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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7, 2017년, pp.801 - 809
김대식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the prevention of ship collisions by investigating real ship collision cases and statistically analyzing causes of human error for captains and Officers of the Watch (OOW). This study encompassed a total of 109 cases for 218 vessels, which were suitab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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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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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충돌사고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 선박운항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충돌, 좌초, 전복 등의 해양사고는 심각한 인명손실과 재산상의 피해를 일으킨다. 특히 선박 충돌사고(Ship collision accident)는 상당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충돌 원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 |
선박 충돌사고의 발생추이는? | 특히 선박 충돌사고(Ship collision accident)는 상당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충돌 원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최근 선박 충돌사고는 해마다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중앙해양안전심판원(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17)의 통계연보에 의하면 2014년 180건 발생 대비 2015년에는 235건이 발생하여 131 %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발생 원인을 분석한 결과 해기사의 경계소홀 및 충돌회피동작 미 이행 등 인적과실(Human error)로 기인한 사고가 전체 선박충돌사고의 98 %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KMST, 2017). | |
선박 충돌상황에서 OOW의 인적과실을 유발한 요인의 분석 결과는? | Level 1에서 피항선은 ① 경계소홀 ② 상대선 초인 후 지속적 관찰소홀이 주요 요인이었고, 유지선 은 ① 적절한 피항협력동작 미 이행 ② 경계소홀 순이었다. Level 2에서 피항선은 당직근무 태만이, 유지선 은 상대선 초인 후 지속 관찰소홀이 주요 요인이었으며, Level 3에서 피항선과 유지선 에서 공통으로 상대선항행 동향 오판이 주요 요인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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