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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수성 주차장에서의 강우 유출저감 및 저류용량 분석
Analysis of runoff reduction and storage capacity in permeable pavement parking lot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19 no.3, 2017년, pp.296 - 302  

정용준 (부산가톨릭대학교 환경공학과) ,  민경석 (경북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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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주차장은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등 불투수층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강우시 각종 오염물질이 수계로 배출됨에 따라 비점오염원 배출 부하량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불투수층으로 인한 물순환장애 및 비점오염원 관리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의 적용 및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환경부는 개발사업에 대해 저영향개발 기법의 적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빗물 및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한 저영향개발 기법의 하나인 투수성 주차장에서 발생하는 강우 유출수의 오염물질 농도, 비점오염부하량, 초기세척현상 및 강우유출지연효과를 불투수성 주차장과 비교 분석하여 향후 투수성 주차장 설계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a parking lot is constructed using asphalt or concrete. Such materials are impermeable, which means that a parking lot will directly release pollutants to any nearby water system during a rainfall event. An increased quantity of nonpoint source pollutants harms the ecohydrological syst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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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효율적인 빗물 및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한 저영향개발(LID) 기법의 하나인 투수층 주차장에서 발생하는 강우 유출수의 오염물질 오염물질 농도, 비점오염부하량 및 강우유출 저감효과를 인근에 위치한 불투수성 주차장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빗물 및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한 저영향개발(LID) 기법의 하나인 투수성 주차장에서 발생하는 강우 유출수의 오염물질 농도, 비점오염 부하량 및 강우유출지연효과를 불투수성 주차장과 비교 분석하여 향후 투수성 주차장 설계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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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영향은 무엇인가?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토지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대지·도로·주차장 등 불투수층 면적이 늘어나고 있고 국내의 경우, 경제성장과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층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주차장 면적 역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Park, 2010).
최근 심각한 수질오염을 야기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기후변화로 강우강도 증가, 국지성 호우 등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지표면에 장기간 축적된 비점오염물질이 고농도로 일시에 배출됨으로써 생태계를 교란시키며 심각한 수질오염을 야기한다. 최근까지 오염물질의 관리는 점오염원의 처리에 주안점을 두었으나, 토지이용의 고도화에 따른 비점오염원의 증가로 인해 점오염원의 처리만으로는 수질 목표 달성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며(Jang, 2005; Jeon et al.
저영향개발의 적용 및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주차장은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등 불투수층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강우시 각종 오염물질이 곧바로 수계로 배출됨에 따라 비점오염원 배출 부하량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물순환 장애 등의 수계에 직·간접적으로 위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Hassel et al. (1980)과 Knowles and Stanley (1993)는 인근 하천으로 유입되는 주차장 지역에서 발생한 강우유출수내 카드뮴, 아연과 같은 중금속을 비롯하여 오일, 연료, 냉각수 같은 차량으로부터 발생된 다양한 오염물질들이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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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o, SH (2009). Characterization of stormwater pollutants and estimation of unit loads for road and parking lot in Kyeongan watershed, Master's Thesis, Myongji National University. [Korean literature] 

  2. Hassel, JH, Ney, JJ and Garling, DL (1980). Heavy metals in a stream ecosystem at sites near highways, Transactions of the American Fisheries Society, 109(6), pp. 636-643. 

  3. Jang, SH (2005). Study of impervious cover as determining factor of instream water quality in an urbanized watershed,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n literature] 

  4. Jeon, JC, Kwon, KH, Lee, SH, Lee, JW, Gwon, HG and Min, KS (2013). EMC and unit loads of pollutants generated from tomato cultivation during rainfall, J. of Wetlands Reseach, 15(4), pp. 555-566. [Korean Literature] 

  5. Kim, BH (2002).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effects of runoff reduction in the permeable pavement, Master's Thesis, Myongji National University. [Korean literature] 

  6. Knowles, DB and Stanley, DW (1993). Urbanstormwater management: paying for clean waterways, Regional environmental issues manual, pp. 134-135 

  7. Lee, JE, Yeo, WK, Shim, JH and Kang, TH (2001). Analysis of stormwater runoff reduction effects by using porous pavemen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1(6), pp. 645-654. [Korean literature] 

  8. Lee, SY, Maniquiz, MC, Choi, JY and Kim, LH (2009). Determination of EMCs for rainfall ranges from transportation landuses, J. of Wetlands Research, 11(2), pp. 67-76. [Korean literature] 

  9.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09). Using the technique LID nonpoint pollution source management,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Korean literature] 

  10. Park, SW (2010). Parking Management Strategies and Implication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Korean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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