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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9 = no.384, 2017년, pp.563 - 570
김완찬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이상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태완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진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민상 ((주)한화)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and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of a supersonic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STED) with back press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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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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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목을 가지는 디퓨저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차목을 가지는 디퓨저의 경우 디퓨저의 입구 면적(Ad)와 이차목 면적(Ast)이 동일하게 되면 CAED와 같은 형태가 되며 이차목 면적이 작아질수록 디퓨저의 길이가 짧아지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노즐을 통과한 유동은 초음속 상태로 공급이 되기 때문에 면적이 작아질수록 마하수가 감소하게 된다. | |
실제 고도에서 비행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기 힘든 것을 고려할 때, 어떻게 지상에서 추진기관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가? | 그러나 실제 고도에서 비행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기에는 비용이나 안정성 측면에서 부담이 매우 크다. 따라서 지상에서 고공환경을 모사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고압 연소가스의 모멘텀을 이용하는 디퓨저형 모사 시험장치가 활용되고 있다. (1~3) | |
고팽창비 엔진을 지상에서 대기압 조건으로 실험할 경우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 우주발사체의 개발과정에서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로켓이 작동하는 환경에서 성능 검증시험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특히 고고도에서 작동하는 상단엔진은 일반적으로 고팽창비를 가지는데, 이러한 고팽창비 엔진을 지상에서 대기압 조건으로 시험할 경우 노즐 내 유동박리가 생기게 되어 정확한 추력측정을 하지 못할 뿐더러 노즐 및 엔진의 파손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상단형 엔진은 고고도의 저압환경에서 시험을 통해 점화특성이나 엔진성능에 대한 검증을 하고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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