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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폐 코팅의 두께에 따른 추력 조절기의 열전달 특성 연구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Thruster Controller According to Thickness of Thermal Barrier Coating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4, 2017년, pp.15 - 21  

장한나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한국항공대학교) ,  이지훈 (항공우주공학과, 인하대학교) ,  곽재수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한국항공대학교) ,  조진연 (항공우주공학과, 인하대학교) ,  김재훈 (기계공학부, 충남대학교) ,  고준복 ((주)한화 종합연구소) ,  허준영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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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변 추력기 3D 모델에 대해 상용 CFD 코드를 이용하여 고온 고압 환경에서의 추력 조절기 표면 열전달 계수를 예측하였다. 추력 조절기 표면에 열차폐코팅(TBC)을 모델링하였고, TBC 코팅의 두께가 추력조절기 내부 온도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TBC층의 두께는 $100{\mu}m{\sim}500{\mu}m$로 변화시켰다. 해석 결과, TBC층의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추력 조절기 표면과 내부 온도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urface heat transfer coefficient of the 3D model of a thruster regulator in the high temperature and high pressure environment was estimated using the commercial CFD code. The thermal barrier coating (TBC) on the surface of the thruster regulator was modeled and the effect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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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로 추력 조절기에 열차폐 코팅을 적용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 중이며, 실제 모델에서 열차폐 코팅의 내구성과 열부하 저감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또한 더 나아가 추력 조절기에서 구동기로의 열전달량을 감소시켜 추력 조절기를 경량화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온 고압의 운전환경에서 작동하는 추력조절기의 무게를 경량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열차폐 코팅을 추력조절기에 적용하고자 하였고, 또한 코팅층의 두께에 따른 열차폐 효과를 해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정상상태 유동해석에서 노드별 유동정보를 도출하여 추력 조절기 외부에 적용하고, 열차폐 코팅을 모사하기 위한 물리적인 격자를 생성하여 천이 열전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 또한 추력 조절기를 통해 구동기로 전달되는 열도 구동기의 파손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 시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온고압 환경에 노출된 추력 조절기의 열부하 감소를 위해 열차폐 코팅 (Thermal Barrier Coating)을 추력 조절기 표면에 적용하고, 열 차폐 코팅의 두께에 따른 추력 조절기의 온도 감소 효과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적으로 열차폐 코팅을 추력 조절기 표면에 모사하여 코팅의 두께에 따른 추력 조절기 내부로의 열차폐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열 차폐 코팅이란 열전도도가 낮은 세라믹 소재를 금속모재에 코팅하여 열차폐 층을 형성시키는 냉각기법으로 고온 부품에 적용되는 기술이며, 실제 가스터빈의 블레이드나 연소기 등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가설 설정

  • 유로의 입구조건은 연소실의 전압력을 적용하였으며, 출구조건은 외기압력을 사용하였다. 또한 벽면조건은 열전달계수를 구하기 위한 정온조건을 적용하였으며, 사용되는 유체는 이상기체라는 가정하에 해석을 진행하였다. 계산에 사용된 유체의 물성치와 경계조건은 Table 1, Fig.
  • 본 연구에서도 지르코니아 계열인 이트륨-지르코늄혼합물인 8 mol% YSZ의 물성치를 적용하였으며 온도 변화에 상관없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10]. Fig.
  • 4는 계산에 사용된 격자의 모양을 나타내었으며, 유동 도메인과 마찬가지로 비정렬 격자로 구성하였다. 추력 조절기의 재료는 텅스텐-레늄 합금을 사용하였으며, 물성치는 온도의 변화에 상관없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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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 로켓 추진 기관은 무엇인가? 고체 로켓 추진 기관은 산화제와 연료의 혼합 추진제를 연소시켜 노즐로 분사하는 기본적인 형태의 추진기관이다. 액체 연료와 달리 고체 연료는 연소 후 유량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연료의 유량을 조절하여 추력을 조절한다.
고체 연료가 액체 연료와 다른점은 무엇인가 고체 로켓 추진 기관은 산화제와 연료의 혼합 추진제를 연소시켜 노즐로 분사하는 기본적인 형태의 추진기관이다. 액체 연료와 달리 고체 연료는 연소 후 유량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연료의 유량을 조절하여 추력을 조절한다. 고체추진기관의 가변 추력 제어 방식은 연소실 내부에 추력 조절기를 왕복운동 시켜 기하학적으로 노즐 목의 면적을 변화시켜 연소가스의 유량을 조절해 추력을 조절하는 방식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6].
가변 추력 제어 방식의 설계 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고온 고압 조건에서 작동하는 가변 추력기는 높은 열부하가 작용하기 때문에, 작동 시간 동안 추력 조절기의 열적,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추력기 전체의 안정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또한 추력 조절기를 통해 구동기로 전달되는 열도 구동기의 파손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 시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온고압 환경에 노출된 추력 조절기의 열부하 감소를 위해 열차폐 코팅 (Thermal Barrier Coating)을 추력 조절기 표면에 적용하고, 열 차폐 코팅의 두께에 따른 추력 조절기의 온도 감소 효과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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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J.K. and Lee, Y.W., "The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Initial Optimal Nozzle Expansion Ratio in Pintle Solid Rocket Mo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 Vol. 39, No.8, pp.744-749, 2011. 

  2. Park, S.S., Moon, Y.G., and Kwak, J.S., "Numerical Analysis and 2-D Experiment of Heat Transfer Coefficient on the Pintle of a Controllable Thruster Nozzle,"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4, No. 4, pp.24-28, December, 2012 

  3. Lee, J.H., Kim, Y.C., Park, S.H., Lim, S.T., Oh, S.J., Won, J.W., and Yun, E.Y.,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variable thrust rocket motor by the pintle nozzle," 2012 KSPE Fall Conference, pp. 367-370 

  4. Hwang, H.S. and Huh, H.I., "Experimental Study on Unsteady-state Characteristics of a Pintle Thruster with Variable Pintle Speeds," Journal of The Korean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44, No. 3, 2016, pp.247-255 

  5. Noh, S.H., Kim, J.H., and Huh, H.I., "Performance Analysis of the Pintle Thruster Using 1-D Simulation -II : Unsteady State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4, 2015, pp. 311-317 

  6. Choi, J.S., Kim, D.Y., and Huh, H.I., "Thrust and Aerodynamic Load Characteristics fof an Internal Pintle Thrus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21, No.3, pp.1-9, 2017 

  7. X.Q. CaO, R.Vassen and D.Stoever, "Ceramic materials for thermal barrier coatings," Journal of the European Ceramic Society, Vol.24, 2004, pp.1-10 

  8. Lee, J.H., Chang, H.B. and Ko, H., "A study of unsteady characteristics on the pintle nozzle," 2011 KSPE Fall Conference, 2011, pp.662-665 

  9. L.H. Back, P.F. Massier, H.L. Gier, "Convective Heat Transfer in a Convergent-Divergent Nozzle," JET Propulsion Laborator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Pasadena, California, 1965 

  10. Bae, J.Y., Bae, H.M., Ham, H.C. and Cho, H.H., "Heat Transfer on Supersonic Nozzle using Combined Boundary Layer Integral Model,"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30, 2017, pp.4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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