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이용한 뇌파검사 실습의 효율성과 만족도 평가 An Estimation of the Efficiency and Satisfaction for EEG Practice Using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A Questionnaire Survey원문보기
뇌파검사는 영상검사와는 달리 기능검사로 간질을 진단하고 뇌와 관련된 질환들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뇌파검사를 시행하는 임상병리사의 가장 중요한 점은 정확한 전극 부착 위치를 확인하여 전극을 부착하고 인공산물을 제외한 순수한 뇌파를 기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교과과정에서 이론적인 부분과 함께 실습을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장비와 실습시간의 부족 때문에 충분한 실습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 언급된 사항을 해결하고자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제작하여 설문지를 통해 만족도와 실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한 실습시간은 $43.58{\pm}9.647$분으로 측정되어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과과정 중 뇌파검사 실습을 진행한 학생(유경험자)의 만족도는 $7.21{\pm}2.285$점,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한 실습 만족도는 $9.46{\pm}1.166$점으로 상당 부분 향상되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유경험자는 교과과정 중 실습할 때 전극 부착 위치만 확인하고, 전극은 단체로 붙여보는 실습을 했고. 애로사항 중 전극 부착위치가 찾기 어려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무경험자는 교과과정 중 뇌파 장비의 부재로 인해 실습을 하지 못했다.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하여 실습했을 때는 전극 부착위치를 찾는 것과 전극(풀)을 부착하는 어려움이 교과과정 중 실습할 때와 마찬가지로 가장 많이 아쉬움으로 나타났다. 위에 언급된 내용을 보면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하여 실습을 하게 되면 부족한 장비와 실습시간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 가능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그러나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의 실제 뇌파 확인, 정확한 부착위치 확인 등 한계점을 개선하여 좀 더 실현성 있는 실습도구가 되도록 연구가 필요하고 더 나아가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로 고가의 장비로 인해 어려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뇌파검사는 영상검사와는 달리 기능검사로 간질을 진단하고 뇌와 관련된 질환들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뇌파검사를 시행하는 임상병리사의 가장 중요한 점은 정확한 전극 부착 위치를 확인하여 전극을 부착하고 인공산물을 제외한 순수한 뇌파를 기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교과과정에서 이론적인 부분과 함께 실습을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장비와 실습시간의 부족 때문에 충분한 실습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 언급된 사항을 해결하고자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제작하여 설문지를 통해 만족도와 실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한 실습시간은 $43.58{\pm}9.647$분으로 측정되어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과과정 중 뇌파검사 실습을 진행한 학생(유경험자)의 만족도는 $7.21{\pm}2.285$점,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한 실습 만족도는 $9.46{\pm}1.166$점으로 상당 부분 향상되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유경험자는 교과과정 중 실습할 때 전극 부착 위치만 확인하고, 전극은 단체로 붙여보는 실습을 했고. 애로사항 중 전극 부착위치가 찾기 어려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무경험자는 교과과정 중 뇌파 장비의 부재로 인해 실습을 하지 못했다.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하여 실습했을 때는 전극 부착위치를 찾는 것과 전극(풀)을 부착하는 어려움이 교과과정 중 실습할 때와 마찬가지로 가장 많이 아쉬움으로 나타났다. 위에 언급된 내용을 보면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하여 실습을 하게 되면 부족한 장비와 실습시간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 가능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그러나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의 실제 뇌파 확인, 정확한 부착위치 확인 등 한계점을 개선하여 좀 더 실현성 있는 실습도구가 되도록 연구가 필요하고 더 나아가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로 고가의 장비로 인해 어려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lectroencephalography (EEG) is distinct from other medical imaging tests in that it is a functional test that helps to diagnosis disorders related to the brain, such as epilepsy. The most important abilities for a medical technologist when performing an EEG are knowing the exact location of the ele...
Electroencephalography (EEG) is distinct from other medical imaging tests in that it is a functional test that helps to diagnosis disorders related to the brain, such as epilepsy. The most important abilities for a medical technologist when performing an EEG are knowing the exact location of the electrode and recording the EEG wave clearly, except for artifacts. Although theoretical education and practical training are both included in the curriculum for improving these abilities, sufficient practical training has been lacking due to problems like expensive equipment and insufficient practical training time. We try to solve these issues by manufacturing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and by estimating the efficiency and satisfaction of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through a questionnaire. The time required for practical training using this system was $43.58{\pm}9.647min$, which proved to be efficient. The satisfaction score of participants who experienced curriculum practical training was improved from $7.21{\pm}2.285$ to $9.46{\pm}1.166$. Based on these findings, it is considered that practical training via the use of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will solve the problems, such as lack of equipment and insufficient practical training time. Nonetheless, to further improve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it must overcome the limitations of developing a device capable of checking the actual brain waves and validating the exact location of electrode attachment.
