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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을 활용한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Korean Learners Using Mobile Based on Korean Wa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120 - 131  

우원묵 (상명대학교 한국학과)

초록

한류의 유행은 국제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 일으켰으나 이것이 진정한 한국어 학습자 형성으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그 이유로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에게 다른 한국어 학습자와는 다른 특성이 있음을 들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다른 방식의 학습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가 가지는 학습 도구로서의 효과에 주목하여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살피고 이것이 교육에 사용된 사례를 통해 모바일 기기가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한국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그 결과 모바일 기기가 가지는 다양한 특징이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자 특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pularity of the Korean Wave have attracted global interst and attention in Korean and Korean culture internationally, but this has not led to the formation of true Korean learners. The reason for this is that Korean learners based on Korean Wave has different characteristics from other Korea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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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모바일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에 대한 기존 연구와 함께 모바일을 외국어 학습에 활용할 때 기본이 되는 원리와 연구된 여러 가지 학습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모바일을 활용한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의 유용성 면에서 여러 연구를 토대로 알아볼 것이다.
  • 여기서는 앞서 논의한 모바일을 통한 외국어 학습의 원리와 특성 및 한류 기반 학습자의 특성을 바탕으로 모바일이 한류 기반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에 있어 얼마나 유용할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세계에 널리 퍼져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모바일은 이제 우리 삶 속에서 떼어놓기 어려운 것이 되었다. 이러한 모바일의 발전과 함께 모바일이 가진 여러 가지 단점과 한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모바일을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를 실재적인 한국어 학습자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모바일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다루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학습 효과와 한국어 학습에 있어 모바일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모바일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을 정리한 뒤 이를 통해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 지금까지 모바일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에 대한 기존 연구와 함께 모바일을 외국어 학습에 활용할 때 기본이 되는 원리와 연구된 여러 가지 학습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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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의 특징은? 전세계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e-learning1)과 같이 이를 교육에 접목하게 되고 모바일(Mobile) 역시 교육에서 주목받게 된다. 모바일은 언제든 쉽게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텍스트, 멀티미디어 등의 다양한 자료를 손쉽게 획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모바일의 특징은 보다 학습자 중심적이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춘 교육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든 교육에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기 때문에 빠르게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가 잠재적 학습자로 남아버리는 이유는? 그러나 한류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정서가 한국어 학습에 대한 열망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으며 일부나마 한국어 학습에 뛰어든다 해도 학습의 난이도를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로 말미암아 실질적인 한국어 학습자로의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한 채 한국어 학습을 그만두는 실정이다. 현재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가 진정한 학습자로 전환되지 못하고 잠재적 학습자로 남아있는 이유에 대해 기존의 연구에서는 현재의 한국어 학습의 난이도 설정, 문화 향유에서 인지적 학습으로의 전환에 있어서 나타나는 어려움 등 여러 문제를 꼽는다[1-4]. 한국어 교육을 공급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잠재적 학습자를 실재적 학습자로 전환하는 방안을 찾아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 컨텐츠에 VR를 접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아직 하드웨어의 보급이 널리 이루어지지 못한 점, 전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아직 시작 단계에 있는 등의 단점이 존재하지만 VR기기를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최대한의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교육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충분히 존재한다[38] 현재도 VR을 통해 유적지나 박물관을 체험하는 콘텐츠 또는 대중 앞에서 발표를 하는 등의 여러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를 한류와 접목하여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들이 가상에서의 한류 체험과 함께 한국어를 사용한 문제 해결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더욱 몰입 가능한 교육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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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김현정, "한류 애호가를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개발의 방향성 고찰,"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Vol.2008, pp.253-263, 2008. 

  2. 조항록, 한국어 교육정책론, 한국문화사, 2010. 

  3. 심혜령, "문화향유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Mobile-Learning) 연구," 이중언어학, 제57호, pp.103-124, 2014. 

  4. 이유인, "한국어 교육의 잠재적 학습자에 대한 고찰 - 한류 기반 외국인의 실질적인 학습자로의 전환 가능성 검토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제11권, 제1호, pp.105-137, 2015. 

  5.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SC36/SIG11), "KERIS 주관 "e-러닝 표준화 연구회 세미나" 발표 자료, "m-Learning 기술표준화를 위한 Survey(I)," 2006. 

  6. H. J. Kim, "Mobile Assisted Language Learning (MALL): Use and Implementation," 현대문법연구, Vol.52, pp.195-211, 2008. 

  7. 한상용, 김경숙,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8. 김태영 외, 미래교육 시나리오에 기반한 e-러닝 표준화 로드맵 v2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9. 서정희 외, 미래교육을 위한 u-러닝 교수, 학습 모델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10. 윤정주,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u-러닝 지향적 영어 학습 모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7. 

