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영방송은 정체성 위기와 함께 지배구조 개선 논의에 직면해 있다. 공영방송의 위기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공영방송 종사자와 미디어 관련 전문가의 인식을 바탕으로,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구성요인에 대해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공영방송 거버넌스는 시장 영향력, 정치적 영향, 전문직주의, 공영방송 제도보장 등 4개 요인으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공영방송 거버넌스 요인 중 정치적 영향만이 공영방송의 위기 인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KBS이사회를 구성하는 방식과 인원 비율이 정치적 영향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국 공영방송이 정당성과 정체성 확보를 위해 정치적 영향으로부터 떨어진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해 준다.
한국 공영방송은 정체성 위기와 함께 지배구조 개선 논의에 직면해 있다. 공영방송의 위기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공영방송 종사자와 미디어 관련 전문가의 인식을 바탕으로,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구성요인에 대해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공영방송 거버넌스는 시장 영향력, 정치적 영향, 전문직주의, 공영방송 제도보장 등 4개 요인으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공영방송 거버넌스 요인 중 정치적 영향만이 공영방송의 위기 인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KBS이사회를 구성하는 방식과 인원 비율이 정치적 영향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국 공영방송이 정당성과 정체성 확보를 위해 정치적 영향으로부터 떨어진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해 준다.
Korean public service broadcasting(PSB) is facing identity crisis and debate on improving PSB governance. In order to analyze the causes of the crisis of PSB, We attempted to typify the constituent factors of governance of PSB based on the perception of public service broadcasting employees and medi...
Korean public service broadcasting(PSB) is facing identity crisis and debate on improving PSB governance. In order to analyze the causes of the crisis of PSB, We attempted to typify the constituent factors of governance of PSB based on the perception of public service broadcasting employees and media professional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s as follows. First, PSB' governance is typified by four factors such as market influence, political influence, professionalism, and guarantee of PSB system. Secondly, it is analyzed that only political influence among PSB governance factors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erception of crisis of PSB. Thirdly, it is analyzed that the way of constituting the KBS board and the ratio of personnel have a meaningful influence on 'political influ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 that Korean PSB needs to improve the governance structure of PSB away from political influence in order to secure the legitimacy and identity.
Korean public service broadcasting(PSB) is facing identity crisis and debate on improving PSB governance. In order to analyze the causes of the crisis of PSB, We attempted to typify the constituent factors of governance of PSB based on the perception of public service broadcasting employees and media professional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s as follows. First, PSB' governance is typified by four factors such as market influence, political influence, professionalism, and guarantee of PSB system. Secondly, it is analyzed that only political influence among PSB governance factors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erception of crisis of PSB. Thirdly, it is analyzed that the way of constituting the KBS board and the ratio of personnel have a meaningful influence on 'political influ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 that Korean PSB needs to improve the governance structure of PSB away from political influence in order to secure the legitimacy and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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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공영방송의 위기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공영방송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요인에 대해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거버넌스 유형화를 통해 국가, 시장, 시민사회, 전문직주의 등 어떤 요인들이 공영방송의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유형화된 요인들은 최근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인식과 어떤 관련이 있는 지 탐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유형화된 요인들은 최근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인식과 어떤 관련이 있는 지 탐색하고자 한다. 공영방송 종사자와 미디어 전문가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향후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 등 제도적 보완을 위한 논의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 관련 전문가집단의 공영방송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구성 요인들이 어떻게 유형화되는 지, 어떤 요인들이 공영방송의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공영방송 거버넌스 유형화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인식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거버넌스 유형화를 통해 국가, 시장, 시민사회, 전문직주의 등 어떤 요인들이 공영방송의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유형화된 요인들은 최근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인식과 어떤 관련이 있는 지 탐색하고자 한다. 공영방송 종사자와 미디어 전문가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향후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 등 제도적 보완을 위한 논의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공영방송의 위기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공영방송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요인에 대해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거버넌스 유형화를 통해 국가, 시장, 시민사회, 전문직주의 등 어떤 요인들이 공영방송의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상으로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와 공영방송에 영향을 미치는 거버넌스 요인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 관련 전문가집단의 공영방송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구성 요인들이 어떻게 유형화되는 지, 어떤 요인들이 공영방송의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공영방송 거버넌스 유형화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인식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유목들에 대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번 분석은 정치적 영향 요인에 해당하는 유목들이 공영방송의 위기를 인식하는 정도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지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정치적 영향 유목 가운데 ‘뉴스 신뢰도 하락’, ‘정부의 공영방송통제’, ‘사장 임명과 관련된 지배구조의 문제’ 등의 유목을 대상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상으로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와 공영방송에 영향을 미치는 거버넌스 요인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 관련 전문가집단의 공영방송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구성 요인들이 어떻게 유형화되는 지, 어떤 요인들이 공영방송의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하였고 회전 방법은 베리멕스 방식을 사용하였다. 28개 문항 중 시민사회와 관련된 6개 항목과 나머지 요인판결 기준과 맞지 않은 3개 항목, 총 9개 항목을 제외한 19개 항목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이겐 값 1이상의 회전된 성분 행렬은 총 4개의 요인으로 유형화되었다.
