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독기관에서의 상담실습을 마친 중독을 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실습에 대한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중독연계 학생의 효율적인 상담현장실습의 지도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두 곳의 중독치료 기관에 상담실습을 의뢰하였고, 그 기관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한 학생 중 1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 면담을 실시한 후 그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담실습은 중독자들에 대한 두려움과 편견, 중독자들에 대한 편견, 병식의 변화, 중독의 심각성과 위험성, 중독영역에서의 진로기대, 중독 현장의 현실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담실습이 남긴 의미는 자신을 성찰하는 계기, 중독전문 상담자로서의 태도를 정립하는데 중요한 실물교훈이 되었다. 논의에서는 도출된 주제를 중심으로 중독현장에서의 상담실습의 체계적 운영 방안이 제시 되었다.
본 연구는 중독기관에서의 상담실습을 마친 중독을 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실습에 대한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중독연계 학생의 효율적인 상담현장실습의 지도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두 곳의 중독치료 기관에 상담실습을 의뢰하였고, 그 기관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한 학생 중 1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 면담을 실시한 후 그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담실습은 중독자들에 대한 두려움과 편견, 중독자들에 대한 편견, 병식의 변화, 중독의 심각성과 위험성, 중독영역에서의 진로기대, 중독 현장의 현실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담실습이 남긴 의미는 자신을 성찰하는 계기, 중독전문 상담자로서의 태도를 정립하는데 중요한 실물교훈이 되었다. 논의에서는 도출된 주제를 중심으로 중독현장에서의 상담실습의 체계적 운영 방안이 제시 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xperience of practitioners who completed the counseling practice in addiction organizations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effective counseling practice for students in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addiction majors. For this purpose, we provided the co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xperience of practitioners who completed the counseling practice in addiction organizations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effective counseling practice for students in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addiction majors. For this purpose, we provided the counseling training to two addiction treatment institutions and conducted the interviews with 16 students who participated the counseling practice at the institute and then analyzed the data qualitatively.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counseling practitioners experienced fear and prejudice against addicts, prejudice against addicts, change of illness, severity and risk of addiction, career expectation in addiction area, and reality of addiction. Also, the significance of the counseling practice was to give an important lesson in establishing the attitude of self - reflection and the identity of addiction counselor. In the discussion, a systematic management plan of counseling practice in the addiction field was suggested based on the derived topi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xperience of practitioners who completed the counseling practice in addiction organizations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effective counseling practice for students in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addiction majors. For this purpose, we provided the counseling training to two addiction treatment institutions and conducted the interviews with 16 students who participated the counseling practice at the institute and then analyzed the data qualitatively.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counseling practitioners experienced fear and prejudice against addicts, prejudice against addicts, change of illness, severity and risk of addiction, career expectation in addiction area, and reality of addiction. Also, the significance of the counseling practice was to give an important lesson in establishing the attitude of self - reflection and the identity of addiction counselor. In the discussion, a systematic management plan of counseling practice in the addiction field was suggested based on the derived top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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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독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이 중독관련 전문기관에서 현장 실습에 초점을 두되 연구 목적으로는 첫째, 실습생들이 상담실습 경험으로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둘째, 상담실습 경험은 실습생들에게 어떤 의미를 주었는가? 셋째, 중독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전공 실습 및 진로 지도를 어떻게 할 수 있는가?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중 중독 연계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중독영역의 현장 실습을 경험하게 하였고, 그 현장실습에 대한 경험과 그 경험이 주는 의미에 대한 질적 연구를 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중심으로 논의와 결론을 맺어 보고자 한다.
셋째, 대학에서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거나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에게 면담 과정이나 자료에 대한 상호검토 및 논의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여 동료검토(Guba, 1985)를 실시하여[19]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알코올 중독 관련 병원 한 곳과 마약중독 기관 한 곳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한 중독 연계 전공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내용으로써 그 적용성은 이 맥락에서의 실습생들에게 제한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해 Eisner(1991)의 제안에 근거하여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18].
본 연구에서는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중 중독 연계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중독영역의 현장 실습을 경험하게 하였고, 그 현장실습에 대한 경험과 그 경험이 주는 의미에 대한 질적 연구를 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중심으로 논의와 결론을 맺어 보고자 한다.
