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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구찌법을 이용한 자동차용 카본 휠 성형공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lding Process of Carbon Fiber Automotive Wheels by Taguchi method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6 no.4, 2017년, pp.30 - 37  

류미라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 계열) ,  전환영 (김해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철현 (김해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배희은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배효준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ight reduction of the wheel is exerts a great influence on the running performance of the vehicle, a lot of research for a lightweight aluminum wheels progress. In order to select the molding conditions through the experiment on the carbon fiber prepreg molding process based on the design of the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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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 가압 성형법을 적용한 카본 휠을 제작하기 위한 금형을 설계를 바탕으로 탄소섬유 프리프레그(prepreg) 성형공정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성형 조건이 선정하기 위해서 실험계 획법인 다구찌법을 이용한 카본 휠 성형 공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제품을 제작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 가압 성형법을 적용한 카본 휠을 제작하기 위한 금형을 설계를 바탕으로 탄소섬유 프리프레그 성형공정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성형 조건이 선정하기 위해서 실험계획법인 다구찌법을 이용한 카본 휠 성형 공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제품을 제작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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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의 역할은 무엇인가? 휠(wheel)은 타이어(tire)와 함께 차의 전 중량을 분담지지하고 구동 및 제동시의 토크(torque),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선회시의 원심력과 구심력, 차가 기울어졌을 때 발생하는 옆방향의 힘 등에 견디어야 하며 가벼울수록 회전축의 자유로운 운동성을 떨어뜨리는 회전관성을 낮추어 조향특성이 좋아지게 된다.[1]
기존 장착된 휠을 커스텀휠로 교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 장착된 휠을 커스텀(custom) 휠로 교체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자동차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함이나 근래에는 겉모양을 꾸미기 위해 교체를 많이 하고 있다 전체 휠 시장은 30여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대략 10%를 차지하고 있어,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독보적인 업체가 없어 춘추전국시대라 볼 수 있다[2-4].
탄성도가 자동차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것은 늘 매끈하지만은 않은 노면을 달려야하는 자동차 입장에서도 무척 중요한 요소이다. 휠의 충격 흡수량이 높을수록 서스펜션(suspension)과 차체에는 그만큼 부담이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탄소 섬유 적층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카본 휠에 적용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업체도 극소수이기 때문에 향후 시장개방 및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관련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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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e, J. C., Park, I. M., Yoon, E. P., Nam, T. W., "Disk Wheels of Light Metals for Automobiles",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ol. 7, No. 3, pp. 179-183, 1987. 

  2. Hong, D. P., Kim, H. S., Y. Hong, Ko, Y. G., Yoo, C. H.,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Hybrid Shaft by the Layering Method on the Outer Surface of the Carbon Fiber Prepre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59-64, 2009. 

  3. Kim, M. S., Ko, K. J., Kim, J. H., Yang, C. G., Kim, K. M., "The Study on the Fatigue Life Prediction on Wheels through CAE", Transactions of KSAE, Vol. 12, No. 2, pp. 117-122, 2004. 

  4. Kim, S., Kang, H., Yang, S., "Fatigue Life Prediction of Automotive Wheels subjected to Bending Moments Using Flexible body",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1623-1628, 2005. 

  5. Lee, D. J., Ko, H. G., Ko, J. M.,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Structure Analysis Method Considering Thinning Effect after Press Forming in Steel Wheel Design",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710-715, 2003. 

  6. Chung, T. E., Yin, J .J., Lee, D. J., Ko, H. G., Ko, J. M., "Forming Analysis on the 4-spoke Typed Skeleton Steel Wheel Disk",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1329-1334, 2004. 

  7. Han, S. R., "Improvement of Insert Molding for Refrigerator Glass Shelves Using Numeric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6, pp. 50-57, 2016. 

  8. Lee, I. K., Lee, S. Y., Lee, S. K., Ahn, M. S., "Trimless Blank Design for Hot Stamping Process of a Sill Si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5, pp. 93-99, 2016. 

  9. Park, D. H., Kwon, H. H., "Development of Automotive Seat Rail Parts for Improving Shape Fixability of Ultra High Strength Steel of 980MP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5, pp. 137-14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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