Electroencephalography (EEG) is distinct from other medical imaging tests in that it is a functional test that helps to diagnosis disorders related to the brain, such as epilepsy. The most important abilities for a medical technologist when performing an EEG are knowing the exact location of the electrode and recording the EEG wave clearly, except for artifacts. Although theoretical education and practical training are both included in the curriculum for improving these abilities, sufficient practical training has been lacking due to problems like expensive equipment and insufficient practical training time. We try to solve these issues by manufacturing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and by estimating the efficiency and satisfaction of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through a questionnaire. The time required for practical training using this system was $43.58{\pm}9.647min$, which proved to be efficient. The satisfaction score of participants who experienced curriculum practical training was improved from $7.21{\pm}2.285$ to $9.46{\pm}1.166$. Based on these findings, it is considered that practical training via the use of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will solve the problems, such as lack of equipment and insufficient practical training time. Nonetheless, to further improve the training 10-20 electrode system, it must overcome the limitations of developing a device capable of checking the actual brain waves and validating the exact location of electrode attachment.
본 연구에서는 부족한 실습시간에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 실습도구를 제작하였다(Figure 1). 또한 제작된 실습도구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확인해보고자 하였으며, 사용에 있어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부족한 실습시간에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 실습도구를 제작하였다(Figure 1). 또한 제작된 실습도구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확인해보고자 하였으며, 사용에 있어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번 연구는 2016년 하계 실습 기간부터 동계 실습 기간까지 서울대학교 병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부산대학교 양산병원에 실습중인 전국의 임상병리(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실험의 목적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동의를 구한 후 시행하였으며, 동의를 거부한 학생은 없었다.
데이터처리
SPSS version 12. 0 통계 프로그램(SPSS Inc., Chicago, IL, USA)을 사용하여 성별, 학제, 교과과정 중 뇌파검사 실습의 유무에 따른 인원수를 비교할 때는 Chi-squre test를, 성별, 학제, 교과과정 중 뇌파검사 실습의 유무에 따른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한 실습 만족도와, 소요시간 차이를 비교할 때는 Independent t-test를, 그리고 유경험자들의 교과과정 중 실습 만족도와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한 실습 만족도 간의 차이를 비교할 때는 Paired t-test를 통해 유의확률 p<0.05 수준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확인한 결과, 무경험자 중 뇌파검사 장비 부재를 미경험의 원인으로 인지하고 있는 학생이 26명(51.0%)으로 가장 높은 순위로 조사되어 장비 부재로 인한 실질적이고 체계적 실습 상실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되고, 학교 교수의 시연만 진행한 학생도 5명(9.8%)으로 조사된 것으로 보아 이 또한 장비 부족으로 인한 실습시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부득이하게 실시된 부적절한 실습으로 추측된다. 유경험자가 응답한 실습 진행 방법을 보더라도 전극을 부착하지 않고 부착위치만 확인한 학생이 19명(48.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의 애로사항을 보면 유경험자가 교과과정 중 뇌파검사 실습에서의 애로사항에서 가장 많이 응답한 전극 부착위치를 찾기 어렵다는 내용이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42명(46.7%)으로 가장 높은 순위였다. 그러나 정확한 전극 부착위치를 찾는 것을 숙련되게 하기 위해선 경험적으로 볼 때 1개월 이상 소요될 것이라고 생각되어 한 번의 실습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할 것이다.
위에 언급된 내용을 종합해보면, 교과과정 중 뇌파검사 실습에 대한 문제점은 장비의 고가로 인한 장비 부재 및 부족이 실습시간의 부족으로 연결된다는 점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작한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하여 실습하면서 효율성과 만족도, 애로사항과 개선사항을 확인하였다. 먼저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을 사용한 뇌파검사 실습의 효율성은 실습 소요시간을 통해서 분석한 결과, 전체 학생들의 실습 소요시간은 43.
후속연구
이는 현재 제작된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의 한계라고 생각되며, 본 연구자들은 실제 뇌파의 확인을 위해 전극이 연결되어 있는 제품의 뚜껑 부분을 실제 뇌파 장비의 전극 접속 상자에 그려져 있는 전극 부착위치와 동일하게 제작하여 실습 후 바로 연동이 가능한 향상된 제품 개발 및 정확한 부착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마네킹의 제작 등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다른 신경계 분야의 연습용 실습도구도 연구하고 제작하여 고가의 장비로 인해 구입이 어려운 부분들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1%)이 실제 뇌파 확인이 불가능한 점을 개선할 문제점으로 제시하였고, 그 외 ‘전극 부착위치의 정확도 확인’, ‘전극풀을 쉽게 제거하는 것’, ‘더 많은 실습시간의 필요’가 개선사항으로 파악됐다. 이는 현재 제작된 연습용 10-20 Electrode system의 한계라고 생각되며, 본 연구자들은 실제 뇌파의 확인을 위해 전극이 연결되어 있는 제품의 뚜껑 부분을 실제 뇌파 장비의 전극 접속 상자에 그려져 있는 전극 부착위치와 동일하게 제작하여 실습 후 바로 연동이 가능한 향상된 제품 개발 및 정확한 부착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마네킹의 제작 등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다른 신경계 분야의 연습용 실습도구도 연구하고 제작하여 고가의 장비로 인해 구입이 어려운 부분들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파검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뇌파검사는 영상검사와는 달리 기능검사로 간질을 진단하고 뇌와 관련된 질환들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뇌파검사를 시행하는 임상병리사의 가장 중요한 점은 정확한 전극 부착 위치를 확인하여 전극을 부착하고 인공산물을 제외한 순수한 뇌파를 기록하는 것에 있다.
