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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DGNSS인 MSAS 항법파라미터 분석
An Analysis of the Navigation Parameters of Japanese DGNSS-MSA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8, 2017년, pp.1619 - 1625  

고광섭 (Division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Maritime University) ,  최창묵 (Department of Navigation, Naval Academ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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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에 상용화된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시스템은 정밀 PNT 서비스가 요구되는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요구 성능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위치 정밀도와 무결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정 시스템들이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MSAS는 일본의 SBAS형 보정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MSAS 시스템이 한반도 영역에서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먼저,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바탕으로 DGNSS 항법신호 및 항법파라미터 분석에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MSAS 지상감시국과 한반도 남해안 수신점에서 3차원 위치 결정에 필요한 충분한 수의 항법위성이 동시에 관측되었으며, 수신점에서 MSAS 위성의 신호가 안정적으로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MSAS 3차원 위치 정밀도는 2m (2drms) 수준으로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범용의 DGNSS 수준과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vil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NSS) does not meet user performance requirements for specific PNT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e) applications. Therefore, various differential systems are used to augment GNSS for improving positioning accuracy and integrity. The MTSAT satellite augm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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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일본우주항공국에서 공개하고 있는 전 세계 항법위성 관측 자료를[4] 이용하여 MSAS의 모든 지상 기준국에서 관측되는 GPS 위성정보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한반도 남해안 관측지점을 선정하여 관측 가능한 GPS 위성 신호정보를 실제 수신기를 이용하여 수집하고, 이를 동일 시간대에 MSAS 지상감 시국에서 관측되는 위성정보와 비교하여 사용 가능한 동일 위성 수를 분석하였으며, DOP를 비교하여 기하학적 배치 정도를 확인하였다. 다음으로는 현재 운용되고 있는 MTSAT 위성에 대한 사용자 위치에서의 적정 신호강도에 대한 실측분석과 MSAS의 DGNSS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위치정밀도를 분석하였다.
  • 다음으로 한반도 남해안 관측지점을 선정하여 관측 가능한 GPS 위성 신호정보를 실제 수신기를 이용하여 수집하고, 이를 동일 시간대에 MSAS 지상감 시국에서 관측되는 위성정보와 비교하여 사용 가능한 동일 위성 수를 분석하였으며, DOP를 비교하여 기하학적 배치 정도를 확인하였다. 다음으로는 현재 운용되고 있는 MTSAT 위성에 대한 사용자 위치에서의 적정 신호강도에 대한 실측분석과 MSAS의 DGNSS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위치정밀도를 분석하였다.
  • 일본우주항공국에서 공개하고 있는 전 세계 항법위성 관측 자료를[4] 이용하여 MSAS의 모든 지상 기준국에서 관측되는 GPS 위성정보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한반도 남해안 관측지점을 선정하여 관측 가능한 GPS 위성 신호정보를 실제 수신기를 이용하여 수집하고, 이를 동일 시간대에 MSAS 지상감 시국에서 관측되는 위성정보와 비교하여 사용 가능한 동일 위성 수를 분석하였으며, DOP를 비교하여 기하학적 배치 정도를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 실측실험은 한반도 남해안 해안 지역에서 실시하였다. 수신기는 SBAS형 DGNSS 수신기 기능을 갖는 U-BLO사의 EVK-7/EVK-M8 모델을, 자료 분석은 전용 u-cent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으며, 2016년 4월 29일 1500시부터 3시간 동안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본 실험에서 사용된 위성은 수신점으로부터 방위 149도 고각 45도에 배치된 위성은 137로써 MSAS 신호의 안정적 수신 상태를 나타내는 반송파대잡음비(C/N)는 최소치 39dB-Hz, 최대치 41dB-Hz, 평균 40.0dB-Hz, 편차 0.3dB-Hz 이며, 이에 대한 통계분포를 그림 4에 나타내었다. 그림에 나타난 바와 같이 매우 안정적으로 MSAS 위성 신호가 수신되었으며, GPS 항법위성의 반송파대잡음비(C/N) 크기보다 평균 5dB-Hz 낮지만, DGNSS 정보를 수신하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 본 논문에서 실측실험은 한반도 남해안 해안 지역에서 실시하였다. 수신기는 SBAS형 DGNSS 수신기 기능을 갖는 U-BLO사의 EVK-7/EVK-M8 모델을, 자료 분석은 전용 u-cent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으며, 2016년 4월 29일 1500시부터 3시간 동안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실측 실험 시 수신 지역과 MSAS 시스템의 지상감 시국 도쿄지역에서 동시관측이 가능한 가시 GPS 위성 번호는 8, 9, 16, 21, 23, 26, 27, 31 등 이었으며, 이 중 고각이 양호한 40도 이상의 위성 번호는 8, 16, 26, 27로 4개였다.
  • 수신기는 SBAS형 DGNSS 수신기 기능을 갖는 U-BLO사의 EVK-7/EVK-M8 모델을, 자료 분석은 전용 u-cent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으며, 2016년 4월 29일 1500시부터 3시간 동안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실측 실험 시 수신 지역과 MSAS 시스템의 지상감 시국 도쿄지역에서 동시관측이 가능한 가시 GPS 위성 번호는 8, 9, 16, 21, 23, 26, 27, 31 등 이었으며, 이 중 고각이 양호한 40도 이상의 위성 번호는 8, 16, 26, 27로 4개였다. 또 위치 정밀도 척도 중의 하나인 기하학적 요소는 표 2와 같이 평균값으로 HDOP 0.
  • 해상용 DGPS는 283.5~325kHz의 중파 비콘을 사용하며, RTCM SC-104 표준 규격으로 송신하여 해상 운용은 물론, 육상까지 확대하여 NDGPS로 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DGPS 국가망도 해상용 중파 비콘을 사용하고 해양수산부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해상 및 육상에서 사용이 가능하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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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GNSS 시스템은 운용 방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DGNSS 시스템의 핵심은 GNSS 위성신호에 포함된오차를 DGNSS 사용자의 수신기에서 제거하여 사용함으로써 위치정확도를 개선함은 물론, 지속성이나 무결성 향상에 도움을 주며, 운용방법에 따라 위성을 이용하여 보정해주는 SBAS(Space Based AugmentationSystem)와 지상기지국을 이용하여 보정해주는 GBAS(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로 구분된다[2].일본은 우주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SBAS형DGNSS 시스템인 MSAS(MTSAT Satellite-basedAugmentation System)을 추진하였으며, 항법 서비스범위가 한반도까지 미치고 있다[3,4].
세계적으로 위성항법시스템 구축 현황은 어떠한가? 위성항법시스템은 광역서비스가 가능하여 전세계적인 규모의 측위 시스템이라 GNSS (Global NavigationSatellite System) 라 불리고, 세계적으로 미국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러시아의 GLONA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유럽의GALILEO, 중국의 COMPASS 등이 구축되었거나 구축 중에 있다[1].
DGNSS 시스템에서 기준국의 역할은 무엇인가? DGNSS 시스템은 기본적인 GNSS 시스템 구성요소인 위성부문, 지상국부문 및 사용자 부문 3 요소에DGNSS 기준국(Reference Station/DGNSS Site)이 추가된다. 기준국은 자체적으로 오차 보정치를 측정하고 검출하여 DGNSS 보정정보를 사용자에게 전용 통신체계를 통하여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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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 M. Choi and K. S. Ko, "A Study on Development Direction of Navigation System for NAVWAR,"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3, pp. 756-763, Mar. 2015. 

