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무대의상의 현대적 재해석 - 로코코시대의 장식요소를 중심으로 - Modernistic reinterpretation of stage costumes in the opera - Focusing on the decorative elements of the Rococo mode -원문보기
Opera is the most comprehensive musical art. In recent years, contemporary opera worlds has seen a variety of attempts to reinterpret operas of the past in a modern light. This has resulted in a dramatic change in the production of musical style and stage ar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moderni...
Opera is the most comprehensive musical art. In recent years, contemporary opera worlds has seen a variety of attempts to reinterpret operas of the past in a modern light. This has resulted in a dramatic change in the production of musical style and stage ar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modernize and streamline opera costumes by extending the scope of existing stage costume design, through the re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the decorative elements in the Middle Age of Rococo, such as ruffles, frills, shirring, embroidery, buttons, etc., in such a way as to effectively communicate the moods of an opera to a modern audience. The costumes of the Rococo period were reinterpreted in a modern way, with the following results. First, in this work, the male main character was played by a bass to express the image of an older, lazy, rich man. A key element in modernizing the stage costume was selection of the costume color in such a way as to visually represent the voice tones sung by the major characters in the opera. Second, the maid hat and aprons were decorated with frills by applying the curves of Rocaille decoration from the Rococo period symbolize the role of the maids. This represented the distinction between occupation according to class and status at that time, while also expressing the ideals of modern feminine beauty. This makes for more comfortably-worn costumes, and is economical for production expenses. In the future, the stage costume design for classical opera will need to be revised consideration of a modern viewpoint.
Opera is the most comprehensive musical art. In recent years, contemporary opera worlds has seen a variety of attempts to reinterpret operas of the past in a modern light. This has resulted in a dramatic change in the production of musical style and stage ar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modernize and streamline opera costumes by extending the scope of existing stage costume design, through the re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the decorative elements in the Middle Age of Rococo, such as ruffles, frills, shirring, embroidery, buttons, etc., in such a way as to effectively communicate the moods of an opera to a modern audience. The costumes of the Rococo period were reinterpreted in a modern way, with the following results. First, in this work, the male main character was played by a bass to express the image of an older, lazy, rich man. A key element in modernizing the stage costume was selection of the costume color in such a way as to visually represent the voice tones sung by the major characters in the opera. Second, the maid hat and aprons were decorated with frills by applying the curves of Rocaille decoration from the Rococo period symbolize the role of the maids. This represented the distinction between occupation according to class and status at that time, while also expressing the ideals of modern feminine beauty. This makes for more comfortably-worn costumes, and is economical for production expenses. In the future, the stage costume design for classical opera will need to be revised consideration of a modern view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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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베르토는 세르피나의 기에 눌려 쩔쩔매며 베스포네에게 못 생겼어도 좋으니 안주인으로 맞이할 마음씨 착한 여자를 데려오라고 엄포를 놓는다. 그러자 세르피나는 우베르토에게 자신이 꼭 맞는 신부감이니 자신을 이 집의 마님으로 삼으면 어떻겠냐고 제안한다. 우베르토는 마음이 두근거리지만 넘어가지 않겠다고 결심하는데, 세르피나는 우베르토에게 “말은 그렇게 하지만 당신의 눈은 나를 좋아한다”고 말하며 우베르토를 유혹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논문연구에서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보다 오페라가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희극 오페라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페르골레지(Pergolesi)의 ‘La Serva Padrona(마님이 된 하녀)’의 무대의상을 현대적인 해석에 따라 작품의 특징과 내용을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희극 오페라의 효시이면서 최근 국내에서 꾸준히 현대화되어 재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는 작곡가 페르골레지(Pergolesi)의 ‘마님이 된 하녀(La Serva Padrona)’의 오페라 무대의상 현대화를 연구한다.
