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전전류에 의한 열원을 고려한 경량 판토그래프 상부암 혼성구조체의 열 특성 분석 연구
Therm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Upper Arm Hybrid Structure of Lightweight Pantograph Considering Heat Source by Collecting Curr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4 = no.101, 2017년, pp.466 - 473  

박찬배 (Department of Railroad Oper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정거철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 철도 관련 기관에서 고속집전용 판토그래프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상부암의 경량화를 위하여 기존의 강재(Steel) 대신에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와 알루미늄의 혼성구조체를 적용한 구조를 갖는다. KTX-산천 열차의 경우, 한 대의 판토그래프를 통해서 열차에 필요한 모든 전력을 공급해야 하는 동력집중식이므로 판토그래프는 큰 통전 용량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알루미늄 파이프의 열적 특성 분석 없이 통전 용량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파이프의 두께를 임의로 증가시키게 되면 상부암의 무게 증가로 집전성능의 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KTX-산천 열차의 정지 상태에서 수전 시 판토그래프 상부암 혼성구조체를 이루는 알루미늄 파이프의 시간 경과에 따른 온도 특성 변화를 열해석을 통하여 분석하고, 제시된 판토그래프 통전 용량에 부합되는 알루미늄 파이프의 최소 두께의 적정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omestic railway related institutes are developing pantographs for high speed trains; to lighten the upper arm, this device has a composite structure of 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and aluminum instead of conventional steel. In the case of KTX-Sancheon, the pantograph must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알루미늄 파이프의 통전 용량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파이프의 벽 두께를 분석 없이 증가시키게 되면 상부암의 무게 증가로 집전성능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KTX-산천 열차의 정지 상태에서 수전 시 판토그래프 상부암 혼성구조체를 이루는 알루미늄 파이프의 시간 경과에 따른 온도 특성 변화를 열해석을 통하여 분석하고, 제시된 판토그래프 통전 용량에 부합되는 알루미늄 파이프의 최소 두께의 적정성 검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판토그래프 상부암 혼성 구조체를 이루는 원통형 알루미늄 파이프에 집전 전류가 흐를 때의 온도 변화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류에 의한 열원을 가지는 모델의 열해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최근 전류에 의한 열원을 가지는 모델의 열해석에 있어서는 Analytic method와 FEM을 결합한 하이브리드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4-6].
  • 본 논문에서는 판토그래프 상부암 혼성 구조체를 이루는 원통형 알루미늄 파이프에 집전 전류가 흐를 때의 온도 변화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열해석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토그래프 상부암 혼성 구조체를 이루는 원통형 알루미늄 파이프에 집전 전류가 흐를 때의 온도 변화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논문에서 사용한 방법은? 본 논문에서는 판토그래프 상부암 혼성 구조체를 이루는 원통형 알루미늄 파이프에 집전 전류가 흐를 때의 온도 변화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류에 의한 열원을 가지는 모델의 열해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최근 전류에 의한 열원을 가지는 모델의 열해석에 있어서는 Analytic method와 FEM을 결합한 하이브리드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4-6].
국내에서 처음 상용화된 고속 판토그래프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고속집전 분야에서 고속철도 운영과 및 속도향상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판토그래프를통한 집전성능의 향상과 판토그래프에 의한 공력소음 저감 기술이며, 이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가 국내 철도기술에서는 시급한 실정이다. 국내에서 처음 상용화된 고속 판토그래프(Pantograph)는 경부고속철도가 2004년 개통되면서 수입된 KTX 열차에 탑재된 프랑스페블리(Faiveley)사의 GPU형 판토그래프이다. 그 이후 국내 업체에서는 KTX-산천 열차에 오스트리아 슝크(Schunk)사의 판토그래프를 탑재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중련 편성 운영 시 뒤 편성의 판토그래프가 집전성능을 확보하지 못하여 최종적으로 프랑스 페블리사의 CX형 판토그래프로 교체하여 납품하는 등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GPU형 판토그래프 이후 국내 업체의 탑재 시도는? 국내에서 처음 상용화된 고속 판토그래프(Pantograph)는 경부고속철도가 2004년 개통되면서 수입된 KTX 열차에 탑재된 프랑스페블리(Faiveley)사의 GPU형 판토그래프이다. 그 이후 국내 업체에서는 KTX-산천 열차에 오스트리아 슝크(Schunk)사의 판토그래프를 탑재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중련 편성 운영 시 뒤 편성의 판토그래프가 집전성능을 확보하지 못하여 최종적으로 프랑스 페블리사의 CX형 판토그래프로 교체하여 납품하는 등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후 국내에서는 시속 300km/h급 고속철도용 판토그래프를 개발하여 단일 편성으로 운영되는 고속철도에 적용하여 실용화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다. 고속에서 중련 운전이 가능한 판토그래프는 세계적으로 철도 선진국만이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프랑스 페블리사의 판토그래프가 거의 독점적으로 고속용 판토그래프를 국내에 납품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페블리사의 가격 정책에 따라서 판토그래프의 가격이 결정되는 등 국내 철도운영사는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Development of a low noise pantograph with light weight, The R&D project report of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 T. Seuki, M. Ikeda, T. Takaishi (2009) Aerodynamic noise reduction using porous materials and their application to high-speed pantographs, Quarterly Report of RTRI, 50(1), pp. 26-31. 

  3. J. Ambrosio, J. Pombo, M. Pereira, P. Antunes, A. Mosca (2012) A computational procedure for the dynamic analysis of the catenarypantograph interaction in high-speed trains,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Mechanics, 50, pp. 681-99. 

  4. C.B. Park (2014) Thermal analysis of IPMSM with water cooling jacket for railway vehicles,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9(3), pp. 882-887. 

  5. H. Kanzaki, K. Sato, M. Kumagai (1992) Study of an estimation method for predicting the equivalent thermal conductivity of an electric coil, Heat Transfer-Japanese Research, 1(2), pp. 123-138. 

  6. A. Boglietti, A. Cavagnino, D. Staton (2009) Evolution and modern approaches for thermal analysis of electrical Machine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56(3), pp.871-882. 

  7. S. Seghir-Ouali, D. Saury, S. Harmand, O. Phillipart, et al. (2006) Convective heat transfer inside a rotating cylinder with an axial air flow,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s, 45(12), pp.1166-1178. 

  8. Y. A. Cengel (2003) Heat transfer 2nd, Mcgraw-Hill. 

  9. S.W. Jeon, M.G. Han, S.H. Chang, Y.H. Cho, C.M. Park (2015) Design of CFRP-Metal hybrid pantograph upper-arm, Composites Research, 28(5), pp. 321-32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