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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섬유 복합재료 풍력 발전 시스템 블레이드 제작 및 구조 시험 연구
A Study on Manufacturing and Structural Test of Wind Turbine System Blade using Natural Composite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4, 2017년, pp.30 - 35  

박현범 (호원대학교 국방과학기술학부 항공시스템공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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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연섬유 복합재료를 적용하여 1kW급 수평축 소형 풍력 발전 시스템 블레이드의 제작과 구조 시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블레이드의 설계 요구 조건을 분석하여 공력 설계를 수행하였다. 공력 설계 이후 구조 설계 하중을 도출하고 블레이드의 구조 설계를 수행하였다. 블레이드의 구조 설계기법은 복합재료를 적용한 단순 설계 기법과 혼합 설계 기법을 적용하였다. 설계된 블레이드의 구조 안전성은 다양한 하중조건, 변위, 좌굴 등의 해석을 위해 유한요소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최종 자연 섬유를 적용한 블레이들 제작하였으며, 구조 시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a manufacturing and structural test of 1kW class horizontal axis wind turbine blade using natural-fiber composite was performed. The aerodynamic design of blade was performed after investigation on design requirement. The structural design load was investigated after aerodynamic desi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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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다양한 친환경 소재의 장단점을 분석한 후 자연 섬유를 적용하여 풍력 발전 시스템 블레이드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블레이드를 제작한 후 구조 시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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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는 무엇을 위해 적용되고 있는가?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는 대표적인 복합재료로서 경량화를 위하여 항공기, 자동차 등 대형 구조물의 제작 재료로 적용되고 있다. 최근 복합재료 분야에서도 친환경 소재 복합재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관련 분야의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 중이다[1].
현재 적용되고 있는 자연섬유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적용되고 있는 자연섬유는 아마(Flax), 대마 (Hemp), 황마(Jute), 케나프(Kenaf), 모시(Ramie), 아바카(Abaca), 대나무(Bamboo), 코이어(Coir) 등이 있다[3,4]. 이 중에서 아마, 황마, 대마 등은 인장강도가 높은 편으로 산업용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형태이다.
아마를 채택하여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에 적용하여 구조 설계를 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적용되고 있는 자연섬유는 아마(Flax), 대마 (Hemp), 황마(Jute), 케나프(Kenaf), 모시(Ramie), 아바카(Abaca), 대나무(Bamboo), 코이어(Coir) 등이 있다[3,4]. 이 중에서 아마, 황마, 대마 등은 인장강도가 높은 편으로 산업용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형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아마를 채택하여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에 적용하여 구조 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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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 Park, K. Park, C. Kong, "A study on small horizontal axis wind turbine blade using flax natural fiber composite," Proc. of Spring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2013. 

  2. Hyunbum Park, "Investigation on mechnical peoperties of natural-fiber composite manufacturing using VARTM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0, no. 3, pp. 59-62, Sep. 2016. 

  3. D. Puglia, A. Iannoni, J. M. Kenny, C. Santulli, F. Sarasini, T. Valente, "Thermal and Mechanical Behaviour of Phormium Tenax Reinforced Polypropylene Composite," Proc. of European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pp. 1-7, 2012. 

  4. K. F. Adekunle, S. W. Cho, C. Patzelt, T. Blomfeldt, M. Skrifvars, "Impact and Flexural Properties of Flax Fabrics and Lyocell Fibre Reinforced Bio-based Thermoset for Automotive and Structural Applications," Proc. of European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pp. 1-6, 2012. 

  5. Libo Yan, Nawawi Chouw and Xiaowen Yuan, "Improving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Natural Fibre Fabric Reinforced Epoxy Composites by Alkali Treatment," Journal of Reinforced Plastics and Composites, vol. 31, no. 6, pp. 425-437, 2012. 

  6. Libo Yan, "Effect of Alkali Treatment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Natural Fabric Reinforced Composites," Journal of Reinforced Plastics and Composites, vol. 31, no. 13, pp. 887-8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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