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 학습을 통한 대학생의 창업교육에 있어서 팀원의 창업의지, 다양성 및 조력자의 지원활동이 팀 학습 유효성 및 창업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Effect of Team Members' Entrepreneurial Intention, Diversity, and Supporting Activities of Assistants on Team Learning Effectivenes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the Entrepreneurial Edu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Team Learning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4, 2017년, pp.159 - 174  

최중석 (강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팀 학습을 통한 창업교육이 팀 학습의 유효성 및 창업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2017년 1학기 국내 K대학의 벤처창업 자율전공에 개설된 창업교과목 중에서 문제해결 과제중심의 팀 학습 방식으로 진행된 창업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149명의 설문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먼저 팀 학습의 유효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개인의 창업의지, 팀 구성원의 다양성, 조력자의 지원활동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팀 학습 유효성 및 창업교육 만족도 간의 영향 및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독립변수 각각이 팀 학습의 유효성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였고 아울러 팀 학습의 유효성이 이러한 독립변수와 교육 만족도 사이에서 매개작용을 하는지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조력자의 지원활동이 팀 학습 유효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하지만 개인의 창업의지 또는 팀 다양성이 팀 학습 유효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반면 회귀분석 결과를 통하여 창업의지가 창업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서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창업의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팀 학습의 유효성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어 팀 학습 유효성이 조력자의 지원활동과 창업교육 만족도 사이에서 매개작용을 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특히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로 조력자 지원활동의 유의도가 현저히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조력자의 지원활동이 부분매개작용을 하고는 있지만 팀 학습 유효성을 경유하여 창업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매개경로가 매우 유의미함을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팀 학습 창업교육에 있어서 조력자의 지원활동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아울러 개인의 창업의지 역시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조력자의 지원활동은 팀 학습 유효성을 매개로 창업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생의 창업교육에 있어서 개인의 창업의지에 부합하는 실무형 교육과정의 운영과 함께 내 외부 전문가 또는 기업가의 교육 참여와 네트워킹을 형성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팀 학습에 있어서 팀원의 구성에 대하여 좀 더 숙고하여 편성하고, 조력자는 팀 학습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활동 및 구성원의 다양성을 고려한 세심한 지도가 동시에 필요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the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rough team learning positively influences the effectiveness of team learning and the satisfaction of entrepreneurship curriculum. To do this, we analyzed the questionnaire data of 149 students who took the entreprene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의 팀 학습 창업교육을 좀 더 실용적인 교육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결론적으로 대학생의 팀 학습 창업교육에 있어서 수강생의 창업의지에 부합하는 실무형 교육과정의 운영, 내·외부 전문가 또는 기업가의 교육 네트워킹, 팀원 구성 및 팀 지도의 세심한 배려가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창업교육에 있어서 체험형 문제해결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팀 학습의 유효성이 조력자의 지원활동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다시 팀 학습의 유효성은 창업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선행연구에서도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전문가 멘토링, 사업계획 진단 클리닉, 내부 전문가 뿐만 아니라 외부 및 지역의 전문가 혹은 기업가와 함께하여 창업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교육운영에 참여시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반면, 팀 다양성이 팀 학습의 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기존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지는 못하였다.
창업의지는 무엇인가? 창업의지는 자기사업을 하고자 하는 선호, 성향 또는 경향을 말한다. 대학생의 창업교육에 있어서 창업의지에 관한 연구는 매우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다.
우리나라 창업교육이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이제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이 보다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콘텐츠 개발과 이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 즉,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창업교육 방법론의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이우진·황보윤,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7)

  1. 교육문화연구 강명희 22 6 5 

  2. 학습과학연구 강명희 9 3 22 

  3. 벤처창업연구 곽동신 11 4 37 

  4. 대한경영학회지 고종식 29 8 1343 http://dx.doi.org/10.18032/kaaba.2016.29.8.1343 

  5. 학습과학연구 권숙진 7 2 93 

  6. 한국창업학회지 김문성 12 1 310 http://dx.doi.org/10.24878/tkes.2017.12.1.310 

  7. 경영학연구 김문주 40 1 97 

  8. 벤처창업연구 김용태 12 2 13 

  9. 벤처창업연구 김지영 12 2 65 

  10.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노연희 25 4 861 

  11. 대한경영학회지 목영두 25 2 833 http://dx.doi.org/ 

  12. 벤처창업연구 박재환 11 2 9 

  13. 한국창업학회지 박철우 12 1 68 http://dx.doi.org/10.24878/tkes.2017.12.1.068 

  14.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박희진 24 3 651 

  15. e-비즈니스연구 심완섭 16 4 371 

  16. 벤처창업연구 이우진 8 1 99 

  17. 벤처창업연구 이우진 10 3 171 

  18. 벤처창업연구 이재석 10 3 61 

  19.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이재윤 30 1 49 

  20. 벤처창업연구 이재훈 8 2 63 

  21. 아시아교육연구 이정민 13 1 105 

  22. 관광레저연구 이정원 25 2 269 

  23. 벤처창업연구 이현경 11 3 111 10.16972/apjbve.11.3.201606.111 

  24. 아시아교육연구 장선영 16 1 271 

  25. 교육심리연구 전명남 27 4 935 

  26. 벤처창업연구 정경희 11 4 49 

  27. 벤처창업연구 조영준 12 2 95 

  28. 인적자원개발연구 조준희 18 4 53 

  29.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채성욱 20 11 77 

  30. 관광연구저널 최욱희 31 1 35 http://dx.doi.org/10.21298/IJTHR.2017.01.31.1.35 

  31. 대한경영학회지 최세경 26 2 311 

  32. 벤처창업연구 최종인 8 3 85 

  33. 벤처창업연구 최중석 10 5 1 

  34. 한국협동조합연구 최중석 34 2 83 

  35. 산업경제연구 김정호 26 6 2777 

  36. Selcuk Universitesi Sosyal Bilimler Enstitusu Dergisi Akin, H. B. 34 15 

  37.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aron, R. M. 51 6 1173 10.1037/0022-3514.51.6.1173 

