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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1 no.4 = no.85, 2017년, pp.394 - 401
오문석 (공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 한규훈 (공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 최현준 (목포해양대학교 전자공학과) , 서영호 (광운대학교 인제니움학부대학)
Smart Mirror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technologies developed as a new communication method to escape the traditional technology by applying to the existing space. In this paper, we applied Smart Mirror to the beauty space to discover the service providing value needed to provide the beauty c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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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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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심층 인터뷰 결과를 정제한 3단계의 정제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 1차 심층 인터뷰 결과는 그림 3과 같이 정성적 데이터로 일정한 기준에 따른 3단계의 정제과정을 거쳤다. 데이터 정제의 1단계로 개인 별로 인터뷰 스크립트를 작성, 로우 데이터를 도출하였다. 2단계로는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을 통해 로우 데이터를 각각의 이슈별 경험을 중심으로 분류하는 과정(sorting)을 거쳤다. 3단계로 중요도, 관련성 별로 재분류하는 과정을 거쳐 분석할 수 있는 기준에 맞춘 정성적 데이터를 도출하였다. 1차 심층인터뷰 결과는 고객의 미용공간 방문 시 행동 패턴을 구체화하여 이용단계를 분류하고 이용자를 세 가지 군으로 분류하는 데이터로 활용되었다. | |
스마트 미러란 무엇인가? | 오문석(2015)은 기존의 연구에서 스마트 미러를 “인간과 다양한 사물인터넷 대상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하는 매체로서 사람이 거울을 통해 다양한 사물들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라고 정의하였다. | |
스마트 미러의 장점은? | ”라고 정의하였다.[1] 미러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스마트 미러는 기존에 거울이 적용된 장소라면 어디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기존의 공간에서 거울이 하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함과 동시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그림1과 같이 스마트 미러는 기존에 거울이 사용된 공간이라면 어디든 그 자리를 대체 가능하며 거울의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정보 단말로서 거울이 적용된 공간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제공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 한다. |
M. S. Oh, "Evaluation research on smart mirror UX for efficient communication of the IoT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ol. 11, No. 1, p. 123, Mar. 2015.
M.S. On, J. W. Won, "A study on UX system for dffective utilization of smart mirror display in public places,"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59, pp. 88-99, Apr. 2017.
J. Choi, Model of Considering Survival Rate of High-Risk Newborns Through Improving Quality of Medical Service-Main with System Dynamics Method-, Ph.D.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2006.
G. H. MacDougall and T. Levesque,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putting perceived value into the equa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4, No.5, pp.392-410, 2000.
H. S. Han, M. S. Kim, and S. H. Kim, "The effect of personality traits of a coffee shop customer on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behavior : focused on franchise coffee shop versus independent coffee shop,"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3, No. 6, pp.155-172, Dec. 2014.
M. H. Lee, "The study on the effect of airline service quality on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5, No. 5, pp.101-122, De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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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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