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소 직원이 지각하는 서비스지향성이 조직몰입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 Orienta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Public Health Center Workers 원문보기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6 no.3, 2017년, pp.151 - 159  

이옥주 (서남대학교 간호학과) ,  박숙경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이명하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ervice orienta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public health center workers. Methods: A cross-sectional survey design was used. A convenience sample of 280 workers was recruited from six public he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윤추구가 목적이 아닌 민원행정기관의 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지향성이 조직몰입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또한 정부차원에서 운영되는 민원행정기관인 보건소의 경영성과를 재무적 성과로 파악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경영성과 중 비재무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지향성과의 관련성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러나 보건소 직원을 대상으로 한 보건 의료서비스 관련 연구는 주로 서비스 만족도와 필요도에 대해 분석한 연구(Park, 2005)가 진행되었고 일선 보건소 직원들의 서비스 태도와 행동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그들이 인식하는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을 파악하여 서비스 마케팅의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Woo & Hong, 2005), 서비스지향성이 조직성과로 대표되는 조직몰입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혀주는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Woo & Hong, 2005).
  • 본 연구는 J도의 6개 시 중에서 인구 27만에서 65만의 3개 중소도시에 소재하는 8개 보건소 및 보건지소에 협조를 위한 요청서를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배부하였다. 그 중 자료수집을 허락한 3개시의 6개 보건소 및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직원 중 대민업무를 직접적으로 시행하고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간호직과 보건직의 직원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보건소 직원이 지각하는 서비스지향성이 대상자의 조직몰입과 조직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공공부문의 보건의료 제공을 위한 일선 조직인 보건소의 서비스 지향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지향성, 조직몰입, 경영성과 간의 차이분석에서, 서비스 지향성은 대상자의 특성들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조직몰입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경영성과는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 본 연구는 보건소 직원이 지각하는 서비스지향성이 조직몰입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주민과 최 일선에서 접촉하는 공공 의료기관인 보건소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해당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의 정도를 측정하고, 보건소 직원들이 지각하는 서비스지향성이 조직몰입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지각하는 서비스지향성이 조직몰입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 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지향성이 조직몰입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공공의료기관인 보건소 조직의 서비스지향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공공부문의 조직인 보건소 조직에 서비스지향성의 개념적 확장을 시도하고자 한다.
  • , 2014).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를 중심으로 보건소 직원이 지각하는 서비스지향성이 조직구성원의 주관적 조직효과성으로 파악되는 조직몰입과 객관적 조직 유효성인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조직 구성원의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주요 변인으로 조직 유효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인 조직몰입은 조직의 목적과 가치관을 수용하려는 강한 신념으로 조직을 위하여 상당한 노력을 발휘하려는 의지와 조직에 대한 애착을 포함하는 개념이다(Mowday, Steers, & Porter, 197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의 구성은?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는 공공의료와 민간의료 부문으로 대별되는데, 그 중 공공의료는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관리, 공공 보건의료사업 등 민간병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공익적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Hwang & Sim, 2016). 그러나 아직 국내의 공공보건의료 환경은 전체 의료기관 대비 공공보건의료기관 수가 적어 서비스 공급의 양이 적고, 필수 의료서비스 제공도 미흡한 실정이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공공의료의 역할은?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는 공공의료와 민간의료 부문으로 대별되는데, 그 중 공공의료는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관리, 공공 보건의료사업 등 민간병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공익적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Hwang & Sim, 2016). 그러나 아직 국내의 공공보건의료 환경은 전체 의료기관 대비 공공보건의료기관 수가 적어 서비스 공급의 양이 적고, 필수 의료서비스 제공도 미흡한 실정이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보건소가 능동적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 배경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 간, 계층 간 의료 접근의 격차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의료의 공급을 위해 공공보건의료 확충 정책을 구성하였으나, 정책이 한계에 도달하게 되었고 2013년에 공공 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였다(Ko, 2017). 이에 따르면 공공보건의료의 대상은 취약 계층만이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인구 구조의 변화와 만성질환의 증가로 공공의료의 필요성이 강화되어 보건소의 역할이 확대되었고, 보건소를 이용하는 지역주민들이 많아지면서 보건소의 의료서비스의 내용과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보건소는 좀 더 능동적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양질의 맞춤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과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Ko,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Jang, H. S. (2008). The effects of service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to customer orient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in medical service organization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25, 1-34. 

