유통시장진출에 매우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13].
  • 이와 같이 변화된 환경에 기반을 두어 이 연구에서는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고 시장진출 전략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진출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가 중국의 B2C 또는 C2C 시장 현황 분석이나 온라인 기업의 성장 사례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8, 9, 10, 12, 17, 18, 19].
  • 이외에도 한국과 일본의 온라인시장 혹은 모바일 소셜 커머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분석을 시도한 연구들이 있다[20, 21, 22, 23, 24, 25, 26]. 하지만 중국 온라인 시장에 대한 연구는 그 방법론에 있어서 분석적인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분석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우리 기업의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게임이론과 국내 소비재를 생산하여 중국에 진출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현재 B2C 시장인 알리바바의 Tmall(天猫)에 입점하여 중국내 매출의 약 40%를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는 유아용품 전문 제조기업의 진출사례를 분석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7) 분석 기업은 2013년 중국 합자 판매 법인을 설립하여 중국 오프라인 시장에 먼저 진출한 다음 2014년 알리바바의 Tmall에 입점하여 온 ·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다원화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유통시장은 거래 주체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이란 인터넷 및 모바일 등 정보통신망을 매개로 정부, 기업, 소비자의 경제주체 간 상호 거래하는 시장으로 실물시장과 대비되는 가상시장을 의미한다[2]. 이러한 온라인 유통시장은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도 불리는데 거래 주체에 따라 기업 간 거래(B2B, Business to Business)와 기업 · 정부 간 거래(B2G, 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Business to Consumer), 소비자간 거래(C2C, Consumer to Consumer)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의 특징에 따라 오픈 마켓, O2O(Online to offline)3)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온라인 유통시장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이란 인터넷 및 모바일 등 정보통신망을 매개로 정부, 기업, 소비자의 경제주체 간 상호 거래하는 시장으로 실물시장과 대비되는 가상시장을 의미한다[2]. 이러한 온라인 유통시장은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도 불리는데 거래 주체에 따라 기업 간 거래(B2B, Business to Business)와 기업 · 정부 간 거래(B2G, 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Business to Consumer), 소비자간 거래(C2C, Consumer to Consumer)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온라인 유통시장은 온라인 플랫폼의 특징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러한 온라인 유통시장은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도 불리는데 거래 주체에 따라 기업 간 거래(B2B, Business to Business)와 기업 · 정부 간 거래(B2G, 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Business to Consumer), 소비자간 거래(C2C, Consumer to Consumer)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의 특징에 따라 오픈 마켓, O2O(Online to offline)3)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OTRA, "Chinese Market and Korea-China Trade Structure Changes", 2016. 

  2. Korea Small Business Institute, "The Strategies to Make Inroads into China's Domestic Market through Local Online Market", 2013. 

  3. Institute for International Trade, "Changes in China's Processing Trade Imports and Implications", 2015. 

  4. Institute for International Trade,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Chinese Consumer Market through Korean Product Awareness Analysis", 2011. 

  5.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A survey on recognition of Korean products after China 80's", 2012. 

  6. The Bank of Korea, "China's e-commerce development status and prospects", 2014. 

  7. C. W. Lee, M. C. Kim, "The changes in the trade structure of intermediate products between Korea and China." The Journal of Chinese Studies, Vol. 70, pp. 309-329, 2014. 

  8. S. K. Kwon, "The Strategies for the Export Vitalization of Cross-Border E-Commerce of Korean Products to the Conclusion of the Korea China FTA." The Journal of Korea Research Society for Customs, Vol. 6, No. 2, pp. 97-118, 2015. 

  9. J. H. Park, Hui Dong, S. B. Choi, "A Study on the Status and Development Strategy of Chinese B2C Online shopping Mall."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12, No. 8, pp. 71-93, 2012. 

  10. N. J. Lee, J. S. Choi, "Development and Growth factors of Chinese Online Business Industry Focused on Alibaba." Korea Logistics Review, Vol. 25, No. 1, pp. 133-143, 2015. 

  11. J. M. Choe, "The Framework for the Choice of E-commerce Strategy in Manufacturing Firms."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 Vol. 23, No. 2, pp. 25-47, 2014. 

  12. Ping Zhang, J. T. Hwang, H. C. Moon, "A Comparative Study on the Online Shopping Performance Of Three C2C Open Markets In China." The Journal of E-Business, Vol. 15, No. 4, pp. 383-404, 2014. 

  13. Y. J. Kim, J. C. Chung, "The Development Strategy of Korean Air Logistics Industry Using SWOT-AHP Method." Korea trade Review, Vol. 37, No. 4, pp. 229-252, 2012. 

  14. S. O. Kim, S. B.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Commerce and the Role for Bridging Regional Disparities in China."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12, No. 1, pp. 105-123, 2012. 

  15. China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Center, "2014 China's e-commerce market data monitoring report", 2015. 

  16. China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Center, "2016 the 1st Half China e-commerce market data monitoring report", 2015. 

  17. Yan Fei Kang, "SWOT Analysis on Transformation of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Modern business, Vol. 17, pp. 12-16, 2015. 

  18. Feng Ying Xu, "Research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Cross-border E-commerce Based on SWOT Analysis." The Journal of Management Aspect, Vol. 6, pp. 32-40, 2014. 

  19. Yu Li, Da Gai Li, "C2C Platform Analysis and Strategic Choice of Network Entrepreneur Based on SWOT Analysis." The Journal of GuiYang University, Vol. 2, pp. 7-15, 2012. 

  20. O. J. Lee, D. W. Yang, "A Study on the Effect of O2O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u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6, pp. 165-178, 2017. 

  21. H. Y. Kim, S. Song, "A Study of Policy Direction on O2O Industry Develop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5, pp. 13-25, 2017. 

  22. E. K. You, H. J. Kwon, "Analysis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Perception on Cosmeceutical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2, pp. 555-560, 2016. 

  23. S. J. Park, K. T. Hwang, "A Study on the Repurchase Intention of Customers in the Foreign Direct Sales Internet Shopping Mall-Focused on the Japanese custom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 199-218, 2016. 

  24. C. M. Choi, H. S. Yang, "The effect of E-commerce's curation characteristics on the customer purchase intention-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185-195, 2016. 

  25. K. Lee, M. S. Kang, "A Study on the Online-based one-stop private health insurance claim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231-237, 2016. 

  26. I. H. Yoon, H. S. Lee,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f Service Recovery Efforts on the Customer Relationship Performance in Mobile Social Commer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267-276,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