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페라 무대의상의 현대적 재해석 - 로코코시대의 장식요소를 중심으로 -
Modernistic reinterpretation of stage costumes in the opera - Focusing on the decorative elements of the Rococo mode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4, 2017년, pp.458 - 475  

김해연 (국민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박선경 (국민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이은정 (국민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 is the most comprehensive musical art. In recent years, contemporary opera worlds has seen a variety of attempts to reinterpret operas of the past in a modern light. This has resulted in a dramatic change in the production of musical style and stage ar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moder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베르토는 세르피나의 기에 눌려 쩔쩔매며 베스포네에게 못 생겼어도 좋으니 안주인으로 맞이할 마음씨 착한 여자를 데려오라고 엄포를 놓는다. 그러자 세르피나는 우베르토에게 자신이 꼭 맞는 신부감이니 자신을 이 집의 마님으로 삼으면 어떻겠냐고 제안한다. 우베르토는 마음이 두근거리지만 넘어가지 않겠다고 결심하는데, 세르피나는 우베르토에게 “말은 그렇게 하지만 당신의 눈은 나를 좋아한다”고 말하며 우베르토를 유혹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논문연구에서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보다 오페라가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희극 오페라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페르골레지(Pergolesi)의 ‘La Serva Padrona(마님이 된 하녀)’의 무대의상을 현대적인 해석에 따라 작품의 특징과 내용을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희극 오페라의 효시이면서 최근 국내에서 꾸준히 현대화되어 재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는 작곡가 페르골레지(Pergolesi)의 ‘마님이 된 하녀(La Serva Padrona)’의 오페라 무대의상 현대화를 연구한다.
  • 또한 로코코 중기시대에는 에이프런(apron)이 화려한 실크에 수를 놓고, 가장자리는금사 레이스를 두른 것부터 은빛 레이스로 만든 우아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었는데, 이 시대에는 에이프런이 중요한 자리에 갈 때도 착용할 정도로 여성들에게 매우 인기를 끌었던 장신구였다(Payne, 1965/1997). 따라서 세르피나의 에이프런은 집안일도 하면서 장신구 역할로서 에이프런의 헴 라인(hemline)과 헤어 캡에도 로코코 중기 시대의 장식요소인 프릴장식을 하였고, 의상의 디테일적인 선은 곡선을 적용하여 로코코 시대 양식인 로카이유(rocaille) 장식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소재 선택은 하녀 신분에게 어울리는 저가의 면(cotton) 소재로 원피스 형태의 드레스를 만들었으며, 로코코 시대의 가장 상징적인 소재라고 할 수 있는 레이스(lace) 소재로 볼레로를 디자인 및 제작하였다.
  • 소재 선택은 하녀 신분에게 어울리는 저가의 면(cotton) 소재로 원피스 형태의 드레스를 만들었으며, 로코코 시대의 가장 상징적인 소재라고 할 수 있는 레이스(lace) 소재로 볼레로를 디자인 및 제작하였다. 또한 세르피나가 드레스 위에 착용한에이프런은 에이프런의 소재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미카도(mikado)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일을 잘하는 이미지보다는 주인의 말을 잘 듣지 않고, 하녀 신분임에도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Table 7).
  •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으로 의상 예산비의 경제적 효율성과 다양한 표현을 요구하는 관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오페라 공연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간소화되는 무대장치와 오페라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증대를 위해 국내 오페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한편, 학문적으로는 기존 오페라 무대 의상에 관련한 연구 흐름을 확장하여 무대의상의 시대적 간격을 좁히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무대의상 현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오페라의 현대화를 위한 현실적 아이디어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생활활동 이용이 증가한 이유는? 국내 현대인의 삶에서 공연예술은 중요한 문화생활활동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는 주 5일 근무 및 대체휴일제 등에 의한 여가시간 증가, 교육수준의 향상에 따른 삶의 질과 정신적 만족 추구의 라이프스타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해외 문화 트렌드의 실시간 보급 등에 기인한다. 한편, 공연예술분야 중 오페라(opera)는 특유의 고전주의 음악과 초기 제작 당시의 왕정 및 부르주아적 취향에 기반한 극적 흐름 등 형식적 고유성에 의해 현대에도 그 관객층이 특정 매니아 층에 한정되어 왔다(Byun, 2005).
현대인의 중요한 문화생활활동 중 하나는 무엇인가? 국내 현대인의 삶에서 공연예술은 중요한 문화생활활동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는 주 5일 근무 및 대체휴일제 등에 의한 여가시간 증가, 교육수준의 향상에 따른 삶의 질과 정신적 만족 추구의 라이프스타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해외 문화 트렌드의 실시간 보급 등에 기인한다.
오페라의 특징? 이는 주 5일 근무 및 대체휴일제 등에 의한 여가시간 증가, 교육수준의 향상에 따른 삶의 질과 정신적 만족 추구의 라이프스타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해외 문화 트렌드의 실시간 보급 등에 기인한다. 한편, 공연예술분야 중 오페라(opera)는 특유의 고전주의 음악과 초기 제작 당시의 왕정 및 부르주아적 취향에 기반한 극적 흐름 등 형식적 고유성에 의해 현대에도 그 관객층이 특정 매니아 층에 한정되어 왔다(Byun, 2005). 반면, 뮤지컬(musical)은 현대적 줄거리와 음악, 화려한 볼거리 등으로 폭넓은 관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njeong. (2016, November 22). 11월 문화가 있는 날 작은 음악회 소규모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November cultural day, mini-concert small scale opera 'La Serva Padrona'] [Blog Post].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s://m.blog.naver.com/shin5964/220867587166 

  2. Black, J. A., & Garland, M. (2005). A history of fashion (G. S. Yoon, Trans.). Seoul: Gandhiseowon.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3. Byun, Z.-H. (2005). A study on the modernization of stage costume of opera Faust.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Gyeonggi-do, Korea. 