또한 로코코 중기시대에는 에이프런(apron)이 화려한 실크에 수를 놓고, 가장자리는금사 레이스를 두른 것부터 은빛 레이스로 만든 우아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었는데, 이 시대에는 에이프런이 중요한 자리에 갈 때도 착용할 정도로 여성들에게 매우 인기를 끌었던 장신구였다(Payne, 1965/1997). 따라서 세르피나의 에이프런은 집안일도 하면서 장신구 역할로서 에이프런의 헴 라인(hemline)과 헤어 캡에도 로코코 중기 시대의 장식요소인 프릴장식을 하였고, 의상의 디테일적인 선은 곡선을 적용하여 로코코 시대 양식인 로카이유(rocaille) 장식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소재 선택은 하녀 신분에게 어울리는 저가의 면(cotton) 소재로 원피스 형태의 드레스를 만들었으며, 로코코 시대의 가장 상징적인 소재라고 할 수 있는 레이스(lace) 소재로 볼레로를 디자인 및 제작하였다.
소재 선택은 하녀 신분에게 어울리는 저가의 면(cotton) 소재로 원피스 형태의 드레스를 만들었으며, 로코코 시대의 가장 상징적인 소재라고 할 수 있는 레이스(lace) 소재로 볼레로를 디자인 및 제작하였다. 또한 세르피나가 드레스 위에 착용한에이프런은 에이프런의 소재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미카도(mikado)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일을 잘하는 이미지보다는 주인의 말을 잘 듣지 않고, 하녀 신분임에도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Table 7).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으로 의상 예산비의 경제적 효율성과 다양한 표현을 요구하는 관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오페라 공연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간소화되는 무대장치와 오페라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증대를 위해 국내 오페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한편, 학문적으로는 기존 오페라 무대 의상에 관련한 연구 흐름을 확장하여 무대의상의 시대적 간격을 좁히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무대의상 현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오페라의 현대화를 위한 현실적 아이디어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La Serva Padrona(마님이 된 하녀)’는 해외에서 수차례 공연되는 작품이다 보니 다양한 시도의 무대의상을 볼 수 있으나, 유투브 시각자료 중에서 본 연구자가 18세기 의상을 가장 잘 나타낸 자료로 사료되는 두 작품과 18세기의 로코코의 시대의상을 반영하지 않은 현대적 의상의 공연작품 중에서 한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Table 3).
2막에서 베스포네가 군인 템페스트(Tempest)로 변장할 때는 위엄과 무게감을 나타내기 위해 블랙 색상으로, 기백과 힘을 과시하기 위해 자수 부분은 골드색상으로 매치하였다. 코트의 디자인적인 특징은 18세기 중기 남성 복식의 코트에서 볼 수 있는 장식요소인 자수와 브레이드(Braid)를 소매 끝단과 어깨, 코트 여밈 부분에 장식 효과를 주었고, 소재는 울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Table 9).
이 작품에서 우베르토는 나이 많고 게으른 부자주인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굵직한 베이스(bass) 음성으로 노래한다. 극중 노래하는 음성 톤을 시각화하기 위해 의상 컬러의 선정은 무거운 그레이 컬러와 블랙컬러를 주 색상으로 표현하였고, 우베르토 의상의 디자인적인 특징은 로코코 중기시대의 남성 복식인 웨이스트 코트(waist coat)를 조끼 스타일로 디자인하여단추를 장식하였다. 로코코 중기시대에 남자들이 입었던 브리치즈(breeches) 스타일은 무릎길이에 다리통이 꼭 끼는 형태로 활동성이 떨어짐을 고려하여 현대적인 남자복식의 상징적인 의미가 되는 스트레이트(straight) 바지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착용감의 편리성을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무대의상은 로코코 중기시대에서 사용되었던 가장 특징적인 디테일들을 러플(ruffle), 프릴(frill), 셔링(shirring), 자수(embroidery), 단추(button), 리본(bow) 장식을 현대의상으로 재해석 및 적용하여 오페라 ‘La Serva Padrona(마님이 된 하녀)’의 등장인물인 우베르토, 세르피나, 베스포네에게 극의 구성과 음악의 특성에 맞게 무대의상 디자인 및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로는 페르골레지(Pergolesi)가‘La Serva Padrona(마님이 된 하녀)’를 작곡한 시기가 1731년대였기에 루이 15세가 통치한 친정시기였던 1723년부터 1774년 로코코 중기까지로 연구의 범위 시기를 한정하였고, 작곡가인 페르골레지의 작품 세계관과 작품의 의도를 무대의상에 반영하기 위해 18세기 중기를 배경으로 복식 전반에 사용되었던 가장 대표적인 장식요소들의 형태 및 특징들을 도출하여 현대의 오페라 공연의상에 적용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2015년 10월, 실제 공연 대본을 통해 주인공의 성격과 심리묘사를 어떻게 음악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는지를 관찰해보고, 연출가의 의도와 컨셉에 맞게 연구하였다. 무대의상은 로코코 중기 시대의 장식적 요소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으며,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18세기 로코코 중기 복식의 화려함은 실루엣이나 옷감, 색채에서 표현되기보다 과다한 장식요소들을 옷에 부착시켜서 장식 미에 치중한 화려함이었다고 할 수 있다.