공영방송 거버넌스 요인의 유형화를 위해, 공영방송의 위기 원인을 평가하는 28개 항목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하였고 회전 방법은 베리멕스 방식을 사용하였다.
2%(140명)가 공영방송이 위기라고 진단을 하였다. 공영방송의 위기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시장 영향력, 정치적 영향, 전문직주의, 공영방송 제도보장 등 4개 요인을 독립변인으로 공영방송의 위기 인식 정도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3 참조).
전문직주의로 구성하였다. 국가(정치)와 관련된 설문 문항은 사장 임명과 관련된 지배구조 및 미디어 규제 정책과 관련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시장과 관련된 설문 항목은 종편과 같은 경쟁 매체의 등장, 글로벌 미디어의 성장 등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 인식이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과 어떤 관련이 있는 지 분석하였다.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영향’을 종속변수로 하고 지배구조와 관련된 지배구조 모델, 이사회 적정인원, 이사회 구성과 비율의 유목을 독립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유목들에 대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번 분석은 정치적 영향 요인에 해당하는 유목들이 공영방송의 위기를 인식하는 정도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지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시장과 관련된 설문 항목은 종편과 같은 경쟁 매체의 등장, 글로벌 미디어의 성장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시민사회와 관련된 항목으로 시민사회의 성숙도와 공영방송에 대한 참여로 구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전문직주의는 공영방송의 경영 전략과 노동조합과 관련된 항목 등 전체 28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각 항목별로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리커드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1점 = 전혀 아니다, 3점 = 보통이다, 5점 = 매우 그렇다).
국가(정치)와 관련된 설문 문항은 사장 임명과 관련된 지배구조 및 미디어 규제 정책과 관련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시장과 관련된 설문 항목은 종편과 같은 경쟁 매체의 등장, 글로벌 미디어의 성장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시민사회와 관련된 항목으로 시민사회의 성숙도와 공영방송에 대한 참여로 구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전문직주의는 공영방송의 경영 전략과 노동조합과 관련된 항목 등 전체 28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상으로 공영방송 종사자와 미디어 관련 전문가의 인식을 바탕으로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성 요인을 유형화하고 공영방송의 위기 원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전문직주의로 구성하였다. 국가(정치)와 관련된 설문 문항은 사장 임명과 관련된 지배구조 및 미디어 규제 정책과 관련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정치적 영향 유목 가운데 ‘뉴스 신뢰도 하락’, ‘정부의 공영방송통제’, ‘사장 임명과 관련된 지배구조의 문제’ 등의 유목을 대상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지배구조 모델로 영국의 BBC와 같은 ‘전문모델‘, 현 체제인 ’정부모델‘, ’의회모델‘, 그리고 독일의 ZDF와 같은 ’조합모델’을 제시하고 선호하는 모델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자료는 KBS 내부 종사자와 외부의 미디어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수행하였다. KBS 종사자는 방송 정책과 수신료 제도, 방송 제작을 담당한 직원을 대상으로 72명을 조사하였고, 외부 미디어 관련 전문가는 정부와 국회 등 정부기관, 학계와 연구단체, 지상파방송사, 유료방송사업자, 시민단체 등 1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온라인 서베이는 구글 설문조사를 이용하였으며, 자료 수집 기간은 2017년 3월 9일부터 3월20일까지 총 12일 동안 이루어졌다.
설문 자료는 KBS 내부 종사자와 외부의 미디어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수행하였다. KBS 종사자는 방송 정책과 수신료 제도, 방송 제작을 담당한 직원을 대상으로 72명을 조사하였고, 외부 미디어 관련 전문가는 정부와 국회 등 정부기관, 학계와 연구단체, 지상파방송사, 유료방송사업자, 시민단체 등 1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KBS 종사자는 방송 정책과 수신료 제도, 방송 제작을 담당한 직원을 대상으로 72명을 조사하였고, 외부 미디어 관련 전문가는 정부와 국회 등 정부기관, 학계와 연구단체, 지상파방송사, 유료방송사업자, 시민단체 등 1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온라인 서베이는 구글 설문조사를 이용하였으며, 자료 수집 기간은 2017년 3월 9일부터 3월20일까지 총 12일 동안 이루어졌다. 분석 집단에 대한 통계학적 특성은 표 1.
