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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 편집 입문자를 위한 RPT 학습모형 절차 설계 및 평가
The Procedural Design and Evaluation of RPT Learning Model for NLE Beginner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4, 2017년, pp.163 - 172  

장경수 (경인여자대학교 영상방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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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방송영상분야에서 영상편집 방법으로 비선형편집(Non-Linear Editing; NLE)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기존의 선형편집에 비해 비선형편집은 컷(Cut)의 삽입과 삭제가 용이하고, 영상편집 시 원하는 위치의 영상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타이틀과 효과, 장면전환 효과를 적용할 수 있고 출력 전에 미리보기를 통해 적용한 타이틀과 효과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것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NLE편집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그것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비선형편집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존의 상호동료교수법(Reciprocal Peer Tutoring; RPT)를 보완한 새로운 RPT 학습모형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는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한다. 두 집단의 전체 평균, 성적 하위 집단의 학업 성취도, 표준편차, T검정과 함께 설문조사를 통한 만족도를 실시한다. 제안하는 학습모형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지표와 만족도에서 우월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days, the Non-Linear Editing is mainly used in the field of broadcasting. In comparison to conventional editing, Non-Linear Editing can immediately access the image of the desired position and facilitate the insertion and deletion of video frame. Furthermore, it directly apply a title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편집 시스템에서 각 편집 방식의 특징은? 영상편집 시스템에는 선형편집(Linear Editing) 방식과 비선형(Non-linear Editing; NLE) 편집 방식이 있다. 선형 편집 방식은 비디오 재생기에서 원하는 화면을 선택하여 순서대로 편집 마스터 테이프로 복사해 영상을 편집하는 방식이다. 비선형 편집 방식인 NLE 편집은 90년대 들어서면서 등장하기 시작했다. NLE 편집방법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영상을 편집하는 것을 말한다. NLE 편집은 디지털화된 자료를 다시 꺼내어 조작하고 순서에 상관없이 다시 재생시킬 수 있으며, 빠르고 쉽게 장면을 자를 수 있고 컷을 옮길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현재 대부분 방송사에서 방송영상 컨텐츠의 편집 시스템으로 채택하고 있다. 방송관련 학과에서 후반작업을 위한 컴퓨터 기반의 NLE 편집 과목은 필수 과목이다.
비선형편집의 장점은? 최근 방송영상분야에서 영상편집 방법으로 비선형편집(Non-Linear Editing; NLE)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기존의 선형편집에 비해 비선형편집은 컷(Cut)의 삽입과 삭제가 용이하고, 영상편집 시 원하는 위치의 영상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타이틀과 효과, 장면전환 효과를 적용할 수 있고 출력 전에 미리보기를 통해 적용한 타이틀과 효과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것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최근 방송영상분야에서 영상편집 방법은 주로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최근 방송영상분야에서 영상편집 방법으로 비선형편집(Non-Linear Editing; NLE)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기존의 선형편집에 비해 비선형편집은 컷(Cut)의 삽입과 삭제가 용이하고, 영상편집 시 원하는 위치의 영상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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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igott, H. E., Fantuzzo, J. W., & Clement, P.W.,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and Group Contingencies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 19, pp. 93-98, 1986. 

  2. Kyeong-Su Jang,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RPT Learning Model for NLE Beginners," Best Practice Collection of the 2015 Teaching and Learning Conference(Engineering Part),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 2015. 

  3. Saga Briggs, "How Peer Teaching Improves Student Learning and 10 Ways To Encourage It," http://www.opencolleges.edu.au/informed/features/peer-teaching/, 2013. 

  4. Man-Hee Le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Focused on Application Practices in Computer Operating System Lab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3, pp. 61-69, 2013. 

  5. Su-Young Pi, "Utilization Plan of SNS for Computer Utilization Ability Impro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3, pp. 587-595, 2014. 

  6. Yun-Shin Kim, "The Application of Peer Tutoring for Computer Literacy Educ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7. Sung-Dae Park, and Sung-Hun Park, "Instructional Methodology for Video Editing in Image Content Produc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12, pp. 39-48, 2014. 

  8. Seong-Eun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eer-Tutoring System Based on ITS for the Learner's Proactive Stud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6. 

  9. Hee-Ok Heo, Sun-Ja Woo, and Eui-Sung Kang, "The Effect of Peer Tutoring and Learner Characteristic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in Computer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5, No. 4, pp. 19-29, 2002. 

  10. Byung-Tae Chun, "A Study on Analyzing Caption Characteristic for Recovering Original Images of Caption Region in TV Scen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0 No. 4, pp. 177-182, 2010. 

  11. Yong Ho Chang and Byoung-Hun Kong, "The Study on Niche Creation Mechanism of Drama Contents based on Leed Users - Focusing on Drama Damo Fandom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JKAIS), Vol. 14, No. 5, pp. 2121-2130,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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