  2. Joung, H. Y., & Byeon, D. H. (2014). Evaluation of health care services of public health cent ers: SERVQUAL.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553-564.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3.553 

  3. Jung, Y. O. (2009). The effect of service orientation of volunteer center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ed on the volunteer coordina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4. Kim, I. Y. (2014). The effect of medical institution's organizational culture, service and customer orientation on management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Seoul. 

  5. Kim, J.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formance: An examination of public employment service. Labor Policy Research, 7(2), 103-134. 

  6. Kim, J. W. (2003). Investigating the first Years of Employment after Graduation -In focusing on the views of newcomers about their experiences of training practices. Korea Business Review, 7(1), 47-62. 

  7. Kim, J. W. (2006).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on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the airline industry, Korea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21(2), 245-263. 

  8. Kim, J. Y., & Choi, K. S. (2005).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service quality, customer orientation and managerial performanc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ccounting, 30(1), 273-301. 

  9. Ko, C. W. (2017). Status and implications of public health service. Healthcare Policy Forum, 14(4), 62-70. 

  10. Lee, H. T. (2013). Effect of local medical institutions service orientation on their employee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Focusing on the Busan area.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17(3), 383-402. 

  11. Lee, K. J., Lee, E. Z., & Choi, S. Y. (2013). Influencing factors of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spit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2(1), 35-46. http://dx.doi.org/10.5807/kjohn.2013.22.1.35 

  12. Lee, M. H. ( 1998).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type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4(2), 363-385. 

  13. Lee, S. C., Bae, S. M., & Go, B. S. (2008). An empirical study on comparative analysis of determinants of management performance for domestic venture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13(4), 145-159. 

  14. Lee, S. K., Jang, Y. K., Kang, E. G., Cho, Y. H., Kim, E. K., So, B. S., et al. (201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 service orientation on turnover inten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107-117.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107 

  15. Lim, K. M., JO, E. J., & Kwon, J. O. (2016). The effect of perceived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on the orgar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 in specialized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3), 489-498. 

  16. Lytle, R. S., Hom, P. W., & Mokwa, M. P. (1998). SERV? OR: A managerial measure of organizational service-orientation. Journal of Retailing, 74(4), 455-489. 

  17. Min, S., & Kim, H. S. (2008). The influence of nurses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at the public health center.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4), 448-457. 

  1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The 1st public health medicine master plan (2016-2020).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9.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224-247. 

  20.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111-124. 

  21. Park, G. J., & Kim, Y. N. (2010). Factors influenc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3), 250-258. 

  22. Park, J. S. (2005). The factors affection on the health service satisfaction of health center visitor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2(1), 147-160. 

  23. Rapert, M. I., & Wren, B. M. (1998). Service Quality As A Competitive Opportunity.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2(3), 223-235. 

  24. Schneider, B., Gunnarson, S. K., & Niles-Jolly, K. (994), Creating the climate and culture of success. Organizational Dynamics, 23(1), 17-29. 

  25. Seo, G. W.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orientation to business performance in medical service organizations-focus on the general specialty medical treatment institu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gju University, Chongju. 

  26. Son, S. G., Jang, J. S., & Song, Y. W. (201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loyee's capability on the service orientation and management results.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13(2), 1-21. 

  27. Suh, C. J., & Han, W. Y. (2000).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service-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8(4), 161-183. 

  28. Woo, Y. H., & Hong, M. Y. (2005). A study on the service orientation measurement of civil affair administration on the basis of SERV*OR scale.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39(3), 251-274. 

  29. Youn, J. R., & Jang, J. S. (2012). This business of medical institutions and the impact on service-oriented.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2), 859-8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