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 전기 경도 및 중등고도 대칭성 고음급추형 감각신경성 난청의 청각학적 평가 해석 증례
A Case of Interpretation for Audiological Evaluation in Preschool Child with Mild-to-Moderately Severe Asymmetric Ski-Slop Sensorineural Hearing Loss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11 no.1, 2017년, pp.9 - 14  

김나연 (대구대학교대학원 재활과학과) ,  소원섭 (대구대학교대학원, 대구보훈병원) ,  하지완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허승덕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령 전기 아동은 옹알이 단계부터 8세까지 모국어의 음운 체계를 습득하고 정상적으로 산출한다. 이 시기 청력손실은 외부 소리 자극을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청각적 수용의 문제는 언어 습득 및 발달을 지체시키고, 의사소통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이외에도 학습, 사회성, 정서 발달 등에도 영향을 준다. 청력 손실은 조기 선별과 진단 및 중재가 중요하다. 그러나 그 정도가 낮거나 특정 음역에 국한된 경우 발견이 어려울 수 있고, 발견하더라도 재활 중재로 연결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 연구는 학령 전기 아동에서 나타난 경도 및 중등고도 대칭성 고음급추형 감각신경성 난청의 사례를 청각학적 평가 결과 해석과 함께 의사소통 관련 문제를 분석하고, 청각 언어병리학적 재활 방향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chool children to do production and acquisition of phonological system from birth to 8 years of age. If a child has hearing loss, he/she has a lot of difficulties to hear sound. The problem of auditory perception can causes limited speech acquisition, delayed language development, and communi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 목적은 순음청력검사(pure tone audiometry; PTA)상 순음청력손실 평균(pure tone average; PTAs)이 경계선 범위에 있고, 양측 경도부터 중등고도의 대칭성 고음급추형(ski slop) 감각신경성 난청을 가진 학령 전기 증례를 통해 청각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언어병리학 및 특수교육학적 치료 교육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청각학 및 언어병리학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재활 서비스는 음성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 능력, 자존감, 삶의 질 등 전반적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증례는 청력손실과 언어 발달 지체를 자각하거나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이며, 청각학적 평가를 중심으로 청각학 및 언어병리학적 재활 접근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 과정은 난청 조기 발견을 위한 청각선별과 청각학적 평가 및 해석, 청각언어재활에 대한 진전 상태 평가 및 검증 과정에서도 적용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음운 발달의 특징은? 옹알이 사용 이후 초기 음운 발달은 단어를 쪼개지 않고 통단어로 습득하기 때문에 자신이 구사할 수 있는 단어만 선택하여 산출하고 음운적 관련성도 적다. 그러나 어휘폭발 단계에서는 통단어를 저장하는데 한계에 이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음소 단위로 나누어 저장한다[2].
청력의 정상 범위는? 청력은 언어를 습득한 경우 25 ㏈ HL (hearing level)까지, 언어 습득 과정에 있는 경우 15 ㏈ HL까지를 정상 범위로 보고 있다[8]. 의사소통은 조용한 곳에서 마주 보면서 대화하는 경우 40 ㏈ HL 정도까지 의미 전달이 가능하며(serviceable range), 역치상 크기를 비정상적으로 왜곡하는 감각성 난청의 경우 청력손실에도 불구하고 큰소리를 민감하게 듣기도 한다(recruitment phenomenon).
유소아 난청의 조기 재활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이외에도 신체, 정서적 발달과 지적, 사회적 발달 등에도 다양한 정도로 영향을 준다. 청력손실 정도가 심하고 난청 기간이 길어지면 의사소통은 심각하게 영향을 받지만[6], 조기에 인공와우를 이식하고 청력손실을 보상한 후 학령기에 이르면 담화 시 전체적 의미와 총 이야기 문법수가 또래 아동과 같아진다[7]. 따라서 청력손실 정도나 양상과 관계없이 유소아 난청의 조기 재활은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Kwon, D. H., Lee, M. S., Shin, H. N., Shin, H. J., Jeong, B. S., Jeon, H. S. et al, Language Development (Korean), Seoul: Bakahksa, 2011. 

  2. Claessen, M., Heath S., Fletcher, J., Hogben, J. and Leitao, S, "Quality of phonological representations: a window into the lexicon?",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vol. 44, no. 2, pp. 121-144, 2009. 

  3. Kim, S. J. and Shin, J. Y,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Korean), Seoul: Sigma Press, 2009. 

  4. So, W. S. "Changes in Speech Discrimination Score and Phoneme Score Depending on Characteristics of Hearing Loss Speech discrimination score", A master's degree of Daegu University, 2013. 

  5. Heo, S. D, "The Outcome of Hearing Screening in Young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vol. 24 no. 3, pp. 161-168, 2015. 

  6. Hull, R. H, Aural Rehabilitation: serving children and adults (4th ed,). San Diego: Singular Publishing Group, 2000. 

  7. Bae, S. Y., Seo, K, H. and Jeong, H. K, "Narrative Assessments of Korean School-aged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 14, no. 4, pp. 429-441, 2009. 

  8. Martin N. M. and Clark, J. G, Introduction to Audiology 12th edition, trans by Heo, S. D., Seoul: Bakhaksa, 2016. 

  9. Heo, S. D, "Case Report of Aided Hearing impairment", Conference on Speech-Language Pathology and Audiology, Seoul, pp. 326-327, 2016. 

  10. Project Team for Audiology Study Group in Daegu University. Ling 6 Sound Test App.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ppinventor.ai_powerjoguh.Ling6&hlko) 2014. 

  11. Project Team for Audiology Study Group in Daegu University. Application for Pure Tone Screening.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hanho.puretone&hlko) 2015. 

  12. Park, S. K, "Hearing Loss, Infant, Newborn, Neonatal Screening, Transient Evoked otoacoustic Emissions, Evoked Potentials, Auditory, Brain Stem",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5, no. 2, pp. 72-77, 2015. 

  13. Heo, S. D. and An, Y. J, "Problem Case in Hearing Aid Fitting", Proceeding of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eech-Language and Hearing Association, pp. 333-335, 2016. 

  14. Shin, M. J. and Kim, Y. T, Urimal Test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Seoul: Hakjisa, 2005. 

  15. Kim, Y. T., Hong, K. H., Kim, K. H., Jang, H. S. and Lee, J. Y,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015. 

  16. Rentschler, G. J and Rupp, R. R, Conductive hearing loss: Cause for concern, 1984, In: Martin N. M. and Clark, J. G, Introduction to Audiology 12th ed. NJ: Pearson Education, Inc, 2015. 

  17. Lee, J. H., Jang, H. S. and Jeong, H. J, "A Study on Frequency Characteristics of Korean Phonemes",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vol. 1, pp. 59-66, 2005. 

  18. No, B. I. and Lee, J. H, "Comparison study of monosyllable recognition in listeners with sloping versus flat hearing loss types", Journal of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vol. 8, no. 1, pp. 78-86, 2012. 

  19. No, B. I. and Heo, S, D, "Phoneme Error Before/After Hearing Aids Dispens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dicine & Therapy Science, vol. 7, no. 2, pp. 97-105, 2016. 

  20. Fagan M. K, "Frequency of vocalization before and after cochlear implantation: Dynamiceffect of auditory feedback on infant behavior",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 126, no. 1, pp. 328-338,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