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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수를 활용한 중국 포스터디자인 연구
Application of Bushou in Contemporary Chinese Poster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110 - 120  

류처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장주영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한자의 부수는 한자의 특성을 계승하고 독특한 문화 정보를 내포하고 있다. 특히 한자 부수의 형식미는 시각디자인에 있어서 한자 형상의 잠재력을 발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대 디자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현대 포스터 디자인에서 한자 부수의 활용을 분석함으로써 한자 부수의 형태적, 표현적, 전통적 특징을 파악하고, 이 특징들을 어떻게 계승 발전시킬 것인지를 탐구해본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자부수가 가진 시각언어로서의 문화적 가치를 재인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한자의 역사와 구조, 부수의 역사, 기능, 분류, 의미에 대해 각각 정리하였다. 부수를 사용한 포스터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포스터에서 부수의 역할 및 잠재된 시각적 표현 방법과 객관적 법칙에 대해 총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designers, Chinese characters are featured as its unique cultural connotation and the inheritance of information. In visual designs, the beauty of Bushou in form, especially its potential forms, plays an important role and has been applied in various modern designs. There are analyses focused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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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국현대 포스터 디자인에서 한자 부수의 활용을 분석함으로써 한자 부수의 형태적, 표현적, 전통적 특징을 파악하고, 이 특징들을 어떻게 계승 발전시킬 것인지를 탐구해본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자부수가 가진 시각 디자인 언어로서의 문화적 가치를 재인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 중국현대 포스터 디자인에서 한자 부수의 활용을 분석함으로써 한자 부수의 형태적, 표현적, 전통적 특징을 파악하고, 이 특징들을 어떻게 계승 발전시킬 것인지를 탐구해본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자부수가 가진 시각 디자인 언어로서의 문화적 가치를 재인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 그 중 첫 번째는 포스터에서 그래픽 디자인의 역할이며, 두 번째는 현대 포스터 디자인의 표현 기법이고, 세 번째는 포스터에서 그래픽 디자인 원칙이다. 본 논문에서는 《포스터 디자인》의 이론 부분에서 분류 설명한 이 세 가지를 중점으로 포스터 작품을 해석 정리하였다.
  • 이상 본 연구에서는 중국 현대포스터에서 부수의 활용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했다. 부수의 역할(표의성, 형상의 조합, 은유성), 부수의 표현 방식(부수의 장식, 질감효과의 변화, 재조합 구성), 부수 활용의 디자인 원칙(율동, 균형, 대비)으로 분류하여 포스터 사례의 해석을 진행했다.
  • 중국의 전통문화인 한자문화를 잘 계승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부수라는 독특한 문자 체계를 중점으로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부수를 활용한 포스터 디자인의 다양한 활용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 포스터의 제작 과정에서 부수를 하나의 도구로 활용 하고, 부수가 가지는 잠재적 독창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과 부수가 가진 시각 언어로서의 중국 문화적 가치를 재인식한 데에 연구의 의미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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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자가 변천을 겪으며 형성한 형식은 무엇인가? 이후, 한자는 또 동명문(铜 铭文), 금문(金文), 소전(小篆), 예서(隶书), 해서(楷书) 등의 형식을 거쳐, 줄곧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한자는 수 천 년의 변천을 거쳤으며, 점차 “한자칠체"(汉 字七体) 즉 갑골문, 금문, 전서, 예서, 초서, 해서, 행서를 형성하였다. 그림 1. 한자의 변천 과정 도식
한자는 언제 형성되었는가? 한자는 세계에서 지금까지 그 역사가 가장 유구한 문자 중 한 가지로서, 체계적인 이 문자는 기원전 16세기상 나라에 형성되었다. 고고학은 상 나라 초기 중국 문명이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까지 발전하였으며, 그 주요한 특징 중 하나가 바로 갑골문의 출현이라고 실증하였다.
육서는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육서란 옛사람들이 한자 구조를 분석하여 도출해 낸 여섯 가지 항목이다. 이는 선조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만든 조자 방식으로써,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전주, 가차 6가지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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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成朝?, "漢字設計"形"?"意"的再創造," 裝飾, 第09期, pp.30-31, 2004. 

  2. 王亞麗, 漢字部首表意功能硏究, 蘭州大學, 碩士學位論文, 2006. 

  3. 毛溪, 平面?成, 上海:上海人民美術出版社, 2006. 

  4. ??强, 視覺傳達設計實踐, 上海:上海文藝出版社, 2005. 

  5. 李叢芹, 漢字?中國設計, 北京:榮?齋出版社, 2007. 

  6. 許?, 設文解字, 杭州:浙江古籍出版社, 1998. 

  7. 王亞竹, "中國現代平面設計的突破口- -漢字," 裝飾, 第07期, pp.14-18, 2006. 

  8. 孫明明, 何征, "淺談漢字在現代文字海報設計的視覺表現," 包裝世界, 第35期, pp.23-29, 2010. 

  9. 董雪?, 海報設計, 北京:中國輕工業出版社, 2002. 

  10. 李陽, 漢字的設計方法在海報設計中的運用硏究, 蘭州大學, 碩士學位論文,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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