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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교통관제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구조모형 개발
Development of Structural Model for Turnover Intention of Railroad Traffic Controlle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4 = no.101, 2017년, pp.558 - 567  

신동희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진장원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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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철도운영기업 종사자 중 철도교통관제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지하고 있는 이직의도에 대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타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진행되고 있는 변수(임파워먼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 소진)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철도교통관제사들의 임파워먼트는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직무만족, 조직몰입, 소진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 또한, 조직몰입, 소진,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진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철도교통관제사의 소진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임파워먼트가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소진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변수인 것을 나타난 바, 본 연구는 철도교통관제사들의 이직예방을 위해서는 임파워먼트 와 소진의 감정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turnover intentions of railway traffic controllers among employees of a domestic railway corporation. Variables influencing job turnover intention included exploited variables (empowerment, job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exhausti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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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으로 인해 회귀분석보다 사회현상규명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드문 철도교통관제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타 분야에서의 이직의도 선행요인으로 주로 연구되는 임파워먼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 소진(Burnout)이 이직의도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운영기업에 종사하는 종사자 중, 철도교통관제사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철도교통 관제사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 소진, 이직의도에 대해 다각적으로 이들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론으로 Fig.

가설 설정

  • 가설 1. 철도교통관제사의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낮을 것이다.
  • 가설 10.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소진의 정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11.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12. 철도교통관제사의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소진의 정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13. 철도교통관제사의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14. 철도교통관제사의 소진의 정도가 낮을수록 이직의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2. 철도교통관제사의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만족은 높을 것이다.
  • 가설 3. 철도교통관제사의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조직몰입은 높을 것이다.
  • 가설 4. 철도교통관제사의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이직의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5. 철도교통관제사의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소진의 정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6.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만족은 낮을 것이다.
  • 가설 7.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조직몰입은 낮을 것이다.
  • 가설 8.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소진의 정도는 높을 것이다.
  • 가설 9.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철도교통관제사의 조직몰입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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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교통관제사에게 필요한 업무 능력은 무엇인가? 이렇게 철도교통관제사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한 가운데 철도교통관제사들의 근무환경은 상시 정신적 긴장상태를 요구하며, 시간적인 압박을 받으면서 여러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고, 예상하지 못한 비상상황이 수시로 발생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2]. 철도교통관제사들의 과업환경은 인간의 시각과 청각 등 인간의 감각기관에 많이 의존하는 업무이며, 이러한 지각활동을 통하여 철도교통의 개별적이고 집단적인 활동을 인지할 수 있으며, 열차의 운행상황을 항상 LDP(Large Display Panel, 대형열차운행표지반)로 감시하고 이례상황 발생 시 열차 운행 통제 및 고객 안전 확보를 위해 신속·정확한 판단과 조치지시 등 업무 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고도의 책임감과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철도교통관제사의 과업환경은 높은 수준의 직무 스트레스가 항상 내제 되어 있다[2].
철도교통관제사는 무엇인가? 철도분야의 이 같은 괄목할 발전과 성장의 과정에서 최근에는 열차 안전운행을 책임지고 있는 철도교통관제사의 역할이 매우 크게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철도안전법에서는 철도교통관제사를 철도차량의 운행을 집중 제어하고 통제 감시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정의 하고 있으며[1], 정부에서는 철도교통관제사에 대한 면허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철도안전법 개정: 2015년 11월 22일 개정, 2017년 8월부터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시험시행, 국토교통부). 이렇게 철도교통관제사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한 가운데 철도교통관제사들의 근무환경은 상시 정신적 긴장상태를 요구하며, 시간적인 압박을 받으면서 여러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고, 예상하지 못한 비상상황이 수시로 발생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2].
철도교통관제사들의 근무환경은 어떠한가? 철도안전법에서는 철도교통관제사를 철도차량의 운행을 집중 제어하고 통제 감시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정의 하고 있으며[1], 정부에서는 철도교통관제사에 대한 면허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철도안전법 개정: 2015년 11월 22일 개정, 2017년 8월부터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시험시행, 국토교통부). 이렇게 철도교통관제사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한 가운데 철도교통관제사들의 근무환경은 상시 정신적 긴장상태를 요구하며, 시간적인 압박을 받으면서 여러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고, 예상하지 못한 비상상황이 수시로 발생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2]. 철도교통관제사들의 과업환경은 인간의 시각과 청각 등 인간의 감각기관에 많이 의존하는 업무이며, 이러한 지각활동을 통하여 철도교통의 개별적이고 집단적인 활동을 인지할 수 있으며, 열차의 운행상황을 항상 LDP(Large Display Panel, 대형열차운행표지반)로 감시하고 이례상황 발생 시 열차 운행 통제 및 고객 안전 확보를 위해 신속·정확한 판단과 조치지시 등 업무 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고도의 책임감과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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