  11. H. S. Kim, "Emerging Mobile Apps to Improve English Listening Skills Emerging Mobile Apps to Improve English Listening Skills,"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16, No.2, pp.11-30, 2013. 

  12. 김명관, 김지한, 권형준, 이시화, "모바일 기반 CAT의 외국어 능력시험 적용," 정보과학회 논문지:기술교육, 제2권, 제1호, pp.67-74, 2005 

  13. 최은주, 영어 어휘 학습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6. 

  14. 강지훈, 문상호, "안드로이드 기반 외국인을 위한 초급 한글 교육용 어학 콘텐츠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477-483, 2011. 

  15. 홍은실, "한국어교육의 스마트러닝 구현을 위한 기초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4권, pp.585-612, 2012. 

  16. 이인숙, "스마트러닝에서 모바일 증강현실의 효과적인 활용 방향성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제40권, pp.195-208, 2013. 

  17. 괵셀퇴르쾨쥬, "터키에서의 한류와 한국어 교육 현황," 한국언어문화학, 제4권, 제1호, pp.19-33, 2007. 

  18. 김동국, "한국어 교육에서의 한류의 영향에 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Vol.10, pp.259-267, 2006. 

  19. 한도 치즈코, "일본의 한국어 시민강좌에 미치는 한류의 영향 - 요코하마 한국어 교실에서의 사례 소개,"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학술대회, Vol.2005, No.1, pp.201-216, 2005. 

  20. 왕혜숙,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한류'의 영향: 학습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Vol.2016, pp.232-240, 2016. 

  21. 이정평, 김종근, "한국어 학습이 중국에서의 한류 및 한국 상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상품학연구, 제33권, 제6호, pp.87-98, 2015. 

  22. 이서구, 전병찬, 이성근, 김준환, 김종근, "한류의 선순환적 확장을 위한 한국어의 역할에 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9권, 제3호, pp.55-75, 2016. 

  23. 오문경,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국외 보급정책 연구 - 한류 기반 잠재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3. 

  24. L. Naismith, P. Lonsdale, G. Vavoula, and M. Sharples, "Literature review in mobile technologies and learning," Future Lab Report 11, Retrieved Aug 16, 2007. 

  25. 박현진, 황주희, "모바일 기반 한국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및 요구조사," 이중언어학, 제61호, pp.125-161, 2015. 

  26. 이정은, 정동빈, "모바일을 활용한 대학생 영어말하기 녹음과제의 효과성," 영어영문학연구, 제38권, 제1호, pp.267-297, 2012. 

  27. 조세경, "모바일 중심 외국어 교육의 현황과 전망,"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10, No.3, pp.197-211, 2007. 

  28. 민슬기, 김성훈, "학습자 몰입 증진을 위한 스마트 e-러닝의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pp.177-187, 2015. 

  29. 정혜경,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활성화에 대한 연구: 일본과 중국에 있어서의 한국대중문화의 파급과 그 영향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한국연구재단(NRF)연구성과물, 2007. 

  30. 나카무라 마유, 일본에서의 한류와 한국인에 대한 인식 변화 : 삿포로 한국어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2012. 

  31. 한국콘텐츠진흥원.주식회사 안다물, 2010 한류 팬수요조사 결과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32. 한상미, 김종인, "모바일러닝(Mobile Learning)에 관한 한국어 학습자 의식 조사 연구," 제39권, pp.407-445, 2013. 

  33. 近藤裕美子, 村中雅子, "日本のポップカルチャ?.ファンは?在的日本語學習者. といえるか," 國際交流基金日本語?育紀要, 第6?, pp.1-7, 2010. 

  34. 강명희, 신은미, 유지원, "외국어 학습에서 모바일러닝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3호, pp.637-665, 2013. 

  35. 김준태, "한류 콘텐츠의 국제적 교류를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호, pp.1-17, 2015. 

  36. 김혜정, "M-러닝을 활용한 공손 영어 표현 학습에 대한 연구," 비교문화연구, 제42집, pp.261-283, 2016. 

  37. 한동현, "모바일 서비스 시대의 향토 문화 자료서비스 방안," 역사문화연구, 제40집, pp.449-484, 2011. 

  38. 한정엽, "모바일 탈착형 HMD기반 VR 콘텐츠 디자인 유형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7권, pp.79-8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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