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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충돌사고 원인과 관련된 인적과실 유발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that Trigger Human Errors Related to Causes of Ship Collision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7, 2017년, pp.801 - 809  

김대식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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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선박 충돌사고 사례를 조사하여 선박 충돌상황에서 충돌 원인별 선장 및 당직 해기사의 인적과실 유발요인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규명함으로써 해기사의 선박 충돌예방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2010년부터 2016년까지 7년 동안의 상선과 상선, 상선과 어선 간의 선박 충돌사고 중 분석기준에 적합한 총 109건 218척(피항선109척, 유지선 109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선종, 피항선과 유지선, 인적과실 측면의 충돌원인 등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상선에서 해기사의 충돌사고 유발 요인 규명에 중점을 두고 통계분석 도구인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교차분석을 실시하여 해기사의 인적과실 유발요인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피항선에서는 레이다 감시를 포함한 경계소홀(74.3 %) 및 상대선 지속관찰 소홀(17.4 %) 순 이었으며, 유지선에서는 적절한 피항 협력동작 미 이행(63.3 %)이 주요 요인이었다. 특히 상선의 경계소홀 유형 대부분이 상대선 초인 후 지속관찰을 소홀히 한 점이며 미 경계 원인과 당직근무 태만의 공통요인은 항해당직 시간에 다른 업무에 치중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the prevention of ship collisions by investigating real ship collision cases and statistically analyzing causes of human error for captains and Officers of the Watch (OOW). This study encompassed a total of 109 cases for 218 vessels, which were suitab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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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KMST(2017)의 7년간(2010년-2016년)의 해양사고 재결서 중 상선과 상선, 상선과 어선 간 선박충돌 사고를 대상으로 인적요인과 관련된 충돌의 세부 원인을 중점 분석하였다. 또한 특정 분석기간 설정이 필요하므로 1단계로 분석대상 충돌사건 발생 기간을 2010년부터로 설정 하였으며 향후 2단계 연구에서는 분석기간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 충돌사고 당시 선장 및 당직 항해사의 인적과실 유발요인을 조사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원인 요인을 심층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선박 충돌예방을 위한 해기사의 인적오류 감소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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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충돌사고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선박운항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충돌, 좌초, 전복 등의 해양사고는 심각한 인명손실과 재산상의 피해를 일으킨다. 특히 선박 충돌사고(Ship collision accident)는 상당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충돌 원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선박 충돌사고의 발생추이는? 특히 선박 충돌사고(Ship collision accident)는 상당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충돌 원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최근 선박 충돌사고는 해마다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중앙해양안전심판원(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17)의 통계연보에 의하면 2014년 180건 발생 대비 2015년에는 235건이 발생하여 131 %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발생 원인을 분석한 결과 해기사의 경계소홀 및 충돌회피동작 미 이행 등 인적과실(Human error)로 기인한 사고가 전체 선박충돌사고의 98 %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KMST, 2017).
선박 충돌상황에서 OOW의 인적과실을 유발한 요인의 분석 결과는? Level 1에서 피항선은 ① 경계소홀 ② 상대선 초인 후 지속적 관찰소홀이 주요 요인이었고, 유지선 은 ① 적절한 피항협력동작 미 이행 ② 경계소홀 순이었다. Level 2에서 피항선은 당직근무 태만이, 유지선 은 상대선 초인 후 지속 관찰소홀이 주요 요인이었으며, Level 3에서 피항선과 유지선 에서 공통으로 상대선항행 동향 오판이 주요 요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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