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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연계전공 학생들의 상담실습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Counseling Practice of Students with Majoring in Addi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667 - 676  

박종환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본 연구는 중독기관에서의 상담실습을 마친 중독을 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실습에 대한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중독연계 학생의 효율적인 상담현장실습의 지도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두 곳의 중독치료 기관에 상담실습을 의뢰하였고, 그 기관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한 학생 중 1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 면담을 실시한 후 그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담실습은 중독자들에 대한 두려움과 편견, 중독자들에 대한 편견, 병식의 변화, 중독의 심각성과 위험성, 중독영역에서의 진로기대, 중독 현장의 현실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담실습이 남긴 의미는 자신을 성찰하는 계기, 중독전문 상담자로서의 태도를 정립하는데 중요한 실물교훈이 되었다. 논의에서는 도출된 주제를 중심으로 중독현장에서의 상담실습의 체계적 운영 방안이 제시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xperience of practitioners who completed the counseling practice in addiction organizations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effective counseling practice for students in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addiction majors. For this purpose, we provided the co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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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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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독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이 중독관련 전문기관에서 현장 실습에 초점을 두되 연구 목적으로는 첫째, 실습생들이 상담실습 경험으로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둘째, 상담실습 경험은 실습생들에게 어떤 의미를 주었는가? 셋째, 중독연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전공 실습 및 진로 지도를 어떻게 할 수 있는가? 등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중 중독 연계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중독영역의 현장 실습을 경험하게 하였고, 그 현장실습에 대한 경험과 그 경험이 주는 의미에 대한 질적 연구를 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중심으로 논의와 결론을 맺어 보고자 한다.
  • 셋째, 대학에서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거나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에게 면담 과정이나 자료에 대한 상호검토 및 논의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여 동료검토(Guba, 1985)를 실시하여[19]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알코올 중독 관련 병원 한 곳과 마약중독 기관 한 곳에서 상담실습을 경험한 중독 연계 전공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내용으로써 그 적용성은 이 맥락에서의 실습생들에게 제한한다.
  •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해 Eisner(1991)의 제안에 근거하여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18].
  • 본 연구에서는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중 중독 연계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중독영역의 현장 실습을 경험하게 하였고, 그 현장실습에 대한 경험과 그 경험이 주는 의미에 대한 질적 연구를 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중심으로 논의와 결론을 맺어 보고자 한다.
  • 이상으로 중독연계 학생들이 중독관련 기관에서 실습한 경험의 결과와 그 의미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학생들이 실습한 중독관련 실습 내용이 중독 기관마다 제한되어 있고, 실습기간도 길지 않은 관계로 학생들이 경험한 경험의 결과와 그 경험의 의미가 다소 미약한 부분이 있을 것이며, 실습 경험의 결과와 그 실습경험의 의미를 중독연계 전공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일반화시키기에는 분명 제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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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부생들에게 현장실습을 맡기는 것을 꺼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상담실습과 관련한 어떤 형태의 상담실습 방법이든지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고 배움이 있다. 그런데 일부기관에서는 학부생들이 아직 자신의 정체성 형성이나 사회적 경험의 미숙함으로 사람들에게 상담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미진하다는 이유로 현장실습을 맡기는 것을 꺼려하는 형편이다. 더군다나 중독관련 전문기관에서 상담(심리)학 을 전공하는 학부생들이 현장실습을 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는 경우이다.
대학의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부과정에서 진행되고 있는 간접적인 실습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대학의 상담(심리)학을 전공하는 학부과정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담실습의 방법 중 간접적인 실습방법으로는 비디오 시청, 사례를 통해 배우기, 상담시연의 방법들이 있을 수 있으며, 직접적인 방법으로는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상담 리더, 병원이나 재활전문기관 현장에서의 내담자들과의 접촉 등이 있다. 따라서 상담실습과 관련한 어떤 형태의 상담실습 방법이든지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고 배움이 있다.
상담(심리)학이 관심과 주목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상담(심리)학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도 인정받고 있으며, 활동이 확대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심리, 진로, 학업, 가족, 정신문제 뿐 아니라 폭력, 자살, 중독 등의 문제행동까지도 해결하는 분야로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2000년대를 전후하여 대학교의 학부에 상담학과가 설치되기 시작하였고, 현재 ‘상담’이란 명칭을 사용하는 학과(전공)는 65개, 그 중 4년제는 51개, 2-3년제는 14개가 운영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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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조남정, 이미현, 김인규, "학부 상담학과 교육과정 분석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pp.301-319, 2015. 

  2. http://ipsi.kcce.or.kr 

  3. http://www.cuinfo.net/home/index.main.action 

  4. 조남정, 이미현, 김인규, "학부 상담학과 교육과정 분석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pp.301-319, 2015b. 

  5. 헤럴더경제, 2015.2.9. 

  6. http://ipsi.syu.ac.kr/2016_syu/pages/index.asp14&bB_1_7&cate정시 

  7. 오정희, 초보상담자들의 첫 상담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8. 조남정, 이미현, 김인규, "학부 상담학과 교육과정 분석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pp.301-319, 2015. 

  9. 오정희, 초보상담자들의 첫 상담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10. A. Giorgi(Ed.),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PA: Duquesne University Press. 1985. 

  11. J. W. Creswell, W. E. Hanson, V. L. Plano Clark, and A. Morales, "Qualitative Research Designs: Selection and Implementation,"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35, No.2, pp.236-264, 2007. 

  12. 박순 외 10명, 상담학 질적연구방법론 사례집, 시그마프레스, 51, 2016. 

  13. 이상학, 남성 초심상담자의 상담수련경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4. 조민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놀이치료의 현상학적 연구 : 치료자-내담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5. 이명선, 질적연구를 통한 간호실무의 이해, 서울: 군자출판사, 2005. 

  16. D. Langdridge, Phenomenological Psychology: Theory, Research and Method, Essex: England. Pearson Education Limited, 2007. 

  17. J. W. Creswell,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Sage, 2012. 

  18. P. F.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Vai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W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48-71, 1978. 

  19. E. W. Eisner, The enlightened eye: 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e, New York: Macmillan, 1992. 

  20. E. G. Guba, The alternative paradigm dialog in E. G. Guba (Ed), The paradigm dialog, Newbury Park, CA: sage, 1985. 

  21. 송미경, "대학생의 상담실습경험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0호, pp.337-361, 2014. 

  22. 최은실, 초보 상담자의 반응 부담이 내담자 상태 알아차림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논문, 2002. 

  23. J. Kinney, B. J. Bergen, and T. R. P. Price, "A perspective on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alcoholics and alcoholism," Journal of Studies on Alcohol, Vol.43, No.5, pp.488-496, 1982. 

  24. 손기옥, 중독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 :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5. 김우준, "4대 중독 정책 진단 및 개선방안," 한국중독범죄학회보, 제3권, 제2호, 통권6호, pp.74-88, 2013. 

  26. 이해국, 이보혜, "4대 중독 원인 및 중독 예방 정책," 보건복지포럼, pp.30-42, 2013. 

  27. 김길문, 정남운, "초보상담자가 상담회기 내에 경험한 어려움과 대처과정: 질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6권, 제1호, pp.1-20, 2004. 

  28. 안민정, 황윤영, 주민선, "간호대학생의 알코올중독 환자 간호 실습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pp.362-37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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