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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관의 길이와 직경이 Shock Train 현상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Length and Diameter of Shock Tube on the Shock Train Phenomen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9 = no.384, 2017년, pp.615 - 622  

김동욱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호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희동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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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관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저압관단으로 전파하며, 관단에서 반사한다. 반사 충격파와 경계층의 간섭으로 반사 충격파에 분지가 발생하게 되고, 분지한 반사 충격파는 접촉면과 간섭하며, shock train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충격파관에서 발생하는 shock train 현상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축대칭 충격파관을 사용하여 비정상, 압축성 Navier-Stokes 방정식을 적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shock train의 상세한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고정된 압력비에서 충격파관의 길이 및 직경을 변화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ormal shock wave is initially formed in the shock tube that migrates towards the closed end of the tube, which, in turn, leads to the reflection of shock. Due to the interaction of the reflected shock with the boundary layer, bifurcation of the shock wave takes place. A shock train will be gen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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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에 도시한 차원 축대칭충격파관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충격파관은 고압관과 저압관 그리고 격막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충격파관에서 발생하는 ST의 발생 기구 및 유동장의 특성 그리고 충격파관의 길이나 직경이 ST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유동은 1차원 비정상 압축성 유동으로 가정한다. 기체의 점성과 열전도 등을 무시할 수 있는 등엔트로피유동으로 가정하며, 충격파를 제외한 유동의 압력손실은 없다.또 격막의 파막은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며, 파막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도적 현상 및 에너지 손실기구는 무시한다.
  • 유동은 1차원 비정상 압축성 유동으로 가정한다. 기체의 점성과 열전도 등을 무시할 수 있는 등엔트로피유동으로 가정하며, 충격파를 제외한 유동의 압력손실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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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격파관이 기체역학 고속유체공학 등의 분야에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충격파관은 구조가 매우 ,단순한 장치지만 그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동장 ,은 비정상 파동현상과 점성 압축성 유동에 의하여 지배되므로 유동장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충격파관은 보다 용이하게 충 .격파를 발생시킬 수 있어 간단하게 실험할 수 있으며 유동장의 재현성이 매우 높아 기체역학 고 , ,속유체공학 등의 분야에서 매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격파관을 이용 .하여 압축성 공학의 복잡한 유동현상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초음속 내부 유동에서 다수의 충격파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초음속 내부 유동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필연적으로 경계층과 복잡한 간섭을 일으켜 다수의 , 충격파(shock train(ST))가 형성되거나 충격파가 진동하게 된다. (1~6) 이러한 ST 현상은 유동 장치의 성능과 효율에 영향을 미치며, 전압의 손실 등을 야기한다, 종래 연구결과로부터,(7~11) 이러한 충격파와 경계층의 간섭현상은 충격파관(shock tube)에서도 발생한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충격파관의 끝단에서 반사하는 충격파가 상류쪽으로 거슬러 전파하는 경우, 벽면 경계층과 간섭을 하게 되어 ST이 발생하게 되며, 또 최근 김동욱 등(12)에 의하여 보고된 연구에 따르면, 반사 충격파가 접촉면을 통과하여 상류로 전파하는 경우, 접촉면 후방의 기류와 간섭하여 ST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을 지적하였으나,(Fig.
초음속 내부 유동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어떻게 다수의 충격파, 충격파 진동을 형성하는가 초음속 내부 유동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필연적으로 경계층과 복잡한 간섭을 일으켜 다수의 , 충격파(shock train(ST))가 형성되거나 충격파가 진동하게 된다. (1~6) 이러한 ST 현상은 유동 장치의 성능과 효율에 영향을 미치며, 전압의 손실 등을 야기한다, 종래 연구결과로부터,(7~11) 이러한 충격파와 경계층의 간섭현상은 충격파관(shock tube)에서도 발생한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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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atsuo, K., Miyazato, Y. and Kim, H. D., 1999, "Shock Train and Pseudo-Shock Wave Phenomena in Internal Gas Flow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35, No. 1, pp. 34-41. 

  2. Weiss, A., Grzona. A. and Olivier, G., 2010, "Behavior of Shock Trains in a Diverging Duct," Experiments in Fluids, Vol. 49, No. 2, pp. 355-365. 

  3. Carroll, B. F. and Dutton, J. C., 1990, "Characteristics of Multiple Shock Wave/Turbulent Boundary-Layer Interactions in Rectangular Duct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6, No. 2, pp. 186-193. 

  4. Matsuo, K., Sasaguchi, K., Mochizuki, H. and Takechi, N., 1980, "Investigation of the Starting Process of a Supersonic Wind Tunnel," Bulletin of the JSME, Vol. 23, No. 186, pp. 1975-1981. 

  5. Akatsuka, J. and Nagai, S., 2010, "The Effect of Diffuser Geometry on the Starting Pressure Ratio of a Supersonic Wind Tunnel," 27th AIAA Aerodynamic Measurement Technology and Ground Testing Conference, p. 4344. 

  6. Deng, R., Lee, K. H. and Kim, H. D., 2016, "Unsteadiness of Pseudo-Shock Wave in a Rectangular Duct," KSPE Spring Conference, pp. 280-285. 

  7. Kleine, H., Lyakhov, V. N., Gvozdeva, L. G. and Gronig, H., 1992, "Bifurcation of a Reflected Shock Wave in a Shock Tube," Shock Waves,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 261-266. 

  8. Mark. H., 1958, "The Interaction of a Reflected Shock Wave with the Boundary Layer in a Shock Tube,"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9. Davies, L. and Wilson, J. L., 1969, "Influence of Reflected Shock and Boundary-Layer Interaction on Shock-Tube Flows," The Physics of Fluids, Vol. 12, No. 5, pp. 37-43. 

  10. Matsuo, K., Kawagoe, S. and Kage, K., 1974, "The Interaction of a Reflected Shock Wave with the Boundary Layer in a Shock Tube," Bulletin of JSME, Vol. 17, No. 110, pp. 1039-1046. 

  11. Matsuo, K., Kage, K. and Kawagoe, S., 1975, "The Interaction of a Reflected Shock Wave with the Contact Region in a Shock Tube," Bulletin of JSME, Vol. 18, No. 121, pp. 681-688. 

  12. Kim, D. W., Kim. T. H. and Kim. H. D., 2017, "Study on Reflected Shock Wave/Boundary Layer Interaction in a Shock Tub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41, No. 7, pp. 481-487. 

  13. Zhang, G., Setoguchi, T. and Kim, H. D., 2015, "Numerical Simulation of Flow Characteristics in Micro Shock Tube," Journal of Thermal Science, Vol. 24, No. 3, pp. 246-253. 

  14. Park, J. W., Kim, G. Y., Md.Alim, I. R. and Kim, H. D., 2015, "Experimental Study of Micro-Shock Tube Flow,"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9, No. 5, pp. 385-390. 

  15. Kim, H. D., 1995, "Shock Wave Phenomena in Fluid Engineerings(II),"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5, No. 1, pp. 7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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