  4. Cho, E.-H. (1999). The design process of stage costume and drama costu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5. Choi, E. I. (2007). A study on stage costumes of the opera .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6. Choi, I. S. (2016, May 21). 함안 하우스콘서트 소규모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열려 [Haman House Concert Small opened]. Asia news agency,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m.anewsa.com/article_sub3.php?number1017604 

  7. Choo, S. A. (2012). A study on the contemporary fashion design adapting la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8. Claclawolverine. (2013, October 26). Pergolesi - La Serva Padrona 1996 [Video file].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s://m.youtube.com/watch?v0QRml6yGZL0&featureyoutu.be 

  9. Crane, D. (2004). Fashion and its social agendas: Class, gender, and identity in clothing (M. S. Seo, Trans.). Paju: Hangil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10. Culture News. (2010, April 16). Naeil News.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86&aid0002003425 

  11. Fukai, A., Suoh, T., Iwagami, M., Koga, R., & Nii, R. (2002). Fashion: A history from the 18th to the 20th century. Koln: Taschen. 

  12. Han, S. J., Seo, O. G., & Lee, M. J. (2005). 서양복식 문화사 [Western costume history]. Seoul: Yehagsa. 

  13. Han, W. Y.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ake-up and color appeared in the Rococo portrai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4. Heo, J. (1999). A study on the comique opera of G. B. Pergolesi'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5. Horavali. (2008, June 15). "Stizzoso, mio stizzoso", Anna Moffo, 1958 [Video file].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s://m.youtube.com/watch?featureyoutu.be&vPysUIPOFvGc 

  16. Hoya. (2013, March 12).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화이트데이에 만나는 깜직하고 사랑스러운 오페라[Opera La Serva Padrona: Pretty and lovely Opera meet on White day] [Blog Post].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s://m.blog.naver.com/kimri333/40183470570 

  17. Hur, E. W. (2009). A study on the characters and their musical descriptions in the 18th century Opera Buff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8. Jeong, H. S. (2003). 서양복식문화사 [A history of fashion]. Paju: Gyomoonsa. 

  19. Kang, J.-E. (2005). The research of stage costumes of the Opera Aida: Based on 1980s' and 1990s' opera performan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20. Kim, H. S. (1995a). The visual effect of opera costume and stage lighting: Rigoletto.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H. S. (1995b). 무대의상 디자인의 세계 [The world of theatre costume design]. Seoul: Koryowon. 

  22. Kim, I.-M. (2002). A study on the modern designs of the opera stage costum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J. (2002). A study on the pattern construction of Rococo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4. Kim, J.-H. (2005). A historical and analytic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 oper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25. Kim, Y. J. (1998). 복식미학의 이해 [Understanding costume aesthetics]. Seoul: Kyungchunsa. 

  26. Koh, A.-R. (2008).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A history of fashion]. Paju: Gyomoonsa. 

  27. Lee, A. (2016, February 5). 이안연출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01 [An Lee directed opera 'La Serva Padrona' 01] [Video file].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n3ONJMFd3xA 

  28. Lee, H. N. (2015, June 30).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내달 3일 강릉 공연 [Opera 'La Serva Padrona' gangleung performance]. Gangleung-ilbo,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m.kwnews.co.kr/nview.asp?s601&aid215062900150 

  29. Lee, S.-J. (2004). A study about stage costumes of the opera "Tosc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0. Lee, S.-Y. (2007). The study on stage costumes for opera, the magic flute with clothing construc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1. Li, Y. (2012). A study of G. B. Pergolesi's La Serva Padron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32. Moon, H. K. (2015, May 5).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코믹 재해석 14일 서구시설공단문화회관서 만나요 [Reinterpret of the comic opera 'La Serva Padrona']. Incheon-ilbo,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m.incheonilb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579261 

  33. Nam, J. H. (2009). A study of the fashion design influenced by the rococo women's costume: Centered on work production by plea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Gyeonggido, Korea. 

  34. Shin, S. O. (2002).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Seoul: Soohaksa. 

  35. Son, D.-R. (2013). A study on jewelry design with the harmony of the crystal and la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36. The House Concert (2015, August 4). 제451회 하우스콘서트 - G.B.페르골레시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박경태(Bass), 황상미(Soprano), 천도협(Baritone) [The 451th House Concert: G.B. Pergolesi Opera 'La Serva Padrona'] [Video file].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gLrz8_bvSHw&featureyoutu.be 

  37. Torriani, C. (2013, June 9). Carlo Torriani sings: LA SERVA PADRONA by Giovanni Battista Pergolesi - Complete Opera [Video file]. Retrieved May 15, 2017, from https://m.youtube.com/watch?vsrRpZDd6pj4&featureyoutu.be 

  38. Yang, S. H. (1984). La Serva padrona of G.B. Pergolesi: An Opera Buffa study through La Serva padron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9. Yoo, M.-I. (2011). A study on the analysis of stage costume design on Opera 'La Traviata': With emphasis on stage costumes of 'Violeta' and 'Alfredo'.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4(3), 115-126. 

  40. Yoo, M.-I. (2013). A study on stage costume for Opera 'AIDA'.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6(2), 121-1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