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깊이 카메라 기반 3차원 인체 동작 분석 원문보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8 no.4, 2017년, pp.3 - 11  

전성국 (한국광기술원 공간광정보연구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체 동작 분석의 필요성 및 종류, 시스템 구성, 그리고 연구 시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았고, 사용되는 깊이 카메라의 원리 및 종류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실시 예로 깊이 카메라 기반 3차원 손동작 추적 연구와 3차원 발 형상 분석 연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 본 절에서는 전술한 깊이 카메라를 통해 취득한 깊이 영상 기반 3차원 형상정보를 이용한 두 가지인체 동작 분석 연구 예시, 3차원 손 추적과 3차원 발 형상 분석 연구를 소개한다.
  • 본고에서는 위의 방법들로부터 취득된 3차원 발 형상 데이터로부터 발의 특징을 추출하는 연구에 대해 서술한다. 널리 사용되는 임상학적 발의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로는 발 길이, 발 폭, 발아치 높이, 아치 인덱스 등이 있다.
  • 본고에서는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깊이 카메라를 통해 취득한 깊이 영상 기반의 3차원 인체 동작 분석에 대해 소개하였다. 인체 동작 분석의 필요성 및 종류, 시스템 구성, 그리고 연구 시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았고, 사용되는 깊이 카메라의 원리 및 종류에 대해 소개하였다.
  • 이 분야의 대표적 예로는 입력 영상 내 신체 검출,[2] 신체 추적,[3] 신체 부위 검출,[4], 그리고 신체 부위 추적[1] 등이다. 신체 검출 및 추적 연구는 입력 영상에서 신체에 해당되는 영역을 찾고 연속된 영상 내 신체 영역의 변위를 추적하는 연구이며, 신체 부위 검출 및 추적 연구는 검출된 신체 영역 내 각 신체 부위별 위치를 검출하고 변위를 추정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하위 응용 연구는 그 자체뿐만 아니라 중위, 상위 응용 연구의 기반이 됨으로 매우 중요하다.
  • 보안 시스템의 응용 연구는 인체의 비정상적 동작을 검출하는 연구이다. 신체 능력 증진 시스템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신체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신체 능력 증진을 위해 활용하는 연구이다. 맞춤형 상품 개발 시스템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신체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제품을 제작하는 공정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 널리 사용되는 임상학적 발의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로는 발 길이, 발 폭, 발아치 높이, 아치 인덱스 등이 있다. 이 중, 평발, 보통발, 요족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아치 인덱스의 자동 추출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본고에서는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깊이 카메라를 통해 취득한 깊이 영상 기반의 3차원 인체 동작 분석에 대해 소개하였다. 인체 동작 분석의 필요성 및 종류, 시스템 구성, 그리고 연구 시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았고, 사용되는 깊이 카메라의 원리 및 종류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실시 예로 깊이 카메라 기반 3차원 손동작 추적 연구와 3차원 발 형상 분석 연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가설 설정

  • 시스템의 목적이 동작, 표정 등의 인지와 같은 정성적 결과를 얻기 위함인지, 아니면 신체 부위의 위치, 변위, 길이 등과 같은 정량적 결과를 얻기 위함인지에 따라 영상 분석 방법, 카메라의 선택이 달라진다. 둘째, 시스템 목적에 따른 적절한 카메라를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단일 컬러 카메라 영상은 인체 검출, 신체 부위 추적, 동작 인식 등의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
  • 3차원 신체 형상 분석 등을 위해서는 다수의 컬러 카메라를 통한 영상 재구성 또는 깊이 카메라, 3차원 스캐너를 활용한 입체정보 취득 데이터가 활용된다. 셋째, 입력 영상의 특성을 고려해야한다. 카메라를 통해 취득된 영상의 렌즈에 의한 왜곡, 잡음 등을 고려한 영상 보정과 정을 필요로 하며, 다수 카메라를 통해 취득된 영상의 경우에는 각 카메라의 상이한 위치를 고려한 좌표 변환 과정을 수행해야한다.
  • 따라서 성공적인 비전 기반 인체 동작 분석 시스템을 위해서는 시스템 목적, 카메라의 선택, 영상의 질, 영상 분석 방법의 네 가지 고려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 시스템의 목적을 고려해야 한다. 즉, 취득된 영상으로부터 어떠한 인체 동작 분석 결과를 얻고 싶은지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전 기반 인체 동작 분석은 무엇인가? 비전 기반 인체 동작 분석은 단일 또는 다수의 카메라로부터 취득된 영상을 기반으로 인체의 상이한 근골격계로부터 발생되는 다양한 정적, 동적 동작에서의 신체의 모양, 크기, 신체적 특성 등을 인지, 해석하는 연구이며, 신체 또는 신체 부위 위치 추적, 제스처, 표정 인식 그리고 이를 활용한 보안 시스템(Surveillance system), 증강/가상현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및 응용된다.
ToF 방식의 깊이 카메라는 무엇이 있는가? ToF 방식은 카메라의 발광부에서 쏘아진 IR 신호가 피사체 표면에 반사되어 카메라의 수신부로 되돌아오는 시간차를 기반으로 형상을 취득하는 방식이다. 대표적 깊이 카메라로는 Microsoft사의 Kinect 2.0, Softkinetic사의 DepthSense 525 등이 있다(그림 5). 구조광 방식은 카메라의 발광부에서 쏘아진 IR 패턴이 표면에 투영된 위치를 분석하여 형상정보를 취득한다.
깊이 카메라가 3차원 형상 정보를 취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깊이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카메라에서 발광 후 피사체 표면으로부터 반사되어 카메라로 수신되는 적외선(IR, Infrared ray) 신호를 분석하여 화각 내 공간의 3차원 형상 정보를 취득한다. 취득된 IR 신호는 깊이 카메라의 CCD에 수신되고 이를 통해 깊이 영상을 구성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J. Shotton, et al., Communications of the ACM 56, 116 (2013). 

  2. N. Dalal and B. Triggs, CVPR 1, 886 (2005). 

  3. S. Khan, et al., ICCV 1, 331 (2001). 

  4. E. Corvee and F. Bremond, AVSS , 169 (2010). 

  5. Z. Ren, et al.,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15, 1110 (2013). 

  6. R. Y. Wang, and J. Popovic,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28, 63 (2009). 

  7. S. Rifai, et al., ECCV, 808 (2012). 

  8. W. Tao, et al., Sensors 12, 2255 (2012). 

  9. W. Hurst and C. Van Wezel, Multimedia tools and appliations 62, 233 (2013). 

  10. C. L. Ekegren, et al., Sports medicine 46, 49 (2016). 

  11. D. G. Liebermann, et al., Journal of sports sciences 20, 755 (2002). 

  12. J. T. -M. Cheung and M. Zhang,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86, 353 (2005). 

  13. 김근준, 강봉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9, 1805 (2015). 

  14. C. Keskin, et al., Consumer Depth Cameras for Computer Vision, 119 (2013). 

  15. S. Melax, et al., Graphics Interface, 63 (2013). 

  16. J. A. A. Al-Baghdadi, et al., SSSC, 295 (2011). 

  17. A. K. Thabet, et al., Journal of foot and ankle research 7, 1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