베스포네 의상도 마찬가지로 칼라가 없는 코트를 착용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세르피나의 의상에서는 드레스의 좌우를 확대한 드레스 형태인 로브 아 라 프랑세즈(Robe a la Fran- caise)를 착용하였으며, 깔끔한 업스타일에 실내용 캡(mob cap)과 에이프런(apron)를 착용하여 당시 하녀 신분의 의상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18세기의 로코코의 시대의상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현대적 의상으로 공연된 2012년도 영상자료를 보면, 캐릭터를 희극화시키기 위해 유아적인 원숭이 그림이 프린트된 블루 색상 잠옷차림의 우베르토와 가슴골이 파인 기하학적 프린트 원피스에 블랙 색상 볼레로 차림의 세르피나를 볼 수 있다.
다음 로코코(Rococo) 중기 시대의 남성 복식의 특징을 살펴보면, 바로크 시대보다 허리는 더욱 들어가고, 밑단 쪽으로 날렵하게 퍼진 좀 더 여성적인 형태가 되었다. 스커트 자락을 넓히기 위해 옷자락 단에 고래수염 등을 삽입하기도 했고, 허리에 버튼을 달아 플레어 형태로 펼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런 스타일을 입기 위해 남성들도 허리를 조이는 코르셋을 착용하거나, 밑단으로 퍼지는 플레어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가는 뼈대를 코트 안에 넣어 이를 받쳐주었다고 한다(Kim, 1995b).
드레스 윗부분 중심에 V자로 장식되었던스토마커(stomacher)에는 위부터 아래까지 리본(bow) 장식이 매듭으로 장식되었는데 크기가 아래로 갈수록 작아져서 마치 사다리처럼 보인다고 해서 에셀(echelles)이라고 불리었다. 스커트는 파니에(paniers)라는 스커트 버팀대를 이용해 양옆으로 부풀려 허리를 가늘어 보이게 하였다. 네크라인은 U형태로 데콜테(decollete)를 드러내었는데(Nam, 2009), 드레스가 깊게 파였을 경우 가슴이 드러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가슴에 레이스 장식을 하였는데, 이것은 모디스티 피스(modesty-piece)로, 데콜타주(decolletage)를 가리는 쉬폰(chiffon) 스카프였다(Black & Garland, 1980/2005).
연구방법으로는 페르골레지(1710~1736)가 활동한 18세기 오페라 부파(Opera Buffa)의 특징과 ‘La Ser- va Padrona(마님이 된 하녀)’ 작품배경에 대해서는 문헌연구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해 조사하였다.
