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종소재인 CFRP와 알루미늄의 접착력 향상을 위한 Bead의 영향 평가
Evaluation on the Effect of Beads for Adhesive Improvement of CFRP and Aluminum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0 no.4, 2017년, pp.254 - 260  

신동우 (Korea Dyeing&Finishing Technology Institute) ,  김진재 (Korea Dyeing&Finishing Technology Institute) ,  이종혁 (Korea Dyeing&Finishing Technology Institute) ,  권일준 (Korea Dyeing&Finishing Technology Institute) ,  박성민 (Korea Dyeing&Finishing Technology Institut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과 복합재료에 대한 이종소재 접합면의 성형안전성을 위해 일정한 두께를 확보할 수 있는 0.1 mm, 0.2 mm, 0.3 mm bead의 적용 방법과 물성변화에 대해 연구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더블랩 시험과 FEM 시뮬레이션으로 접착제의 두께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접착제에 bead의 양을 1% 이상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접착 소재의 강도가 높아지고 신율이 감소함을 확인하였고, bead의 크기가 커질수록, 강성은 낮아지고, 신율은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application method and properties of 0.1 mm, 0.2 mm and 0.3 mm beads, which can secure a certain thickness due to the molding stability of joint surfaces of different materials (aluminum and composite). In order to verify this, the influence was evaluated accord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FRP와 알루미늄의 이종소재 접합을 위하여 Fig. 1과 같이 접착을 위한 수지를 배합하였다. 수지의 배합과정 중 유리 성분의 bead를 추가하였고, bead를 통해 접착제의 강도 및 접착두께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를 설계 및 제작할 시에 사용하는 접합과 관련되어 균일한 접착면을 형성하여 접착력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름 0.1, 0.2, 0.3 mm의 원형 bead를 사용하여 CFRP와 Al을 접착하여 더블랩 실험을 통해 bead의 영향을 비교하였다. 또한, 실험결과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광학 현미경으로 파단면을 촬영하였다.

가설 설정

  • 8은 클램프 하중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그림의 왼쪽편과 같이 Axisymmetric 형태의 전산해석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상부의 Al과 하부의 CFRP를 적용하여 bead의 접촉면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클램프 하중은 약 24 N이 적용하는 것을 가정하였으며 그림의 왼쪽에서 보는 바와 같이 평행을 유지하기 위해 3개의 bead가 지지할 때를 가정하여 분포하중인 4 N(합계 8 N)을 상하 방향으로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 복합소재 자전거의 관심이 늘어나는 이유는?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자전거의 이용과 스포츠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기호는 무거운 스틸 프레임 자전거보다는 알루미늄, 마그네슘[1,2]으로 이동했고 최근에는 탄소섬유 복합소재 자전거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포츠 산업에서 탄소복합소재 사용이 늘어나는 이유는? 최근 스포츠 산업에서 경량화는 경기력 향상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높은 비강도와 비강성을 가지고, 피로수명이 길며, 환경 안전성이 우수한 탄소복합소재의 사 용이 늘어 나고 있다[3,4].
탄소복합소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복합소재의 특성상 가공이 어렵고 마모에 취약하다는 특성상 일부 결합력을 요구하거나 구동부품에는 Al이 적용되며, CFRP와 Al이 접착제로 접합 가공의 중요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를 위해 접착계면의 연구와 접착제의 성능평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5-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Korean Journal) Deetz, J., "The Use of Wrought Magnesium in Bicycles", JOM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and Materials Society, Vol. 57, No. 5, 2005, pp. 50-53. 

  2. (Korean Journal) Cicero, S., Lacalle, R., Cicero, R., Fernandez, D., and Mendez, D., "Analysis of The Cracking Causes in An Aluminum Alloy Bike Frame",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8, 2011, pp. 36-46. 

  3. (Korean Journal) Ko, H.Y., Shin, K.B., and Kim, J.S., "A Study on Improving the Fatigue Life for a Woven Glass Fabric/Epoxy Laminate Composite Applied to Railway Vehicl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4, No. 2, 2010, pp. 203-209. 

  4. (Korean Journal) Hong, S.W., Ahn, S.S., Koo, J.M., and Seok, C.S.,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CFRP Composites Exposed Under High-Temperature and High-Humidity Environment for a Long Perio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6, No. 8, 2012, pp. 889-895. 

  5. (International Journal) Zhang, K., Yang, Z., and Li, Y., "A Method for Predicting the Curing Residual Stress for CFRP/Al Adhesive Single-lap J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hesion & Adhesives, Vol. 46, No. 1, 2013, pp. 7-13. 

  6. (Korean Journal) Park, S.-O., "Fatigue Crack Growth Properties of Epoxy Adhesives under Mode I Loading", Jou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5, No. 1, 2013, pp. 5-13. 

  7. (Korean Journal) Lee, J.-H., and Cho, J.-U., "A Comparative Study of Fatigue Fracture Behavior on the Specimens of DCB and TDCB Aluminum Foams with Mode III Type", Jou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8, No. 1, 2016, pp. 70-75. 

  8. (Korean Journal) Shon, M.-Y., "Evaluations of Lap Shear and Peel Strength for Epoxy and Polyurethane Adhesive Bonded Triplex Sheets at Cryogenic Temperatures", Composites Research, Vol. 24, No. 3, 2011, pp. 39-45. 

  9. (Korean Journal) Kim, D., Kim, S., Park, Y.-I., Kim, Y.C., and Lim, C.-S., "The Physical Properties Analysis of Epoxy Resins Incorporated with Toughening Agents,"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Vol. 16, No. 3, 2015, pp. 101-107. 

  10. (Korean Journal) Kwon, J.W., and Lee, D.G., "The Effects of Surface Roughness and Bond Thickness on the Fatigue Life of Adhesively Bonded Tubular Single Lap Joint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Composites Research, Vol. 24, No. 8, 2000, pp. 1968-1977. 

  11. (Book)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Methods of analysis and Failure Predictions for Adhesively Bonded Joints of Uniform and Varialbe Bondline Thicknes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A, 2005. 

  12. (Korean Journal) Park, C.G., Choi, Y., Kang, B.Y., and Kim, E.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plit-Type Carbon Composite Bicycle Fra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4, No. 2, 2017, pp. 139-143.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