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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공환경 모사용 이차목 디퓨저의 배압에 따른 성능 특성
A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with Back Pressu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9 = no.384, 2017년, pp.563 - 570  

김완찬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이상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태완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진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민상 ((주)한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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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차목 디퓨저의 배압에 따른 특성과 디퓨저 내부의 유동을 확인하기 위해서 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디퓨저의 배압($P_a$)조건을 모사하기 위해 이젝터를 사용하였으며, 디퓨저와 이젝터는 상온 고압기체질소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노즐전단압력($P_0$)이 동일할 때 배압($P_a$)을 낮추어 압력비($P_0/P_a$)를 높게 할수록 압력회복이 디퓨저 후단에서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노즐전단압력($P_0$)이 다르더라도 압력비($P_0/P_a)$가 동일하다면 디퓨저 내부의 유동특성이 거의 동일함을 확인하였으며, 시동압력비($(P_0/P_a)_{st}$) 또한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and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of a supersonic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STED) with back pressure ($P_a$). An ejector system was used to vary the back pressure ($P_a$) conditions. The op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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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Fig. 11(b)의 확대된 디퓨저 입구부에서 다소 압력 차이를 보이는 것은 디퓨저 입구부에서 노즐에서 팽창된 유동이 반경 방향 성분을 갖게 되는데 디퓨저 입구부에 설치된 압력 센서 포트에 동압 성분이 부득이하게 포함되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실험적 오차를 확인하기 위하여 동일한 압력비(P0/Pa)에서의 내부유동 특성을 확인해보았다. Fig.
  • 본 연구는 디퓨저와 이젝터를 사용하는 고고도모사설비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디퓨저의 배압(Pa)에 따른 시동 및 내부 유동특성을 수치해석과 실험으로 확인해보았다. 그 결과 디퓨저의 배압(Pa)과 노즐전단압력(P0), 압력비(P0/Pa)에 대한 진공챔버압력(Pc)과 내부유동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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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차목을 가지는 디퓨저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차목을 가지는 디퓨저의 경우 디퓨저의 입구 면적(Ad)와 이차목 면적(Ast)이 동일하게 되면 CAED와 같은 형태가 되며 이차목 면적이 작아질수록 디퓨저의 길이가 짧아지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노즐을 통과한 유동은 초음속 상태로 공급이 되기 때문에 면적이 작아질수록 마하수가 감소하게 된다.
실제 고도에서 비행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기 힘든 것을 고려할 때, 어떻게 지상에서 추진기관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가? 그러나 실제 고도에서 비행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기에는 비용이나 안정성 측면에서 부담이 매우 크다. 따라서 지상에서 고공환경을 모사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고압 연소가스의 모멘텀을 이용하는 디퓨저형 모사 시험장치가 활용되고 있다. (1~3)
고팽창비 엔진을 지상에서 대기압 조건으로 실험할 경우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우주발사체의 개발과정에서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로켓이 작동하는 환경에서 성능 검증시험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특히 고고도에서 작동하는 상단엔진은 일반적으로 고팽창비를 가지는데, 이러한 고팽창비 엔진을 지상에서 대기압 조건으로 시험할 경우 노즐 내 유동박리가 생기게 되어 정확한 추력측정을 하지 못할 뿐더러 노즐 및 엔진의 파손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상단형 엔진은 고고도의 저압환경에서 시험을 통해 점화특성이나 엔진성능에 대한 검증을 하고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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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oschke, E. J., Massier, P. F. and Gier, H. L., 1962,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Exhaust Diffuser for Rocket Engines," Technical Report No. 32-210. 

  2. James, E. A. J. and Theo, G. K., 2006, "Gas Dynamics," Pearson Prentice Hall. 

  3. John D. A., 2003, "Modern Compressible Flow," Mc Graw Hill. 

  4. Sung, H. G., Yeom, H. W., Yoon, S. K., Kim, S. J. and Kim, J. G., 2010, "Investigation of Rocket Exhaust Diffusers for Altitude Simul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6, No. 2, pp. 240-247. 

  5. Park, B. H., Lim, J. H. and Yoon, Y. S., 2008, "Fluid Dynamics in Starting and Terminating Transients of Zero-Secondary Flow Ejector," Heat and Fluid Flow, Vol 29, pp. 327-339. 

  6. Park, S. H., Park, B. H., Lim, J. H. and Yoon, Y. S., 2008, "Improvement of Starting Performance in Supersonic Exhaust Diffuser with Second Throat for High Altitude Simulation," KSPE Spring Conference, pp. 321-327. 

  7. Park, S. H., Park, B. H., Lim, J. H. and Yoon, Y. S., 2008, "Investigation of the Essential Parameters Governing Starting Characteristics in the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for High Altitude Simulation," KSME Conference, pp. 2642-2647. 

  8. Lim, J. H., Park, B. H., Yoon, Y. S. and Lee, Y., 2008, "Parametric Investigation on the Essential Flow Factors Commanding Steady Operations of the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4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9. Annamalai, K., Visvanathan, K., Sriramulu, V. and Bhaskaran, K. A., 1998,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f Supersonic Exhaust Diffuser Using Scaled Down Model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17, pp. 217-229. 

  10. Annamalai, K., Satyanarayana, T., Sriramulu, V. and Bhaskaran, K. A., 2000, "Development of Design Methods for Short Cylindrical Supersonic Exhaust Diffuser," Experiment in Fluids, vol. 29, pp. 305-308. 

  11. Park, J. H., Lee, Y. S., Kim, J. I., Ko, Y. S.,Kim, S. J., Kim, Y. and Kim, S.H., 2011, "Study on Design of Secondary Throat Supersonic Exhaust Diffusers," KSPE Fall Conference, pp. 881-884. 

  12. Park, J. H., Jeon, J. S., Yu, I. S., Ko, Y. S., Kim, S. J., Kim, Y. and Han, Y. M., 2011,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Throat Supersonic Exhaust Diffusers," KSPE Fall Conference, pp. 641-644. 

  13. Kim, J. H, Yeoun, H. I., Kim, M. S., Jeon, J. S., Ko, Y. S. and Kim, S. H., 2012, "An Experomental Study on Performance of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according to Diameter of Second Throat," KSPE Fall Conference, pp. 871-874. 

  14. Jeon, J. S., Kim, W. C., Yeoun, H. I., Kim, M. S., Ko, Y. S. and Han, Y. M., 2014, "An Experimental Study on Performance of Second Threat Exhaust Diffusers of Different Configur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8, No. 4, pp. 279-288. 

  15. Kim, M. S., Kim, T. W., Lee, J. H., Ko, Y. S. and Kim, S. H., 2014, "An Experimental Study on Starting Characteristics of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According to Back Pressure," KSPE Fall conference, pp. 619-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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