  38. J Knowl Econ Bernstein, A. T. 3 265 10.1007/s13132-011-0041-z 

  39.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채성욱 20 11 77 

  40. 벤처창업연구 최종인 8 3 85 

  41. 벤처창업연구 최중석 10 5 1 

  42. 한국협동조합연구 최중석 34 2 83 

  43. 대한경영학회지 최세경 26 2 311 

  44. 관광연구저널 최욱희 31 1 35 http://dx.doi.org/10.21298/IJTHR.2017.01.31.1.35 

  45. 인적자원개발연구 조준희 18 4 53 

  46. American Journal of Entrepreneurship Crispin, S. 6 2 94 

  47. 산업경제연구 김정호 26 6 2777 

  48. Education & Training Hytti, U. 52 8/9 587 10.1108/00400911011088935 

  49. Journal of Global Entrepreneurship Research Ibrahim, O. A. 7 8 1 

  50.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James, L. R. 67 219 10.1037/0021-9010.67.2.219 

  51.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James, L. R. 69 1 85 10.1037/0021-9010.69.1.85 

  52. 아시아교육연구 장선영 16 1 271 

  53. Contemporary Management Research Jiang, Z. 10 3 251 10.7903/cmr.12012 

  54. Computers in Human Behavior Johnson, T. E. 27 2330 10.1016/j.chb.2011.07.012 

  55. 벤처창업연구 조영준 12 2 95 

  56. 벤처창업연구 정경희 11 4 49 

  57. 교육심리연구 전명남 27 4 935 

  58. 교육문화연구 강명희 22 6 5 

  59. 학습과학연구 강명희 9 3 22 

  60. 벤처창업연구 김지영 12 2 65 

  61. 경영학연구 김문주 40 1 97 

  62. 한국창업학회지 김문성 12 1 310 http://dx.doi.org/10.24878/tkes.2017.12.1.310 

  63. 벤처창업연구 김용태 12 2 13 

  64. Journal of Global Entrepreneurship Koe, W. L. 6 1 

  65. 대한경영학회지 고종식 29 8 1343 http://dx.doi.org/10.18032/kaaba.2016.29.8.1343 

  66.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Kwak, D. S. 11 4 37 

  67. 학습과학연구 권숙진 7 2 93 

  68. 벤처창업연구 이현경 11 3 111 10.16972/apjbve.11.3.201606.111 

  69. 벤처창업연구 이재훈 8 2 63 

  70. 아시아교육연구 이정민 13 1 105 

  71. 벤처창업연구 이재석 10 3 61 

  72. 관광레저연구 이정원 25 2 269 

  73.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이재윤 30 1 49 

  74. 벤처창업연구 이우진 10 3 171 

  75. 벤처창업연구 이우진 8 1 99 

  76. Int Rev Public Nonprofit Mark Lanero, A. 8 111 10.1007/s12208-011-0067-8 

  77. Education &Training Mandel, R. 58 2 164 10.1108/ET-06-2014-0067 

  78. Education & Training Maritz, A. 55 3 234 10.1108/00400911311309305 

  79. Journal of Management Mathieu, J. 34 41 

  80. 대한경영학회지 목영두 25 2 833 http://dx.doi.org/ 

  81. Journa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 Ochani, M. 14 1 17 

  82. Arabian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Review(OMAN Chapter) Okeke, M. N. 5 11 13 10.12816/0031495 

  83. NACTA Journal Parcell, J. 49 1 1 

  84. Journal of Korea Entrepreneurship Society Park, C. W. 12 1 68 10.24878/tkes.2017.12.1.068 

  85.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박희진 24 3 651 

  86. 벤처창업연구 박재환 11 2 9 

  87.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Podsakoff, P. M. 88 5 879 10.1037/0021-9010.88.5.879 

  88.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노연희 25 4 861 

  89. Journal of Asia Entrepreneurship and Sustainability Seet, P. S. II 2 1 

  90. e-비즈니스연구 심완섭 16 4 371 

  91. Education & Training Solesvik, M. 56 8/9 680 10.1108/ET-07-2014-0075 

  92.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an Mierlo, H. 12 2 368 10.1177/1094428107309322 

  93. Croatian Journal of Education Vuković, K. 17 4 1009 

  94. Int Entrep Manag J Zhang, Y. 10 623 10.1007/s11365-012-0246-z 

  95. Administrative Sciences Zhou, M. 2 82 10.3390/admsci2010082 

  96. Entrep. Res. J Zhou, W. 5 1 31 

  97.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Zhou, W. 21 5 673 10.1108/IJEBR-04-2014-00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