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하이드레이트 슬러리의 생성 및 수송기술개발
Development of Formation and Transportation Techniques for CO2-Hydrate Slurry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9 no.7, 2017년, pp.341 - 349  

(한밭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린 (한밭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mation and transportation of $CO_2$-hydrate slurry was conducted by circulating saturated water with $CO_2$ through a double-tube type heat exchanger which was cooled down by brine. The inner diameter and circulation length of the heat exchanger were 1 inch and 20 m, resp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O2-hydrate를 이용한 냉열에너지 저장 및 순환을 위해, 한편 포집 이산화탄소의 효율적인 그리고 경제적인 수송을 위해 이산화탄소를 하이드레이트 형태로 생성한 후 배관 내에서 뭉침 없이 원활히 하이드레이트를 수송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간접식 이차유체 냉각시스템의 작동유체로서 이산화탄소 하이드레이트 슬러리의 원활한 생성과 순환을 위해, 그리고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이드레이트 형태의 배관 수송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랩스케일의 규모로 실험장치를 제작하여 수송실험을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ydrate를 생성하여 수송하는 방법에 대해 수송 소비동력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경제성 분석에서 이산화탄소 포집은 pre-combustion 포집기술로 가정하였고, 설계 및 운전조건은 500 km의 배관수송을 기준으로 하였다. Seevam 등에(15) 따르면 precombustion 포집기술을 활용한 초임계-고밀도 이산화탄소의 수송을 위해서는 대략 105 km 간격으로 부스팅 스테이션이 필요하다.
  • 한편 배관수송 내 이상유동의 발생을 피하기 위해 수송압력은 임계압력 이상을 유지하였다. 이산화탄소는 불순물이 없는 순수기체로 가정하였고, 포집 이산화탄소의 수송을 위해 최초 압축기까지 포함하여 총 5개의 가압 스테이션이 필요하다. Table 3은 본 경제성 분석을 위한 이산화탄소 수송 조건을 요약하여 나타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CS 기술은 무엇인가? 한편, 대기 중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 범국가적으로 관심을 갖는 추세이며, 이에 이산화탄소를 포집, 수송, 그리고 장기간 저장을 포함하는 이산화탄소 처리 기술인 CCS(Carbon-dioxide Capture & System) 기술개발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포집된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수송하기 위해 배관 내 수송이 고려되고 있는데 높은 수송 압력을 만들기 위해 압축기를 통한 큰 동력을 필요로 하고, 100 bar 근처의 수송으로 인해 고비용의 파이프라인 설치 및 안정성의 문제가 대두된다.
이산화탄소를 수송하는 방법 중 배관 내 수송 방법의 문제점은? 한편, 대기 중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 범국가적으로 관심을 갖는 추세이며, 이에 이산화탄소를 포집, 수송, 그리고 장기간 저장을 포함하는 이산화탄소 처리 기술인 CCS(Carbon-dioxide Capture & System) 기술개발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포집된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수송하기 위해 배관 내 수송이 고려되고 있는데 높은 수송 압력을 만들기 위해 압축기를 통한 큰 동력을 필요로 하고, 100 bar 근처의 수송으로 인해 고비용의 파이프라인 설치 및 안정성의 문제가 대두된다. 즉, 초임계 상태의 이산화탄소 수송과 관련한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하여, 이산화탄소 하이드레이트 형성을 통한 다상 흐름으로 슬러리 형태 수송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이산화탄소의 하이드레이트 형태의 배관 수송방법은 기존의 초임계 상태의 수송 방법보다 동력 소비량이 얼마나 감소했는가? (4) 포집 이산화탄소의 배관 수송에 있어서 초임계상태의 수송과 본 연구의 이산화탄소 하이드레이트를 생성하여 수송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비동력 평가결과 기존 초임계상태의 수송방법대비 이산화탄소 하이드레이트 슬러리의 수송방법이 1/7수준의 동력 소비를 나타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Delahaye, A., Fournaison, L., Marinhas, S., and Martinez, M. C., 2008, Rheological study of hydrate slurry in a dynamic loop applied to secondary refrigeration,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l. 63, No. 13, pp. 3551- 3559. 

