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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FOAM을 이용한 catenary 계류시스템의 준정적 해석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quasi-static analysis program for catenary mooring system using OpenFOAM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1 no.4, 2017년, pp.274 - 280  

최준혁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이승재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global performance analysis in offshore platforms is performed using potential-based numerical tools, which neglect hydrodynamic viscous effects. In comparison with the potential theory,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methods can take into account the viscous effects by solving the 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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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수선 계류 시스템의 준정적 해석 라이브러리를 개발하고 이를 오픈소스 CFD 프로그램인 Open-source Field Operation And Manipulation(OpenFOAM)과의 연성을 통해 부유체와 계류 시스템 간의 양방향 연성 모듈을 개발하였다. 여기서 계류선의 관성과 양력 효과는 고려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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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 유지 성능이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특정 해역에 머무르며 오랜 기간 작업을 수행하는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특성상 정확한 운동응답특성 및 위치유치성능이 요구된다. 특히 위치 유지 성능은 구조물의 가동률이나 작업능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파랑 중 해양구조물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계류 시스템을 사용하였으며, 그 중에서 현수선 계류(catenary mooring)를 사용하였다.
계류 시스템을 사용한 목적은 무엇인가? 특히 위치 유지 성능은 구조물의 가동률이나 작업능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파랑 중 해양구조물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계류 시스템을 사용하였으며, 그 중에서 현수선 계류(catenary mooring)를 사용하였다.
오픈소스 CFD 프로그램인 OpenFORM을 이용하여 부유체와 계류 시스템간의 관계의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개발된 OpenFOAM 코드의 Heave, Pitch 운동은 상용프로그램인 Orcaflex간에 정량적으로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2) 개발된 OpenFOAM 코드의 Surge 운동 및 계류선의 장력은 상용프로그램인 Orcaflex와 정량적으로 허용 범위 내의 차이를 보이며 같은 경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3) 본 논문에서는 점성효과를 고려하는 CFD를 이용하여 부유체와 계류 시스템간의 연성 운동을 구현하였다. 추후 모형 실험 또는 연성모듈의 개선을 통해 추가적인 비교 및 검증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극한 환경 조건과 계류선의 동적 효과를 고려한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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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avidson, J., Ringwood, J. V., 2017. Mathematical Modelling of Mooring Systems for Wave Energy Converters-A Review. Energies, 10(5), 666. 

  2. DNVGL, 2015. Position Mooring. DNVGL-OS-E301, DNV GL AS. 

  3. Hong, S.Y., Lee, P.M., Kim, Y.C., Hong, D.C., 1988. An Experimental Analysis on the Motion Response of a Moored Semi-Submersible Platform in Regular Wave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1), 59-70. 

  4. Ok, H. T., Lee, S. J., Choi, J. H., 2017. Numerical simulation of motion of single and side-by-side vessels in regular waves using OpenFOAM.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12(6), 793-803. 

  5. Sirnivas, S., Yu, Y. H., Hall, M., Bosma, B., 2016. Coupled mooring analyses for the wec-sim wave energy converter design tool. In ASME 2016 3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pp. V006T09A023-V006T09A023).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6. Wu, G., Kim, J. W., Jang, H., Baquet, A., 2016. CFD-Based Numerical Wave Basin for Global Performance Analysis. OMAE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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