따라서 세르피나의 교활한 이미지의 색채이미지는 레드 색상으로 표현하였다. 의상의 디자인적인 특징은 원피스 형태의 드레스로 로코코 중기시대의 장식요소인 셔링을 바스트에 표현하였다. 또한 로코코 중기시대에는 에이프런(apron)이 화려한 실크에 수를 놓고, 가장자리는금사 레이스를 두른 것부터 은빛 레이스로 만든 우아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었는데, 이 시대에는 에이프런이 중요한 자리에 갈 때도 착용할 정도로 여성들에게 매우 인기를 끌었던 장신구였다(Payne, 1965/1997).
또한 로코코(Rococo) 시대는 밝고 세련된 귀족 취향, 유희와 쾌락을 추구하는 사치스러우면서도 장식적 요소가 극에 달했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로코코(Rococo) 중기 시대의 장식적 요소였던 러플(ruffle), 프릴(frill), 셔링(shirring), 자수(embroidery), 단추(button), 리본(bow) 장식을 현대의상으로 재해석 및 적용하여 제시함으로써 무대의상 디자인 범위를 확장에 기여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희극 오페라의 효시이면서 최근 국내에서 꾸준히 현대화되어 재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는 작곡가 페르골레지(Pergolesi)의 ‘마님이 된 하녀(La Serva Padrona)’의 오페라 무대의상 현대화를 연구한다. 이를 위해 2015년 11월 국내 공연의 무대의상의 기획과 제작에 본 연구자가 국내 제작진과 공연 기획 단계부터 연출가의 연출 컨셉에 따라 무대의상 디자인에 직접 참여하여 제작함으로써 무대의상에 대한 실제 제작 프로세스와 구체적인 제작방법을 요약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으로 의상 예산비의 경제적 효율성과 다양한 표현을 요구하는 관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오페라 공연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간소화되는 무대장치와 오페라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증대를 위해 국내 오페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18세기의 로코코의 시대의상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현대적 의상으로 공연된 2012년도 영상자료를 보면, 캐릭터를 희극화시키기 위해 유아적인 원숭이 그림이 프린트된 블루 색상 잠옷차림의 우베르토와 가슴골이 파인 기하학적 프린트 원피스에 블랙 색상 볼레로 차림의 세르피나를 볼 수 있다. 집안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현대의 파출부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에이프런은 착용하지 않고 액세서리로 큰 이어링을 착용하였다. 베스포네목에는 스카프를 두르고, 흰 남방과 면바지로 집안일의 허드렛일을 하는 직업을 표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러나 우베르토의 의상에서 원색적인 레드 색상의 베스트에 민트 그린색의 골드 자수는 전체적으로 색상의 통일감을 주지 못했고, 세르피나 의상 역시 퍼플색과 플라워 프린트 무늬의 조합은 로브아 라 폴로네에즈(Robe a la Polonaise)를 제대로 고증하지 못한 아쉬움을 주었다. 더하우스 공연팀의 무대의상은 현대적인 블랙 메이드복에 화이트 에이프런과 헤어캡이 세르피나 의상으로 연출되었고, 우베르토는 일반 흰색 셔츠와 블랙 베스트, 블랙 바지가착용되어졌다. 베스포네는 티셔츠차림에 바지차림으로 입고 등장하다 2막에서 템테스트로 변장할 때는 우스꽝스러운 모자와 망토를 착용하였다.
로코코 중기시대에 남자들이 입었던 브리치즈(breeches) 스타일은 무릎길이에 다리통이 꼭 끼는 형태로 활동성이 떨어짐을 고려하여 현대적인 남자복식의 상징적인 의미가 되는 스트레이트(straight) 바지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착용감의 편리성을 주었다. 셔츠는 로코코 시대의 스탠드 칼라(stand Callar) 형태는 목이 불편함을 고려하여 넥 뒷부분은 스탠드 칼라로 하고, 넥 앞 부분은 타이의 착용을 편하게 하기 위해 윙 칼라(wing collar)로 새 날개처럼 옷깃의 앞면이 부드럽게 젖혀진 스타일로 디자인하여 제작하였다. 우베르토 의상의 소재 선택은 상류계급을 표현하기 위해 고가의 태즈메이니아 울(Tasma- nia wool)을 사용하였다.