데이터처리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영향’을 종속변수로 하고 지배구조와 관련된 지배구조 모델, 이사회 적정인원, 이사회 구성과 비율의 유목을 독립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공영방송 거버넌스 요인의 유형화를 위해, 공영방송의 위기 원인을 평가하는 28개 항목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하였고 회전 방법은 베리멕스 방식을 사용하였다. 28개 문항 중 시민사회와 관련된 6개 항목과 나머지 요인판결 기준과 맞지 않은 3개 항목, 총 9개 항목을 제외한 19개 항목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모델, 이사회의 적정 인원, 이사회 구성과 비율에 대한 빈도 및 기술 통계 자료는 다음과 같다. 공영방송 이사회의 지배구조 모델은 BBC와 같은 전문가 모델을 선호하는 빈도가 86명(49.4%), 독일과 같은 조합주의 모델을 선호하는 빈도는 52명(29.9%)으로 나타났다.
공영방송 지배구조에 대한 전문가 인식을 요약하면, KBS의 지배구조에 대한 선호 모델은 BBC와 같은 전문가 모델 또는 독일 공영방송과 같은 조합주의(시민참여) 모델을 선호하며, 이사회 구성방식은 이사회 인원을 늘려 정치권 이외에도 다양한 이해 세력의 참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공영방송 지배구조 인식 중에 KBS의 이사회 구성 및 비율 항목만이 정치적 영향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현재 11명의 이사회 인원을 늘려 정치권 이외에도 다양한 세력이 참여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영방송 종사자와 미디어 전문가의 공영방송에 대한 인식은 공영방송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치적 영향이며, KBS이사회를 구성하는 방식과 인원 비율이 정치적 영향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신자유주의 정책에서 시장의 자율은 사람들이 원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리소스를 사용하는 최선의 방식으로 믿고 있다. 국가보다 시장을 우선시하였고, 사회생활의 문화 다양성을 고려하는 공동체보다 개인을 우선시하는 변화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시장과 경쟁하면서 공영방송은 변화하기 시작했다[18].
그리고 이사회의 구성과 비율에서는 ‘이사회 인원을 늘리되 정치권 이외의 다양한 이해 세력이 참여’를 선택한 빈도가 118명(67.8%)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민주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시민사회는 이른바 ‘시민사회 대 시민사회’의 대립을 경험하며, 사회적 갈등의 당사자가 되면서 민주화에 대한 기여도가 점차로 약해지고, 동시에 시민사회 운동의 경우도, 민주화 이후 성숙된 시민의 정치의식에 걸 맞는 수준의 조직화를 유지하지 못하고[33] 있기 때문이다. 둘째, 공영방송 거버넌스 요인 중 정치적 영향만이 공영방송의 위기 인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럽 공영방송은 신자유주의 영향, 디지털 기술 융합 및 사유화, 상업화에 의해 도전을 받아 온 것과 달리 한국 공영방송은 정치적 영향이 공영방송의 위기와 높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공영방송은 정치적 통제로부터 절연되어야 한다는 전통이 강력하게 발전해 있으며, 방송사의 구성원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전문모델(the professional model)’이다.
제 3요인은 직접 수신 하락의 인한 플랫폼의 위기, 복수 노조로 인한 내부 단결력의 문제, 이사회의 전문성 등 공영방송 내부의 경영 전략과 관련된 유목들로 전문직주의 즉 공영방송 자신으로 요약된다. 마지막 요인은 공영방송의 수신료 재원의 제도적 보장, 정부의 공영방송에 대한 차별적 규제의 부재로 공영방송에 대한 제도보장으로 유형화되었다. 제 4요인, 공영방송의 제도보장은 수신료라는 재정적 특권을 공영방송에게 부여하고, 공적 책무를 실현하기 위해 다른 매체 또는 방송과 차별화 규제가 부족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분석결과 시민사회와 관련된 요인 추출은 유의미하지 않아 제외하였고, 대신 ‘공영방송 제도 보장‘ 요인이 새롭게 추출되었다.
유럽 공영방송은 신자유주의 영향, 디지털 기술 융합 및 사유화, 상업화에 의해 도전을 받아 온 것과 달리 한국 공영방송은 정치적 영향이 공영방송의 위기와 높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공영방송 지배구조 인식 중에 KBS의 이사회 구성 및 비율 항목만이 정치적 영향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현재 11명의 이사회 인원을 늘려 정치권 이외에도 다양한 세력이 참여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의회의 의석 비율에 따라 정당에 의해 공영방송이 통제되는 ‘의회모델(the parliamentary model)’이다.
