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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용 허니컴 패널의 차음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Sound Insulation Characteristics of Honeycomb Panels for Offshore Plan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7, 2017년, pp.948 - 955  

정재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홍석윤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송지훈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전공) ,  권현웅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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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해양플랜트용 패널의 주요한 중심재는 다공성재료(미네랄울) 이지만, 뛰어난 차음성능에도 불구하고 환경적인 이유로 이를 대체할 재료가 요구되고 있다. 허니컴 구조는 무게 대비 강도가 우수하여 산업전반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하지만 소음진동 측면에서의 연구는 미미하다. 다공성재료를 대체하기 위한 연구로서 허니컴의 음향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허니컴패널을 대칭모드와 비대칭모드의 중첩으로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이론을 통한 수치해석과 실험결과를 비교하여 수치해석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수치해석을 통해 허니컴패널의 차음특성을 연구하고 중심재로서의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패널두께를 키울수록 일치주파수가 저주파수로 이동하였다. 셀사이즈와 셀벽의 사이각이 감소함에 따라 차음성능이 개선되었고, 셀벽두께의 경우 증가할수록 차음성능이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porous materials (e.g., mineral wool) are the core materials used in offshore plant panels, but in spite of their superb acoustic performance, these items must be replaced for environmental reasons. A honeycomb structure is widely used throughout the industry because of its high streng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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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orna J.는 세포와 같이 작은 칸들로 이루어진 구조(cellular solids)의 기계적성질을 연구하였다. 세 값 모두 셀 사이즈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허니컴패널의 차음특성을 연구하여 소음진동에 의한 생리적인 피해와 심리적인 피해(Yu, 2007)를 줄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두께 방향으로 유한하고 면방향으로 무한한 허니컴패널에 대해서 차음성능을 수치적으로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이후 Moore and Lyon(1991)에 의해 등방성 및 이방성 코어에 대한 적층패널에 대한 해석 방법이 제시 되었다. 이를 통해 허니컴패널의 코어를 직교이방성(orthotropic)으로 가정하여 차음성능을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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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허니컴 패널이 산업전반에서 사용되는 이유는? 허니컴 패널은 우수한 기계적 물성치를 가지고 있다. 무게 대비 높은 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업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다(Bang et al., 2011; Kim and Cho, 2013).
NORSOK규정에서 글라스울의 사용을 금지하고, 미네랄울을 사용할 경우 메탈 재질로 완전히 감싸도록 해야하는 이유는? 울종류의 흡음재는 뛰어난 차음성능에도 불구하고 세균증식문제와 같은 환경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NORSOK(standard c-002, 2006) 규정에서 글라스울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고, 미네랄울을 사용할 경우 메탈(metal)재질로완전히 감싸도록 하였다.
간이잔향실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3과 같다. 구성은 소음실(source room)과 수음실(receiving room),패널거치대로 구성되어 있다. 소음실의 총면적과 부피는 각각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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