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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 액체 연료인 항공유의 점화지연시간 측정에 관한 연구
Measurement of Ignition Delay Time of Jet Aviation Fuel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22 no.3, 2017년, pp.35 - 40  

한희선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왕위엔강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철진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손채훈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et aviation fuel is one of liquid fuel which are used in aircraft engines. Korean domestic jet fuel, called Jet A-1, is tested for measurement of ignition delay time by using a shock tube manufactured recently. The temperature varies from 680 to 1250 K and the pressure and equivalence ratio of Je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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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후 상세화학반응 모델을 이용한 점화지연시간 계산 결과와 실제 연료의 점화지연시간을 비교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연료와 실험조건에서 점화지연시간을 측정하고, 이로부터 각 연료 고유의 점화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화학 반응 모델을 검증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 중 하나인 충격파관을 이용하여 국내에서 통용되는 Jet A-1의 점화지연시간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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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et A와 Jet A-1은 무엇인가? 제트연료, 항공 터빈 연료(aviation turbine fuel)는 가스 터빈 엔진으로 구동되는 항공기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항공연료의 일종이다. 제트연료 중 Jet A와 Jet A-1은 상업용 항공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료이며, 수백 가지 화학 성분으로 구성된 복잡한 혼합물이다. 복잡한 혼합물인 제트연료의 연소 특성에 대한 이해는 보다 오염 물질을 적게 배출하면서 성능이 향상된 연소기를 개발하는데 있어 중요한 과정이다[1,2].
모사연료의 화학 반응 모델을 검증하기 위한 대표적인 실험은 무엇인가? 모사연료의 화학 반응 모델을 검증하기 위한 대표적인 실험으로는 화염전파속도, 점화지연시간 측정 등이 있다. 그 중 제트연료에 대한 점화지연시간 연구는 1950년대부터 지금까지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유동 반응기로부터 분무된 액체 연료나 증발된 연료를 주입하여 실험하였다[3-7].
수백 가지 화학성분으로 구성된 제트연료의 연소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하지만 현재 수백 가지 화학성분으로 구성된 제트연료의 연소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실제 연료의 연소 및 물리적 특성을 일부 나타내기 위해 모사연료를 구성하고, 모사연료에 대한 상세한 화학 반응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모사연료의 화학 반응 모델 개발, 평가 및 검증을 위해 실제 성분 연료의 개별 구성 요소에 대한 연소 물성치 데이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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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Coordinating Support of Fuels and Lubricant Research and Development (R&D) 2, Delivery Order 0002 : Handbook of Aviation, Coordinating Research Council Inc., Alpharetta GA, 2004, 1-144. 

  2. S.R. Turns. An introduction to combustion, McGraw-Hill, 3rd edition, 2000, 1-676. 

  3. B.P. Mullins, Development of a combustion test rig for measuring the ignition delay of fuels, Fuel, 32 (1953) 234-352. 

  4. V.L. Zimont, Y.M. Trushin, Ignition lag of hydrocarbon fuels at high temperatures, Combust. Explo. Shock Waves, 3 (1967) 51-56. 

  5. F. Ducourneau, Spontaneous combustion of rich air-kerosene mixtures. Entropie., 10 (1974) 11-18. 

  6. L.J. Spadaccini, J.A. Tevelde,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of aircraft-type fuels, Combust. Flame, 46 (1982) 282-300. 

  7. C.P. Wood, V.G. Mcdonnell, R.A. Smith, G.S. Samuelse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urrogate distillate fuel, J. Propul. Power, 5 (1989) 399-405. 

  8. A.J. Dean, O.G. Penyazkov, K.L. Sevruk, B. Varatharajan, Autoignition of surrogate fuels at elevated temperatures and pressures, Proc. Combust. Inst., 31 (2007) 2481-2488. 

  9. S.S. Vasu, D.F. Davidson, R.K. Hanson, Jet fuel ignition delay times: Shock tube experiments over wide conditions and surrogate model predictions, Combust. Flame, 152 (2008) 125-143. 

  10. S. Dooley, S.H. Won, M. Chaos, J. Heyne, Y.G. Ju, F.L. Dryer, K. Kumar, C.J. Sung, H.W. Wang, M.A. Oehlschlaeger, R.J. Santoro, T.A. Litzinger, A jet fuel surrogate formulated by real fuel properties, Combust. Flame, 157 (2010) 2333-2339. 

  11. H. Wang, M.A. Oehlschlaeger, Autoignition studies of conventional and Fischer-Tropsch jet fuels, Fuel, 98 (2012) 249-258. 

  12. S. Dooley, S.H. Won, J. Heyne, T.I. Farouk, Y. Ju, F.L. Dryer, K. Kumar, X. Hui, C.J. Sung, H. Wang, M.A. Oehlschlaeger, V. Iyer, S. Iyer, T.A. Litzinger, R.J. Santoro, T. Malewicki, K. Brezinsky, The experimental evaluation of a methodology for surrogate fuel formulation to emulate gas phase combustion kinetic phenomena, Combust. Flame, 159 (2012) 1444-1466. 

  13. H-P.S. Shen, J. Vanderover, M.A. Oehlschlaeger, A shock tube study of iso-octane ignition at elevated pressures: The influence of diluent gases, Combust. Flame, 155 (2008) 739-355. 

  14. D.F. Davidson, B.M. Gauthier, R.K. Hanson, Shock tube ignition measurements of iso-octane/air and toluene/air at high pressures, Proc. Combust. Inst., 30 (2005) 1175-1182. 

  15. K. Fieweger, R. Blumenthal, G. Adomeit, Shocktube investigations on the self-ignition of hydrocarbon-air mixtures at high pressures, The 25th Combustion Institute Symposium, 25, 1994, 1579-1585. 

  16. H.S. Han, Y.G. Wang, C.J. Kim, C.H. Sohn, Measurement of Ignition Delay Time of Methane/Oxygen Mixture by Using a Shock Tube, J. Korean Soc. Combust., 22 (2017) 8-13. 

  17. P. Dievart, H.H. Kim, S.H. Won, Y. Ju, F.L. Dryer, S. Dooley, W. Wang, M.A. Oehlschlaeger, The combustion properties of 1,3,5-trimethylbenzene and a kinetic model, Fuel, 109 (2013) 125-136. 

  18. S.S. Vasu, D.F. Davidson, Z. Hong, V. Vasudevan, R.K. Hanson, n-Dodecane oxidation at high-pressures: Measurements of ignition delay times and OH concentration time-histories, Proc. Combust. Inst., 32 (2009) 173-180. 

  19. H-P.S. Shen, J. Steinberg, J. Vanderover, M.A. Oehlschlaeger, A Shock Tube Study of the Ignition of n-Heptane, n-Decane, n-Dodecane, and n-Tetradecane at Elevated Pressures, Energy Fuels, 23 (2009) 2482-2489. 

  20. E.L. Petersen, M.J.A. Rickard, M.W. Crofton, E.D. Abbey, M.J. Traum, D.M. Kalitan, A facility for gas-and condensed-phase measurements behind shock waves, Meas. Sci. Technol., 16 (2005) 1716-1729. 

  21. S. Downes, A. Knott, I. Robinson, Uncertainty Estimation of Shock Tube Pressure Steps, Proc. 21st IMEKO World Congress on Measurement in Research and Industy, 2015, 1-4. 

  22. J.T. Herbon, Shock Tube Measurements of $CH_3+O_2$ Kinetics and the Heat of Formation of the OH Radical, Stanford University, Ph.D. thesis, 2004, 1-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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