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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너트가 적용된 풀림방지너트 시스템의 피로안전성 분석
Analysis of Fatigue Safety for Anti-Loose Nuts System with Dual Nu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4, 2017년, pp.22 - 27  

최정열 ((주)모든텍) ,  김준형 ((주)모든텍)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가상현 ((주)삼림엔지니어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authors aim to evaluate a structural and fatigue safety of a new type anti-loose nut system with dual nuts composed of main nut and outer nut to enhance the long-term workability and durability so as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conventional anti-loose nut system. Also, a thre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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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산출된 부재별 발생 응력을 재료별 항복강도와 비교하여 안전계수를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이때 적용된 안전계수에 대한 개념은 von Mises 항복이론으로써 등가응력(equivalent stress)이라고도 부른다2).
  • 본 연구에서는 신형식 풀림방지너트의 설계도면과 재료적 특성치를 바탕으로 최대한 실물형상과 동일한 조건의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관련이론 및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풀림방지너트의 구조적 안전성 및 피로안전성을 발생응력 기반으로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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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시 진동이 작용하는 구조체를 지지하고 있는 고정용 볼트와 너트에서 너트의 풀림현상이 일으키는 문제점은? 특히 철도 방음벽과 같은 상시 진동이 작용하는 구조체를 지지하고 있는 고정용 볼트와 너트의 경우 너트의 풀림현상은 방음벽의 변형 또는 이동을 초래하여 주행차량과의 간섭에 따른 철도 열차주행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나사풀림 현상을 사전에 차단하고 철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풀림방지너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외벽너트와 메인너트로 구성된 신형식 풀림방지너트는 어떻게 풀림을 방지하는가? 메인너트의 외벽과 외벽너트의 내벽간의 접촉면에 나선형 홈 형상을 가공함으로써 물리적으로 고정시키는 원리를 채택하였으며, 이종재료의 보조재를 삽입하지 않고도 마찰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동일 재료인 외벽너트에 메인너트를 삽입하였다. 또한 메인너트의 축방향으로 가공된 홈이 볼트 체결 시 변형되어 외벽너트에 체결되며 이때 메인너트에서 발생되는 탄성 복원력에 의해 메인너트와 외벽너트간의 마찰력이 증가하여 풀림이 방지된다.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형식의 풀림방지너트 또는 볼트 등과 같은 부품들은 단면형상 및 풀림방지 기능을 구현하는 구조 상세가 복잡하여 거동 예측 및 취약단면에 대한 안전성 평가가 일반적인 중, 대형 토목, 건축구조물의 경우 보다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다.
풀림방지너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따라서 나사풀림 현상을 사전에 차단하고 철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풀림방지너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풀림방지너트의 형식은 분할핀이나 특수 와셔 등을 사용하여 너트가 회전되지 않도록 물리적으로 고정하는 고정형과 나일론 등의 별도의 물질을 삽입하여 그 물질이 변형되면서너트와 볼트간의 마찰계수가 증가하여 풀림을 방지하거나 판스프링을 넣어 볼트체결 시 판스프링이 나사산을 누르는 힘에 의해 풀림이 방지되는 보조재 삽입형이 있다1-3). 또한, 사전에 나사산을 일부 변형시켜 체결 시 초기 변형이 복원되면서 발생되는 탄성복원력에 의해 마찰력을 증대시켜 풀림을 방지하는 나사변형형 등 다양한 형태의 풀림방지너트가 상용화 되고 있다1-3). 본 연구에서 검토한 풀림방지너트는 형상과 크기가 다른 두 개의 암수 너트가 일정 체결력이 작용하면 형상적으로 서로 고정되어 풀림방지 기능을 수행하는 신형식 풀림방지너트(anti-loose nut)로써 내벽이 나선형 홈으로 가공된 외벽너트(outer nut)와 외벽너트의 내부에 삽입되어 볼트와 결합되는 메인너트(main nut)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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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 Shoji and T. Sawa, "Analytical Research on Mechanism of Bolt Loosening due to Lateral Loads", 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05 ASME Pressure Vessels and Piping Division Conference, PVP 2005-71333, 2005. 

  2. Y. K. Kim, "An Analysis on the Durability Improvement of the Anti-loosen Nuts Technology in Track Structures", Woos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3. N. R. Choi, "A Study on the Self-Loosening Mechanism of Bolt-Nut Joint and Optimal Design of Anti-Loosening Nut using Finite Element Method",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Master's Thesis, 2014. 

  4. T. Nicholas and J. R. Zuiker, "On the use of the Goodman Diagram for High Cycle Fatigue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Fracture, Vol. 80, No. 2-3, pp. 219-235, 1996. 

  5. LUSAS, "LUSAS Finite Element Analysis System User Manual", Version 15.1, Kingston upon Thames, Surrey, 2015. 

  6. B. Wu, "Study on Fatigue Properties of S45C Steel after Hybrid Surface Treatments of Ultrasonic Nanocrystal Surface Modification and Plasma Nitriding", The University of Tokushima, Ph.D Thesis, 2014. 

  7. K. Kanazawa, K. Yamaguchi, M. Sato, N. Suzuki and M. Kanao, "High-Temperature, High-Cycle Fatigue Properties of S45C and SCM435 Steels",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for Testing Materials, Vol. 30, No. 332, pp. 454-460, 1981. 

  8.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Aerospace-Nuts, Self-Locking, with Maximum Operating Temperature Less Than or Equal to $425^{\circ}C$ -Test Methods", KS W ISO 748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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