태즈메이니아 울은 매우 섬세하고 부드러운 소재로 표면촉감과 광택이 우아한 소재로서 조끼와 바지에서 사용하였다. 셔츠는 실크 소재를 사용하였고, 로코코 중기 시대에 남성들이 목에 매었던 자보(jabot)를 심플하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사선 스트라이프의 문양이 들어간 타이 형태로 제작하여 포인트를 살렸다(Table 6).
따라서 세르피나의 에이프런은 집안일도 하면서 장신구 역할로서 에이프런의 헴 라인(hemline)과 헤어 캡에도 로코코 중기 시대의 장식요소인 프릴장식을 하였고, 의상의 디테일적인 선은 곡선을 적용하여 로코코 시대 양식인 로카이유(rocaille) 장식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소재 선택은 하녀 신분에게 어울리는 저가의 면(cotton) 소재로 원피스 형태의 드레스를 만들었으며, 로코코 시대의 가장 상징적인 소재라고 할 수 있는 레이스(lace) 소재로 볼레로를 디자인 및 제작하였다. 또한 세르피나가 드레스 위에 착용한에이프런은 에이프런의 소재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미카도(mikado)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일을 잘하는 이미지보다는 주인의 말을 잘 듣지 않고, 하녀 신분임에도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Table 7).
셔츠는 로코코 시대의 스탠드 칼라(stand Callar) 형태는 목이 불편함을 고려하여 넥 뒷부분은 스탠드 칼라로 하고, 넥 앞 부분은 타이의 착용을 편하게 하기 위해 윙 칼라(wing collar)로 새 날개처럼 옷깃의 앞면이 부드럽게 젖혀진 스타일로 디자인하여 제작하였다. 우베르토 의상의 소재 선택은 상류계급을 표현하기 위해 고가의 태즈메이니아 울(Tasma- nia wool)을 사용하였다. 태즈메이니아 울은 매우 섬세하고 부드러운 소재로 표면촉감과 광택이 우아한 소재로서 조끼와 바지에서 사용하였다.
이야기의 배경은 18세기 초 남부 이탈리아로 당시 귀족 중심 사회에서 상층 계급에 해당되는 우베르토가 우유부단한 성격을 갖고 있고, 하층계급의 계략에 휘말리게 되는 것으로 그려진다. 이러한 스토리의 작품이 당시에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상층계급이 극중 스토리를 하층 계급들의 상층계급에 대한 도전적인 의미로 해석하지 않고, 오락적인 희극물로만 생각했기 때문이다.
2막에서 베스포네가 군인 템페스트(Tempest)로 변장할 때는 위엄과 무게감을 나타내기 위해 블랙 색상으로, 기백과 힘을 과시하기 위해 자수 부분은 골드색상으로 매치하였다. 코트의 디자인적인 특징은 18세기 중기 남성 복식의 코트에서 볼 수 있는 장식요소인 자수와 브레이드(Braid)를 소매 끝단과 어깨, 코트 여밈 부분에 장식 효과를 주었고, 소재는 울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Table 9).
성능/효과
당시의 시대적 경향인 상류층 계급을 풍자하는 모습이 등장하며, 주제가 서민적이고 사회적 관습의 모순이 희극적으로 묘사되었다. 2막의 종결부인 피날레에서는 중창을 삽입시켜 활기에 넘치는 앙상블로 희극 오페라의 특징을 살린 작품으로서 이탈리아식 가벼운 오페라가 전 유럽에 보급되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오페라부파(opera buffa)라는 희극 오페라 장르가 발전되는 계기를 마련하여 음악역사상 중요한 작품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페르골레지(Pergolesi)의 ‘La Serva Padrona(마님이 된 하녀)’ 무대의상 연구는 소비자의 지적 수준 향상을 위해 다양한 오페라 분야에 대한 무대의상을 현대화한 것으로서 의미가 있다.