000 으로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장의 영향, 전문직주의, 공영방송 제도보장 요인은 공영방송의 위기 인식 정도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정치적 영향이 한국 공영방송의 거버넌스에 절대적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지배구조 모델과 이사회 적정 인원 유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표 7 참조). 요약하면 공영방송의 정체성 위기는 정치적 영향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공영방송 지배구조 인식 가운데 이사회를 구성하는 방식과 인원 비율은 정치적 영향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영방송이 정체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사회의 인원을 늘리되 정치권 이외의 다양한 이해 세력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정치권 및 학계와 시민단체의 주장은 전문가들의 인식 조사에 의해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공영방송 거버넌스는 시장 영향력, 정치적 영향, 전문직주의, 공영방송 제도보장 등 4개 요인으로 유형화되었다. 시민사회와 관련된 유형은 제외되었는데 시민사회가 공영방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외된 것은 정치와 시장의 영향이 압도하면서 시민사회의 공영방송에 대한 견제가 미흡한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공영방송이 의회 다수당 또는 정부에 의해 직접적으로 통제되는 ‘정부모델(the government model)’이다.
특히 정부의 방송통제와 사장 선임과 관련된 지배구조는 매운 높은 상관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정부의 방송 통제는 뉴스 신뢰도에 다소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공영방송의 위기에 대한 인식은 정치적 영향이 절대적이고, 공영방송의 위기는 사장 선임 등 지배구조와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치적 영향 유목 가운데 ‘뉴스 신뢰도 하락’, ‘정부의 공영방송통제’, ‘사장 임명과 관련된 지배구조의 문제’ 등의 유목을 대상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뉴스 신뢰도 하락은 유의확률 0.05 수준에서, 정부의 공영방송 통제, 사장 선임과 관련된 지배구조의 문제는 유의확률 0.01 수준에서 공영방송의 위기 정도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관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특히 정부의 방송통제와 사장 선임과 관련된 지배구조는 매운 높은 상관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정부의 방송 통제는 뉴스 신뢰도에 다소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공영방송의 위기에 대한 인식은 정치적 영향이 절대적이고, 공영방송의 위기는 사장 선임 등 지배구조와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KBS의 이사회 구성 및 비율 유목만이 정치적 영향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지배구조 모델과 이사회 적정 인원 유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표 7 참조).
회귀분석 결과, 공영방송 거버넌스 요인 가운데 제 2요인, 정치적 영향만이 공영방송의 위기 인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B값이 .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영방송의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핵심 요인은 무엇인가?
때로는 미디어 자체를 민주사회의 제 4부, 혹은 전문직 주의 모델[7]로 보기도 하는데 삼자의 균형은 주로 미디어 자신, 언론의 전문직주의(이는 삼분할에서는 시민사회에 포함된다)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이런 미디어까지 하나의 축으로 독립시키면 사분할이 되기도 한다[8]. 공영방송을 설립하고 규제 역할을 하는 국가(정치), 기술발달에 따른 경쟁 매체의 영향으로 인한 시장, 국가와 시장을 견제하는 시민사회와 공영방송의 전문직주의가 공영방송의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핵심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바로달은 미디어의 사회적 책임 조직에서 미디어가 작동되는 메카니즘으로 시장-정치-전문직주의-시민사회를 제시하고 있어 공영방송 거버넌스의 사분할론을 뒷받침하고 있다[9].
갈퉁이 미디어와 사회의 작동원리로 제시한 것은?
갈퉁은 미디어와 사회의 작동 원리로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세 개의 기둥을[5] 제시하였다. 공영방송 초기는 주파수의 부족으로 국가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었다면, 다매체 시대의 경쟁 시대로 접어들면서 시장의 세력이 형성되고 소비자의 영향력이 증가하게 된다.
우리나라 공영방송의 지배구조의 문제는 무엇인가?
공영방송의 사장 임기가 3년으로 보장되어 있지만 정권의 교체에 따라 중도 퇴임하거나 불공정방송과 부실경영으로 이사회에 해임되어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지배구조는 항상 논란의 대상이다. 공영방송의 이사에 대해서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천권을 행사하지만, 대통령과 집권당이 방송통신위원의 다수를 임명하는 구조가 공영방송사 이사회의 세력 균형에 그대로 반영되어 공영방송사가 집권당의 영향력에 취약하고 정파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문제이다[30]. 대통령과 여당이 공영방송 이사회의 대부분을 임명하고 이 이사회가 공영방송 사장을 임명하는 구조는 집권당과 정파적 관계에 자유로울 수 없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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