이상으로 중독연계 학생들이 중독관련 기관에서 실습한 경험의 결과와 그 의미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학생들이 실습한 중독관련 실습 내용이 중독 기관마다 제한되어 있고, 실습기간도 길지 않은 관계로 학생들이 경험한 경험의 결과와 그 경험의 의미가 다소 미약한 부분이 있을 것이며, 실습 경험의 결과와 그 실습경험의 의미를 중독연계 전공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일반화시키기에는 분명 제한이 있다.
제안 방법
질문지 내용은 실습생들이 제출한 개인보고서를 토대로 10개의 질문지 초안을 만들었다. 그 후 전문상담사와 상담실습 경험이 있는 박사과정의 대학원생에게 질문지 내용에 대한 검토를 의뢰하여 최종적으로 6개의 문항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16명의 실습생들을 만나서 본 연구에 대한 취지를 설명하고 이들의 동의하에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상담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질적 연구설계인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축어록을 분석하였다[17]. 그래서 먼저 중독관련 기관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한 실습생들의 녹취록을 반복해서 읽어가면서 연구와 관련된 의미 있는 내용들을 공통의 속성으로 묶고, 그런 다음 범주화 작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시한 범주화 작업에서 관련 주제를 정하고 이어서 하위주제들을 정할 수 있었다.
하나, 주요 중독(마약, 알코올, 인터넷, 도박 등)의 전문기관과 협력체계(MOU)를 맺고 그 기관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그리고 전문화된 상담현장실습을 진행한다. 둘, 방학을 활용하여 3, 4학년 학생들의 현장실습을 인턴십 과정으로 진행한다. 셋, 중독에 관한 이론 과목과 실습과목을 연계하여 이론과 실습이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조정한다.
둘째, 자료 분석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상담심리학 석, 박사 과정에서 질적 연구에 관심 있는 학생 3명에게 인터뷰한 질문의 내용과 표현 등과 축어록의 내용을 주제와 하위 주제 간의 의미 있게 묶는 부호화 과정을 의뢰하였다.
연구자는 이들과는 수업과 실습을 통해 사전에 라포 형성이 되어 있었고, 인터뷰에 소요된 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였다. 모든 인터뷰 내용은 자료보존을 위해 녹음을 하였고. 녹음된 내용들은 자료 분석을 위하여 모두 전사되었다.
둘, 방학을 활용하여 3, 4학년 학생들의 현장실습을 인턴십 과정으로 진행한다. 셋, 중독에 관한 이론 과목과 실습과목을 연계하여 이론과 실습이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조정한다.
셋째, 대학에서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거나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에게 면담 과정이나 자료에 대한 상호검토 및 논의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여 동료검토(Guba, 1985)를 실시하여[19]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알코올 중독 관련 병원 한 곳과 마약중독 기관 한 곳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한 중독 연계 전공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그 후 전문상담사와 상담실습 경험이 있는 박사과정의 대학원생에게 질문지 내용에 대한 검토를 의뢰하여 최종적으로 6개의 문항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16명의 실습생들을 만나서 본 연구에 대한 취지를 설명하고 이들의 동의하에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이들과는 수업과 실습을 통해 사전에 라포 형성이 되어 있었고, 인터뷰에 소요된 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였다.
