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미러를 이용한 사용자 경험 개선과 서비스 제공가치 증진 방안
Improvement of user experience and service value enhancement using Smart Mirro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1 no.4 = no.85, 2017년, pp.394 - 401  

오문석 (공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  한규훈 (공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  최현준 (목포해양대학교 전자공학과) ,  서영호 (광운대학교 인제니움학부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 미러는 기존의 공간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기능을 탈피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발전한 대표적인 기술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미러를 미용 공간에 적용하여 뷰티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서비스 제공가치를 발견하고 가치 증진을 위하여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서비스 제공가치 증진을 위한 사용자 경험 연구를 위해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기초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친화도법을 이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슈를 도출하였고, 최종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가치를 도출함으로써 스마트 미러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Mirror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technologies developed as a new communication method to escape the traditional technology by applying to the existing space. In this paper, we applied Smart Mirror to the beauty space to discover the service providing value needed to provide the beauty c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핵심 요소를 분석하며 도출되는 핵심요소들을 정렬하며 UX 디자인 진행을 위한 사용자의 방문부터 시술, 결제까지의 과정에 대해 시나리오를 작성 하였다. UX 디자인 시나리오는 UX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있어 이용단계에 따라 시간적, 공간적 배경 하에서 발생하는 과업 선정 및 주요 needs 파악과 UX 디자인 개선 방향을 명확하게 하기위한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UX 디자인 시나리오는 각 이용 단계별로 발생할 것이라 예상되는 대표적인 상황 3가지로 구분하여 표 5와 같이 작성하였으며 키 파인딩을 통해 발견한 요소들 및 페인 포인트와 결합하여 서비스 가치 증진을 위한 명확한 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상업 공간 중 거울이 중요한 서비스 요소로서 사용되고 있는 미용공간에서 효율적인 스마트 미러 활용을 위한 서비스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소비자 측면의 서비스 제공가치 향상 요소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뷰티 케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초적인 뷰티 케어 이용행태를 파악하고 설문조사 참가자 중 유의미한 응답을 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개별 인터뷰를 진행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상관관계 모델을 통해 각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실제 뷰티 케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을 설계하고 실행한 뒤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 미러를 미용공간이라는 특정한 상업공간에 적용하는데 있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가치에 대해 연구하고 유의미한 서비스 가치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뷰티 케어에 적용되는 스마트 미러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분류한 네 가지 공간 중 서비스 이용시설에 해당하는 미용공간에서의 스마트 미러 적용과 연관하여 사용자 평가요소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가치 증진 요소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뷰티 케어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서비스 가치 증진을 위한 사용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사용자경험지도를 바탕으로 좀 더 구체적인 환경에 대해 연구하여 태스크 플로우 차트(Task Flow Chart)와 퍼소나(Persona)를 활용한 사용자 시나리오를 제작하는 후속 연구가 진행된다면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연구와 서비스의 제작으로 확장될 것이라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의 지각된 가치는 미용공간이라는 상업공간에 고객이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는 것으로 얻게 되는 편익과 그 과정에서 경험하는 긍정적/부정적 결과라고 정의하고 미용공간방문을 고려하는 시점부터 방문 전과 서비스 제공 과정, 방문 후의 전체 과정에 대한 일련의 과정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 가치를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사용자 경험 지도를 통해 최종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은 고객이 미용공간을 방문하기 전부터 방문, 상담, 시술, 시술 이후의 과정에서 마주치는 사용자 경험 저해 요인을 스마트 미러가 구현 가능한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가 반영된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예방 및 개선하여 이 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켜 고객의 서비스 충성도를 높이는 것을 최종적인 목적으로 한다.
  • 이처럼 스마트 미러가 보여주는 기능의 확장은 상업 공간의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업적인 환경에서 스마트 미러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서비스가치 도출을 목적으로 미용공간이라는 특정 상업공간에서 실제 사용자들의 서비스 가치 증진을 위한 요소들을 파악하여 상업공간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스마트 미러의 서비스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서비스 품질의 향상이 서비스 가치와 고객 만족도의 증진으로 연결되고 이는 높은 고객 충성도로 연결될 것이며 높은 고객 충성도는 재방문, 재구매 등 직접적인 매출로 연결될 것이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상관관계에 있어 서비스 가치를 증진시키는 방법(H1)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론이 필요할 것이며 그로 인해 도출된 서비스 가치가 고객 만족으로 연결되기 위한 매개(H3)로서 스마트 미러와 그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들이 적용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차 심층 인터뷰 결과를 정제한 3단계의 정제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1차 심층 인터뷰 결과는 그림 3과 같이 정성적 데이터로 일정한 기준에 따른 3단계의 정제과정을 거쳤다. 데이터 정제의 1단계로 개인 별로 인터뷰 스크립트를 작성, 로우 데이터를 도출하였다. 2단계로는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을 통해 로우 데이터를 각각의 이슈별 경험을 중심으로 분류하는 과정(sorting)을 거쳤다. 3단계로 중요도, 관련성 별로 재분류하는 과정을 거쳐 분석할 수 있는 기준에 맞춘 정성적 데이터를 도출하였다. 1차 심층인터뷰 결과는 고객의 미용공간 방문 시 행동 패턴을 구체화하여 이용단계를 분류하고 이용자를 세 가지 군으로 분류하는 데이터로 활용되었다.
스마트 미러란 무엇인가? 오문석(2015)은 기존의 연구에서 스마트 미러를 “인간과 다양한 사물인터넷 대상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하는 매체로서 사람이 거울을 통해 다양한 사물들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스마트 미러의 장점은? ”라고 정의하였다.[1] 미러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스마트 미러는 기존에 거울이 적용된 장소라면 어디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기존의 공간에서 거울이 하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함과 동시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그림1과 같이 스마트 미러는 기존에 거울이 사용된 공간이라면 어디든 그 자리를 대체 가능하며 거울의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정보 단말로서 거울이 적용된 공간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제공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M. S. Oh, "Evaluation research on smart mirror UX for efficient communication of the IoT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ol. 11, No. 1, p. 123, Mar. 2015. 

  2. M.S. On, J. W. Won, "A study on UX system for dffective utilization of smart mirror display in public places,"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59, pp. 88-99, Apr. 2017. 

  3. J. Choi, Model of Considering Survival Rate of High-Risk Newborns Through Improving Quality of Medical Service-Main with System Dynamics Method-, Ph.D.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2006. 

  4. G. H. MacDougall and T. Levesque,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putting perceived value into the equa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4, No.5, pp.392-410, 2000. 

  5. H. S. Han, M. S. Kim, and S. H. Kim, "The effect of personality traits of a coffee shop customer on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behavior : focused on franchise coffee shop versus independent coffee shop,"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3, No. 6, pp.155-172, Dec. 2014. 

  6. M. H. Lee, "The study on the effect of airline service quality on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5, No. 5, pp.101-122, Dec.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