뇌파검사를 시행하는 임상병리사의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뇌파검사는 영상검사와는 달리 기능검사로 간질을 진단하고 뇌와 관련된 질환들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뇌파검사를 시행하는 임상병리사의 가장 중요한 점은 정확한 전극 부착 위치를 확인하여 전극을 부착하고 인공산물을 제외한 순수한 뇌파를 기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교과과정에서 이론적인 부분과 함께 실습을 포함시키고 있다.
뇌파검사시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뇌파검사는 비침습적으로 두피에 부착한 전극에 대뇌겉질의 미세한 전기적인 활동을 받아들여 뇌파 장비를 통해서 증폭시키고 기록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극을 두피의 어떤 위치에 부착하는지에 대한 것인데, 1958년부터 지난 수십 년 동안 International 10-20 Electrode system을 따라 정해진 위치에 전극을 부착하고 있다[12]. 이후 좀 더 세분화되고 많은 정보의 뇌파를 관찰하기 위해 10-10 Electrode system에 따른 부착위치를 사용하기도 한다[13,14]. 이러한 뇌파검사를 시행하는 임상병리사의 역할은 International 10-20 Electrode system의 정확한 위치에 올바른 방법을 통하여 전극을 부착하고, 인공산물을 제외한 뇌파 파형을 기록하게 하여 판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21)
Rojas GM, Fuentes JA, Galvez M. Mobile device applications for the visualization of functional connectivity networks and EEG electrodes: iBraiN and iBraiNEEG. Can J Neurol Sci. 2016;10(40):1-6.
Pillai J, Sperling MR. Interictal EEG and the diagnosis of epilepsy. Epilepsia. 2006;47(Suppl 1):14-22.
Engel J Jr, Wiebe S, French J, Sperling M, Williamson P, Spencer D, et al. Quality Standards Subcommittee of the 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American Epilepsy Society, American Association of Neurological Surgeons. Practice parameter: Temporal lobe and localized neocortical resections for epilepsy: Report of the quality standards subcommittee of the 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in association with the american epilepsy society and the american association of neurological surgeons. Neurology. 2003;60(4):538-547.
Arzy S, Allali G, Brunet D, Michel CM, Kaplan PW, Seeck M. Antiepileptic drugs modify power of high EEG frequencies and their neural generators. Eur J Neurol. 2010;17(10):1308-1312.
Sharanreddy M, Kulkarni P. Automated EEG signal analysis for identification of epilepsy seizures and brain tumour. J Med Eng Technol. 2013;37(8):511-519.
Szurhaj W, Lamblin MD, Kaminska A, Sediri H; Societe de Neurophysiologie Clinique de Langue Francaise. EEG guidelines in the diagnosis of brain death. Neurophysiol Clin. 2015;45(1):97-104.
Jasper HH. The ten twenty electrode system of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Electroencephalogr Clin Neurophysiol. 1958;10:371-375.
Electrode Position Nomenclature Committee. Guideline thirteen: Guidelines for standard electrode position nomenclature. J Clin Neurophysiol. 1994;11(1):111-113.
Kang JH, Yoon JS, et al. Clinical neurophysiology. 1st ed. Seoul: Korea medical book publishing Company; 2017. p59-70.
Whang SC, Park EB, Song JO. Revision of the current curriculum for the education of medical technology and the development of model curriculum for the future use. Korean J Clin Lab Sci. 1987;19(1):7-42.
Cavalini WLP, Claus CMP, Dimbarre D, Filho AMC, Bonin EA, Loureiro MdP, et al. Development of laparoscopic skills in medical students naive to surgical training. Einstein (Sao Paulo). 2014;12(4):467-472.
Kim DI. Questionnaire survey analysis on necessity of cadaveric dissection for nursing students: In scope of nursing students and professors. Korean J Phys Anthrop. 2015;28(2):119-125.
Song YA, Son YJ.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for core skill of maternity nursing. Korean Parent Child Health J. 2013;16(1):37-44.
Kim YM, Chun IS, Park YM. Development of a hemodialysis nurse educational program and its effec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2;13(12):5839-584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