셋째, 로코코(Rococo) 중기 시대의 로카이유(rocaille) 장식의 곡선을 응용하여 여자 주인공에게는 하녀역할을 상징화할 수 있도록 헤어캡과 에이프런(apron)에 프릴(frill)장식을 시도하였는데, 이는 당시의 시대상인 계급주의와 신분에 따른 직업의 구분을 표현할 수 있었고, 또한 현대적인 여성적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넷째, 18세기 복식의 특징적인 요소만 응용하여 현대적인 소재로 제작함으로써 제작비의 부담을 더는 경제적인 효과와 착용감을 편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다섯째, 과거 복식사에서의 형태와 기법의 도입은 다양한 측면에서 복식 표현의 주제가 될 수 있었고, 이러한 주제를 통하여 과거와 현대와의 조화가 이루어져 시대감각에 맞는 극의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18세기 복식의 특징적인 요소만 응용하여 현대적인 소재로 제작함으로써 제작비의 부담을 더는 경제적인 효과와 착용감을 편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다섯째, 과거 복식사에서의 형태와 기법의 도입은 다양한 측면에서 복식 표현의 주제가 될 수 있었고, 이러한 주제를 통하여 과거와 현대와의 조화가 이루어져 시대감각에 맞는 극의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첫째, 과거 로코코(Rococo) 중기 시대의 남자 복식은 다양한 방법으로 장식미를 표현하였으며, 이를 현대적으로 무대의상에 적용하는 것은, 남자 의상의 새로운 스타일을 제시하고, 무대의상의 무한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였다. 둘째, 남자 주인공은 나이 많고 게으른 부자 주인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굵직한 베이스(bass) 음성으로 노래하는데, 극중 노래하는 음성톤을 시각화하는 의상 컬러의 선정은 인물묘사의 핵심요소로서 대상인물의 캐릭터를 표현하고, 무대의상을 현대화하는데 큰 역할을 차지하였다. 셋째, 로코코(Rococo) 중기 시대의 로카이유(rocaille) 장식의 곡선을 응용하여 여자 주인공에게는 하녀역할을 상징화할 수 있도록 헤어캡과 에이프런(apron)에 프릴(frill)장식을 시도하였는데, 이는 당시의 시대상인 계급주의와 신분에 따른 직업의 구분을 표현할 수 있었고, 또한 현대적인 여성적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둘째, 남자 주인공은 나이 많고 게으른 부자 주인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굵직한 베이스(bass) 음성으로 노래하는데, 극중 노래하는 음성톤을 시각화하는 의상 컬러의 선정은 인물묘사의 핵심요소로서 대상인물의 캐릭터를 표현하고, 무대의상을 현대화하는데 큰 역할을 차지하였다. 셋째, 로코코(Rococo) 중기 시대의 로카이유(rocaille) 장식의 곡선을 응용하여 여자 주인공에게는 하녀역할을 상징화할 수 있도록 헤어캡과 에이프런(apron)에 프릴(frill)장식을 시도하였는데, 이는 당시의 시대상인 계급주의와 신분에 따른 직업의 구분을 표현할 수 있었고, 또한 현대적인 여성적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넷째, 18세기 복식의 특징적인 요소만 응용하여 현대적인 소재로 제작함으로써 제작비의 부담을 더는 경제적인 효과와 착용감을 편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같은 작품일지라도 무대의상과 무대연출에 따라 극의 분위기와 시각 효과는 전혀 달라지며, 각각의 공연마다 특징을 부여하는 효과도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로코코(Rococo) 중기 시대 의상의 복식 연구 고찰을 통해 작품의 등장인물별, 역할별 무대의상의 특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제작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로코코(Rococo) 중기 시대의 남자 복식은 다양한 방법으로 장식미를 표현하였으며, 이를 현대적으로 무대의상에 적용하는 것은, 남자 의상의 새로운 스타일을 제시하고, 무대의상의 무한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였다. 둘째, 남자 주인공은 나이 많고 게으른 부자 주인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굵직한 베이스(bass) 음성으로 노래하는데, 극중 노래하는 음성톤을 시각화하는 의상 컬러의 선정은 인물묘사의 핵심요소로서 대상인물의 캐릭터를 표현하고, 무대의상을 현대화하는데 큰 역할을 차지하였다.