본 연구에서도 조민아(2008)의 연구에서처럼 연구자의 해석을 최대한 배제하기 위하여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들을 인터뷰하고 녹취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13]. 이는 연구자의 가치판단을 멈추고 참여자들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현상을 바라보려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Giorgi(1985)의 현상학적 연구 절차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기간은 2016년 1월 18 일부터 2016년 2월 19일까지 해당하는 조별로 2주간의 상담실습을 경험하였다. 이들이 경험한 실습의 내용들로는 NA모임 참가, 마약방지 교육영상 제작 참관, 클라인언트와 대화, 클라이언트 병원 면접 동행, 감수성 훈련 프로그램 참여, 봉사활동 참가, 체력단련 프로그램 참여, 관리병동 스텝회의 참여, 병동회진 참여, 중독학 강의 및 특강 참가, HAIS, SOCRATES-K 채점방법 교육 참여, A.A모임 참여, 음악치료 참여, 정직집단 참여, 알코올 중독 예방 12단계 참여, 상담이론(현실치료, 인지행동치료) 특강 참여, 심리검사 방법 및 해석 등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는 16명으로 구성하였는데, 이 숫자는 이명선[14], Landridge[15], Creswell[16] 등에 의하면 적지 않은 숫자이다. 이들이 중독기관에서의 실습 후 개인적으로 제출한 실습보고서와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터뷰는 반 구조화된 인터뷰 질문을 참고하여 질문지를 작성하였고, 그리고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들이 중독기관에서의 실습 후 개인적으로 제출한 실습보고서와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터뷰는 반 구조화된 인터뷰 질문을 참고하여 질문지를 작성하였고, 그리고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질문지 내용은 실습생들이 제출한 개인보고서를 토대로 10개의 질문지 초안을 만들었다.
중독관련 기관 A와 기관 B에서 현장실습을 마친 16명의 실습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한 내용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의미 있는 문단별로 나타나는 소주제를 기록하였다. 즉, 16개의 축어록으로 부터 57개의 의미 있는 진술이 도출되었다.
인터뷰는 반 구조화된 인터뷰 질문을 참고하여 질문지를 작성하였고, 그리고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질문지 내용은 실습생들이 제출한 개인보고서를 토대로 10개의 질문지 초안을 만들었다. 그 후 전문상담사와 상담실습 경험이 있는 박사과정의 대학원생에게 질문지 내용에 대한 검토를 의뢰하여 최종적으로 6개의 문항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첫째, 인터뷰 참여자 선정과정에서 상담실습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얻기 위하여 2주 동안 현장실습을 성실히 임하고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실습생들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들은 모두 21명의 학생들로 대학교 3, 4학년에 재학 중이며, 2주간 아침9시부터 저녁6시까지 온 종일 상담실습 명목으로 중독기관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 중 16명이며, 이들 중 8명은 마약중독 관련 기관(기관 A)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하였고, 나머지 8명은 알코올 중독 관련 병원(기관 B)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하였다. 기간은 2016년 1월 18 일부터 2016년 2월 19일까지 해당하는 조별로 2주간의 상담실습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는 16명으로 구성하였는데, 이 숫자는 이명선[14], Landridge[15], Creswell[16] 등에 의하면 적지 않은 숫자이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상담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질적 연구설계인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축어록을 분석하였다[17]. 그래서 먼저 중독관련 기관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한 실습생들의 녹취록을 반복해서 읽어가면서 연구와 관련된 의미 있는 내용들을 공통의 속성으로 묶고, 그런 다음 범주화 작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상담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질적 연구설계인 Giorgi(1985)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9]. 현상학적 방법은 연구 대상자들의 경험(Mounstakas, 1994)을 중시하며, 그 경험을 다루는 것[10]일 뿐만 아니라 연구 대상자들이 겪은 경험의 의미를 가장 잘 가르쳐준다[11].
성능/효과
넷째, 상담실습의 경험이 주는 유일한 의미로는 ‘자기에 대한 각성’이다.
둘째, 마약 중독 기관과 알코올 중독 기관에서의 실습 경험은 중독을 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앞으로 중독관련 전문상담자가 되기 위한 ‘도전의식’을 갖게 하였다.
셋째, 실습생들이 현장실습 경험에서 갖게 된 또 하나의 중요한 것은 ‘새로운 발견’이었다.
그것은 바로 상담의 의미와 상담자의 역할에 대하여 경험하게 된 일이다. 실습생들은 중독자들과의 만남과 대화에서 친근감을 경험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중독자들과 대화를 잘 이끌어 갈 수 있었다. 그리고 상담과정에 필요한 라포 형성, 경청 훈련, 중독자들에 대한 이해 등은 학교에서 경험하지 못한 초보상담자로서의 자긍심을 갖게 하는 새로운 발견의 경험이었다.