  2. Jerbi, S., Delahaye, A., Fournaison, L., and Haberschill, P., 2010, Characterization of $CO_2$ hydrate formation and dissociation kinetics in a flow loop, Int. J. Ref., Vol. 33, No. 8, pp. 1625-1631. 

  3. Jerbi, S., Delahaye, A., Oignet, J., Fournaison, L., Haberschill, P., 2013. Rheological properties of $CO_2$ hydrate slurry produced in a stirred tank reactor and a secondary refrigeration loop, Int. J. Ref., Vol. 36, No. 4, pp. 1294-1301. 

  4. Xu, A., Liu, Z., Zhao, T., and Wang, X., 2014, Population balance model of ice crystals size distribution during ice slurry storage, Int. J. Air-Cond. Ref., Vol. 22, No. 2, 1440001. 

  5. Hu et al., 2010, $CO_2$ Hydrate Slurry, GRS 32/08 Final Report. 

  6. Hoang, H. M., Delahaye, A. L., Fournaison, L., and Oignet, J., De Romemont, C., Pons, M., 2015, Thermodynamic Modelling of Formation/Dissociation cycles of two-phase slurries in secondary refrigeration system, In :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gress of Refrigeration, Aug, Yokohama, Japan, 435. 

  7. Castellani, B., Filipponi, M., Nicolini, A., Cotana, F., and Rossi, F., 2013, Carbon Dioxide Capture Using Gas Hydrate Technology, Journal of Energy and Power Engineering, Vol. 7, No. 5, pp. 883-890. 

  8. Mork, M. and Gudmundsson, J. S., 2002, Hydrate Formation Rate in a Continuous Stirred Tank Reactor : Experimental Results and Bubble-to-Crystal Model,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as Hydrates. 

  9. Lv et al., 2014, Experimental study on the carbon dioxide hydrate formation and blockage,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as Hydrates (ICGH8-2014), Beijing, China, 28 July-1 August, 2014. 

  10. Xu et al., 2015, An Investigation of Kinetic Hydrate Inhibitors on the Natural Gas from the South China Sea, Journal of Chemical & Engineering Data, Vol. 60, No. 2, pp. 311-318. 

  11. Ding, L., Shi, B., Lv, X., Liu, Y., Wu, H., Wang, W., and Gong, J., 2016, Investigation of natural gas hydrate slurry flow properties and flow patterns using a high pressure flow loop,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l. 146, pp. 199-206. 

  12. Javanmardi, J., Nasrifar, K., Najibi, S. H., and Moshfeghian, M., 2005, Economic evaluation of natural gas hydrate as an alternative for natural gas transportation,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5, No. 11-12, pp. 1708-1723. 

  13. Duan, Z., Hu, J., Li, D., and Mao, S., 2008, Densities of the $CO_2$ - $H_2O$ and $CO_2$ - $H_2O$ -NaCl Systems Up to 647 K and 100 MPa, Energy & Fuels, Vol. 22, No. 3, pp. 1666-1674. 

  14. Moradpour, H., Chapoy, A., and Tohidi, B., 2011, Controlling Hydrate Slurry Transportability by Optimizing Anti- Agglomerant Usage in High Water Cut Systems,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15. Seevam, P. N., Race, J. M., Downie, M. J., and Hopkins, P., 2008, Transporting the Next Generation of $CO_2$ for Carbon, Capture and Storage : The Impact of Impurities on Supercritical $CO_2$ Pipelines, 7th International Pipeline Conference, Vol. 1, No. 1, pp. 39-51. 

  16. McCollum, D. L. and Ogden, J. M., 2006, Techno-Economic Models for Carbon Dioxide Compression, Transport, and Storage & Correlations for Estimating Carbon Dioxide Density and Viscosity,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CA, USA.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