후속연구
앞으로도 고전 오페라에 대한 무대의상 디자인은 시대적인 거리감을 좁히기 위해 현대적 사고에 의한 재조명 작업이 꾸준하게 필요할 것이다. 또한 최근 안목이 높아진 일반 관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무대의상의 소재와 색상, 디테일 부분에 있어서도 새로운 시각과 발상의 전환이 되는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며, 나아가 국제화 시대에 맞게 수준 높은 문화 사업으로서 경쟁력 있고 부가가치의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무대의상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이를 위해 2015년 11월 국내 공연의 무대의상의 기획과 제작에 본 연구자가 국내 제작진과 공연 기획 단계부터 연출가의 연출 컨셉에 따라 무대의상 디자인에 직접 참여하여 제작함으로써 무대의상에 대한 실제 제작 프로세스와 구체적인 제작방법을 요약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으로 의상 예산비의 경제적 효율성과 다양한 표현을 요구하는 관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오페라 공연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간소화되는 무대장치와 오페라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증대를 위해 국내 오페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한편, 학문적으로는 기존 오페라 무대 의상에 관련한 연구 흐름을 확장하여 무대의상의 시대적 간격을 좁히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무대의상 현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오페라의 현대화를 위한 현실적 아이디어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고전 오페라에 대한 무대의상 디자인은 시대적인 거리감을 좁히기 위해 현대적 사고에 의한 재조명 작업이 꾸준하게 필요할 것이다. 또한 최근 안목이 높아진 일반 관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무대의상의 소재와 색상, 디테일 부분에 있어서도 새로운 시각과 발상의 전환이 되는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며, 나아가 국제화 시대에 맞게 수준 높은 문화 사업으로서 경쟁력 있고 부가가치의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무대의상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생활활동 이용이 증가한 이유는?
국내 현대인의 삶에서 공연예술은 중요한 문화생활활동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는 주 5일 근무 및 대체휴일제 등에 의한 여가시간 증가, 교육수준의 향상에 따른 삶의 질과 정신적 만족 추구의 라이프스타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해외 문화 트렌드의 실시간 보급 등에 기인한다. 한편, 공연예술분야 중 오페라(opera)는 특유의 고전주의 음악과 초기 제작 당시의 왕정 및 부르주아적 취향에 기반한 극적 흐름 등 형식적 고유성에 의해 현대에도 그 관객층이 특정 매니아 층에 한정되어 왔다(Byun, 2005).
현대인의 중요한 문화생활활동 중 하나는 무엇인가?
국내 현대인의 삶에서 공연예술은 중요한 문화생활활동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는 주 5일 근무 및 대체휴일제 등에 의한 여가시간 증가, 교육수준의 향상에 따른 삶의 질과 정신적 만족 추구의 라이프스타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해외 문화 트렌드의 실시간 보급 등에 기인한다.
오페라의 특징?
이는 주 5일 근무 및 대체휴일제 등에 의한 여가시간 증가, 교육수준의 향상에 따른 삶의 질과 정신적 만족 추구의 라이프스타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해외 문화 트렌드의 실시간 보급 등에 기인한다. 한편, 공연예술분야 중 오페라(opera)는 특유의 고전주의 음악과 초기 제작 당시의 왕정 및 부르주아적 취향에 기반한 극적 흐름 등 형식적 고유성에 의해 현대에도 그 관객층이 특정 매니아 층에 한정되어 왔다(Byun, 2005). 반면, 뮤지컬(musical)은 현대적 줄거리와 음악, 화려한 볼거리 등으로 폭넓은 관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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