  2. M. S. Grewal, A. P. Andrews, and C. G. Bartone,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Inertial Navigation, and Integration, 3rd ed., NJ: John Wiley & Sons, 2013. 

  3. European GNSS Agency. SBAS coverage and status [Internet]. Available: http://egnos-portal.eu/aviation/sbascoverage-and-status. 

  4. QZSS Website[Internet]. Available: http://app.qzss.go.jp. 

  5. US DOT, DOD, DHS, "2014 Fedral Radionavigation Plan",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Springfield: VA, Technical Report DOT-VNTSC-OST-R-15-01, 2015. 

  6. US National Coordination Office.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WAAS)[Internet]. Available: http://www.gps.gov/. 

  7. The European Space Agency. What is EGNOS? [Internet]. Available: http://esa.int/Our_Activities/Navigation/EGNOS/What_is_EGNOS. 

  8. India ISRO Satellite Center. GAGAN-GPS Aided GEO Augumented Navigation[Internet]. Available: http://www.isac.gov.in/Navigation/gagan.jsp. 

  9. Korea National Maritime PNT Office Website[Internet]. Available: http://www.ndgps.go.kr. 

  10. Office of Aeronautical Satellite Systems. Overview of MSAS[Internet]. Available: http://www.unoosa.org/pdf/icg/2008/icg3/08-1.pdf. 

  11. International GNSS Service Website [Internet]. Available: http://mgex.igs.org/IGS_MGEX_Status_SBAS.htm. 

  12. E. Kaplan and C. Heganty, Introduction to GPS, 2nd ed., MA: Artec Hous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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