둘째, 마약 중독 기관과 알코올 중독 기관에서의 실습 경험은 중독을 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앞으로 중독관련 전문상담자가 되기 위한 ‘도전의식’을 갖게 하였다.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마약이나 주요 중독에 관한 상담전문가가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지만 실습생들은 중독관련 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하면서 마약 중독 상담전문가와 알코올 중독에 대한 상담전문가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중독기관에서 중독자들을 대상으로 중독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대학원 진학의 부담감 등은 실습생들이 극복해야 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였지만 앞으로 중독과 관련되는 국가의 정책 사업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면 중독 분야에서의 마약 혹은 알코올 비롯한 중독전문상담가로 꿈을 키우고 싶다는 이들의 의지는 중독관련 영역의 도전의식이라 할 수 있겠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요구들이 추진된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많은 중독연계 학생들이 다양한 중독관련 기관에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실습이 진행될 것이며, 학교에서보다는 훨씬 생동감 있는 배움의 장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뿐만 아니라 중독연계 학생들의 자기발견, 전문상담가가 되기 위한 소명감 그리고 진로설정에도 중요한 몫으로 작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은 요구들이 추진된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많은 중독연계 학생들이 다양한 중독관련 기관에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실습이 진행될 것이며, 학교에서보다는 훨씬 생동감 있는 배움의 장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뿐만 아니라 중독연계 학생들의 자기발견, 전문상담가가 되기 위한 소명감 그리고 진로설정에도 중요한 몫으로 작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부생들에게 현장실습을 맡기는 것을 꺼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상담실습과 관련한 어떤 형태의 상담실습 방법이든지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고 배움이 있다. 그런데 일부기관에서는 학부생들이 아직 자신의 정체성 형성이나 사회적 경험의 미숙함으로 사람들에게 상담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미진하다는 이유로 현장실습을 맡기는 것을 꺼려하는 형편이다. 더군다나 중독관련 전문기관에서 상담(심리)학 을 전공하는 학부생들이 현장실습을 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는 경우이다.
대학의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부과정에서 진행되고 있는 간접적인 실습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대학의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부과정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담실습의 방법 중 간접적인 실습방법으로는 비디오 시청, 사례를 통해 배우기, 상담시연의 방법들이 있을 수 있으며, 직접적인 방법으로는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상담 리더, 병원이나 재활전문기관 현장에서의 내담자들과의 접촉 등이 있다. 따라서 상담실습과 관련한 어떤 형태의 상담실습 방법이든지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고 배움이 있다.
상담(심리)학이 관심과 주목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상담(심리)학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도 인정받고 있으며, 활동이 확대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심리, 진로, 학업, 가족, 정신문제 뿐 아니라 폭력, 자살, 중독 등의 문제행동까지도 해결하는 분야로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2000년대를 전후하여 대학교의 학부에 상담학과가 설치되기 시작하였고, 현재 ‘상담’이란 명칭을 사용하는 학과(전공)는 65개, 그 중 4년제는 51개, 2-3년제는 14개가 운영되고 있다[1].
오정희, 초보상담자들의 첫 상담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A. Giorgi(Ed.),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PA: Duquesne University Press. 1985.
J. W. Creswell, W. E. Hanson, V. L. Plano Clark, and A. Morales, "Qualitative Research Designs: Selection and Implementation,"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35, No.2, pp.236-264, 2007.
이상학, 남성 초심상담자의 상담수련경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조민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놀이치료의 현상학적 연구 : 치료자-내담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이명선, 질적연구를 통한 간호실무의 이해, 서울: 군자출판사, 2005.
D. Langdridge, Phenomenological Psychology: Theory, Research and Method, Essex: England. Pearson Education Limited, 2007.
J. W. Creswell,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Sage, 2012.
P. F.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Vai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W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48-71, 1978.
E. W. Eisner, The enlightened eye: 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e, New York: Macmillan, 1992.
E. G. Guba, The alternative paradigm dialog in E. G. Guba (Ed), The paradigm dialog, Newbury Park, CA: sage, 1985.
송미경, "대학생의 상담실습경험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0호, pp.337-361, 2014.
최은실, 초보 상담자의 반응 부담이 내담자 상태 알아차림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논문, 2002.
J. Kinney, B. J. Bergen, and T. R. P. Price, "A perspective on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alcoholics and alcoholism," Journal of Studies on Alcohol, Vol.43, No.5, pp.488-496,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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