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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남해안 2.5GW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한 설치 일정계획
Installation Scheduling for the Development of Southwest Coast 2.5GW Offshore Wind Farm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2, 2017년, pp.83 - 96  

고현정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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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에 대처하는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세계 각국은 해상풍력단지 개발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해상풍력단지 개발은 해상에서의 구조물 운송, 설치 등의 해상작업이 요구됨에 따라 투자비용이 육상풍력단지 보다 높은 단점이 있다. 특히 해상기상 여건으로 인한 설치기간 지연은 해상풍력단지 운영의 경제성에도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상의 기상여건을 고려하여 해상풍력단지 조성의 최적 일정계획을 거시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리적 모델을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국내 서남해안 2.5GW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에 적용하였다. 해상 기상여건은 기상청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모델에 사용된 입력 자료는 해외의 선행 사례를 바탕으로 현실성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해상풍력터빈 35기를 설치하는데 6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겨울을 피하여 작업하는 것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way to address global warming, among the renewable energy sources, there have been heavy investments worldwide for the development of offshore wind farms. However, such development has a drawback: investment costs are higher than those for onshore wind farms due to required operations such a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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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실의 해상 기상여건을 민감하게 반영하지 못했다는 것이 연구의 한계점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국내의 해상여건을 반영한 설치 일정계획을 거시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설치시간 단축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한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시간 단위의 크기를 작게 하여 현실성 있는 해상의 기상변화를 반영하여 설치 일정계획을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의 개발이 요구된다.
  • 학술적 연구를 살펴보면, 국내의 경우, 고현정(2012)은 해상풍력 발전단지의 효율적 조성 및 운영을 지원하는 해상풍력 전용항만의 최적입지를 선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동 연구에는 우리나라 서남해안 2.5GW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한 최적의 전용항만 입지를 선택하는 사례를 다루고 있다.
  • 이러한 지연은 선박임대, 항만시설사용 등의 비용을 증가시켜 사업의 경제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바, 국내 해상여건을 반영한 체계적인 예측자료를 바탕으로 일정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상의 기상여건을 고려하여 해상풍력단지 조성의 최적 설치 일정계획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리적 모델을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국내 서남해안 2.
  • 해상 기상여건은 기상청이 제공하는 2016년 자료를 이용하였다. 또한 모델에 사용된 입력자료는 해외의 선행사례를 바탕으로 현실성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해상풍력터빈 35기를 설치하는데 6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2011)은 해상풍력 단지조성을 위한 최적의 일정을 분석하고자 MILP모델을 제시하였다. 저자는 독일의 최초 해상풍력단지인 Alpha Ventus를 조성할 때, 해상풍력단지 조성기간이 해상 기상의 변화에 민감하다는 경험을 통해 해상풍력터빈 설치 일정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제시한 모델은 1대의 선박을 이용하여 설치 일정을 분석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 이와 같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은 발전단지의 수심 및 해저 지질구조, 육지와의 인접성, 해상의 기상변화 등에 따라 지역마다 상이한 물류전략이 적용되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해상기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서남해안 2.5GW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한 거시적 측면에서 최적 일정계획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선박은 3가지 형태(전용선, 바지선, 케이블선)으로 정의하고, 전용선은 케이블 설치를 제외하고 모든 작업에 사용되며,바지선은 파일 설치만 가능하도록 하여 선박의 기능을 구별하였다. 또한 케이블선은케이블 설치에만 이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선박의 종류,톤수, 속도, 크레인(crane)에 따라 설치 기간은상이한 바, 본 연구에서는 전용선, 바지선, 케이블선이 사용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선박별 가능한 작업과 용량을 와 같이 정의하였다.
  • 해상풍력단지에 설치될 총 해상풍력터빈의 수는 35기로 하였고, 목적함수는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성하여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풍력단지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하였다. 이를 위해 월별 고정비는 10,000로 가정하고 공사 기간이 길어질수록 페널티를 매월 10%로 증가하도록 하였다. 또한 변동비는 전용선 100, 바지선 70, 케이블선 50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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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풍력단지 개발의 단점은 무엇인가?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는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세계 각국은 해상풍력단지 개발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해상풍력단지 개발은 해상에서의 구조물 운송, 설치 등의 해상작업이 요구됨에 따라 투자비용이 육상풍력단지 보다 높은 단점이 있다. 특히 해상기상 여건으로 인한 설치기간 지연은 해상풍력단지 운영의 경제성에도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다.
해상풍력단지 운영의 경제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그러나 해상풍력단지 개발은 해상에서의 구조물 운송, 설치 등의 해상작업이 요구됨에 따라 투자비용이 육상풍력단지 보다 높은 단점이 있다. 특히 해상기상 여건으로 인한 설치기간 지연은 해상풍력단지 운영의 경제성에도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상의 기상여건을 고려하여 해상풍력단지 조성의 최적 일정계획을 거시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Scholz-Reiter이 제시한 MILP모델의 한계는 무엇인가? 저자는 독일의 최초 해상풍력단지인 Alpha Ventus를 조성할 때, 해상풍력단지 조성기간이 해상 기상의 변화에 민감하다는 경험을 통해 해상풍력터빈 설치 일정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제시한 모델은 1대의 선박을 이용하여 설치 일정을 분석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Lang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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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고현정(2014), 국내 해상 풍력발전 전용항만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집 제4호, 53-80. 

  2. Bis, I. and C. Stock(2010), Using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s to plan wind energy installation", Renewable Energy, 35(10), 2348-2355. 

  3. Davey, E. and A. Nimmo(2012), Offshore wind cost reduction: Pathways study, Tech. Rep, The crow state, 16 New Burlington Place, London. 

  4. EWEA(200), Oceans of opportunity - EWEA Offshore Report 2009, European Wind Energy Association. 

  5. Gerdes, G., A. Tiedemann, and S. Zeelenberg(2010), Case study: European Offshore Wind Farms. 

  6. Green R., and N. Vasilakos(2011), The economics of offshore wind, Energy Policy, 39(2), 496-502 

  7. IRENA(2012), Renewable Energy Technologies: Cost analysis series wind power, Tech. Rep., 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 

  8. Lange, K., A. Rinne, and H.D. Haasis(2012), Planning maritime logistics concepts for offshore wind farms: A newly developed decision support system, I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7555 LNCS, 142-158. 

  9. Muhabie, Y.K., J.D. Caprace, C. Petcu, and P. Rigo(2015), Improving the installation of offshore wind farms by the use of Discrete Event Simulation, The Proceedings of 5th World Maritime Technology Conference, USA. 

  10. NoordzeeWind(2008), Offshore Windfarm Egmond aan Zee Gerneal Report. 

  11. NREL(2013), Installation, Operation, and Maintenance Strategies to Reduce the Cost of Offshore Wind Energy, ,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12. Scholz-Reiter, B., M. Lutyen, J. Heger, and A. Schweizer(2011), A MILP for installation scheduling of offshore wind farm,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s and Methods in Applied Sciences, 5(2), 371-378. 

  13. AVIO Research at Alpha Ventus(2010), Interaktive Offshore-Windenergie Karte von Europa(http://rave.iset.uni-kassel.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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