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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6 no.3, 2017년, pp.151 - 159
이옥주 (서남대학교 간호학과) , 박숙경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이명하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ervice orienta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public health center workers. Methods: A cross-sectional survey design was used. A convenience sample of 280 workers was recruited from six public h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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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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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의 구성은? |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는 공공의료와 민간의료 부문으로 대별되는데, 그 중 공공의료는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관리, 공공 보건의료사업 등 민간병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공익적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Hwang & Sim, 2016). 그러나 아직 국내의 공공보건의료 환경은 전체 의료기관 대비 공공보건의료기관 수가 적어 서비스 공급의 양이 적고, 필수 의료서비스 제공도 미흡한 실정이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 |
공공의료의 역할은? |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는 공공의료와 민간의료 부문으로 대별되는데, 그 중 공공의료는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관리, 공공 보건의료사업 등 민간병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공익적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Hwang & Sim, 2016). 그러나 아직 국내의 공공보건의료 환경은 전체 의료기관 대비 공공보건의료기관 수가 적어 서비스 공급의 양이 적고, 필수 의료서비스 제공도 미흡한 실정이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 |
보건소가 능동적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 배경은 무엇인가?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 간, 계층 간 의료 접근의 격차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의료의 공급을 위해 공공보건의료 확충 정책을 구성하였으나, 정책이 한계에 도달하게 되었고 2013년에 공공 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였다(Ko, 2017). 이에 따르면 공공보건의료의 대상은 취약 계층만이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인구 구조의 변화와 만성질환의 증가로 공공의료의 필요성이 강화되어 보건소의 역할이 확대되었고, 보건소를 이용하는 지역주민들이 많아지면서 보건소의 의료서비스의 내용과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보건소는 좀 더 능동적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양질의 맞춤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과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Ko,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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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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