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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를 이용한 클라이언트의 경험 연구 - Giorgi 현상학적 연구 접근 -
Client Experience Using Care Management - How to Access The Phenomenological Study of Giorgi -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9 no.3, 2017년, pp.65 - 96  

이정희 (삼육대학교) ,  김영숙 (삼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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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례관리 이용자들의 사례관리의 구체적 경험과 함께 연구 참여자들이 구성한 주관적 의미를 드러냄으로써 사례관리의 본질을 밝히고자 했다. 연구에는 1년 이상의 사례관리 이용경험이 있는 16명의 이용자들이 참여했으며 그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과 관찰을 수행했다. 수집한 자료는 Giorgi 기술적 현상학 연구의 4단계 분석방법으로 접근했다. 연구결과, 408개의 의미 단위를 구성했고 122개의 중심 의미와 23개의 드러난 주제, 7개의 본질적 주제를 구성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족단위의 통합사례관리 접근, 사회복지사 존재 의미를 역설하였으며, 사례관리의 궁극적 목적은 고립된 존재에서 소통하는 인간으로의 전환이 되어야 함을 제안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introducing the subjective experiences of the users who have been involved in care management, and finding out the meaning and essence of services. Total 16 interviewees who have experienced case management participated in a focus interview. The analysis of raw data brought about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의 연구 참여자들은 어떤 계기로 패배주의에서 탈출하기 시작하였는가? 연구 참여자들은 이처럼 패배주의에 빠져 있었지만, 사회적 지지를 경험한 이후에는 서서히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미래에 계획을 세우는 등 기투의 존재로서 패배주의에서 탈출하기 시작했다. 연구참여자들은 사례관리의 목표에 따른 조그만 성취를 이룸으로써 패배주의 탈출에 첫걸음을 떼었다고 분석된다.
사례관리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정리한 결과, 사례관리의 의미와 본질은 무엇인가? 정순둘(2005)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서비스 자원 또는 공급체계를 연계시켜 클라이언트가 사회생활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 실천의 한 방법으로 정의하기도 했다. 개념정의에서 사례관리의 의미와 본질을 탐색해보면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들의 서비스욕구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대응이며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기술을 요하는 사회공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 실천의 꽃으로도 불리는 사례관리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비판은 무엇인가? 그러나 사례관리가 한국의 사회복지 현실을 타개할 수 있다는 확실한 주장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다(김용득, 2015; 최명민ᆞ 정병오, 2015; 김이배, 2016). 이러한 여러 비판 중큰 줄기는 사례관리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명분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비용절감이라는 목표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Grob, 1995; 우국희 외, 2007; 권진숙 외, 2012; 민소영, 2015; 최명민ᆞ 정병오, 2015). 이 외에, 사례관리는 자원동원과 연계를 강조하는 실천방법이기 때문에 지방 정부사회복지 부서에 적합한 실천모델이라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사례관리는 높은 섬세함과 융통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행정적 역할을 하는 공공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민간 사회복지조직을 중심으로 활용되는 것이 적절하다는 주장도 있다(김용득,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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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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