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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대학 뮤지컬과 무용교육과정 비교분석 연구
A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n Domestic/Foreign College Musicals and Dance Curriculu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375 - 384  

배혜령 (청운대학교 뮤지컬학과) ,  신종철 (청운대학교 뮤지컬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뮤지컬관련학과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보완점이 무엇인지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교과과정의 차이를 비교하기기 위하여 4년제와 2~3년제 국내 대학의 뮤지컬관련학과와 국외로는 미국의 뮤지컬관련 학교 5개교, 프랑스 5개교를 선정하여 무용교육과정 수업실태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뮤지컬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개편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뮤지컬 현장에 맞는 체계적인 무용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화된 뮤지컬의 표현에 맞는 무용테크닉 수업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특성화된 뮤지컬무용교과 교수법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현장과 연계된 효율적인 교육방안이 필요하다. 뮤지컬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연기, 노래, 무용을 동시에 수행해야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들 중 한 분야를 습득하기에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창적인 한국스타일의 뮤지컬이라는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에서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roblems and complementation of Korean curriculum by comparatively analyzing curriculums of domestic/foreign musical-related departments. In order to compare differences in domestic/foreign curriculums, selecting musical-related departments of domestic colle...

주제어

표/그림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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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미국,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뮤지컬학과 교육과정을 조사하여 차이점을 찾아보고 우리나라의 뮤지컬학과 무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 뮤지컬 교육과정을 알아보고자 꾸흐 플로랑(Cours Florent/Le stage deComédie Musicale), 르 썽트르 데자트 드 라 쎈(CENTRE DES ARTS DE LA SCÈNE / ARTS DE LA SCENE), 소르본 대학의 폴 쉬페리어 덩쎄느멍 아티스티크 파리 / 불론느 빌랑꾸(SORBONNEUNIVERSITÉS / PÔLE SUPÉRIEURD'ENSEIGNEMENT ARTISTIQUE Paris /Boulogne-Billancourt), 파리 국립 고등 연극 예술원(Conservatoire National Supérieur d'Art Dramatique(CNSAD)), 니스 소피아 앙티폴리스(Université Nice Sophia Antipolis / UFR Lettres Arts et Sciences Humaines - Département des Arts)를 조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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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뮤지컬은 어떤 장르인가? 현대적 스타일의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대하면서 우리나라는 뮤지컬 전문교육기관인 2000년 백제예술대학을 시작으로 많은 대학교에서 관련학과 개설을 하고 있으며 현재매년 1500명 정도의 졸업생을 배출한다. 뮤지컬은 연기, 노래, 무용이 골고루 갖춰져야 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수많은 연기학과의 졸업생, 성악관련 졸업생, 무용학과의 졸업생들과 오디션이라는 전쟁을 치러야 한다. 그러나 뮤지컬시장은 넓어졌지만 뮤지컬학과를 졸업한 이들은 현장과 연결되어 공연에 투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뮤지컬 무용은 어떠한 예술이여야 하는가? 뮤지컬 무용은 오락성을 띈 무용예술분야만이 아닌 사회성, 민족성, 문화예술성 등 모든 것이 내포되어 극과 음악의 조화 속에 무언의 언어로 인간을 표현한 추상적 종합예술이어야 한다[4]는 지적처럼 수입 외국작품들은 그야말로 검증을 받은 작품들이지만 일부에서는 오락성을 띈 무용예술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전체적으로 창작연출과 탄탄한 구성은 우리가 배워야 할 부분이다.
뮤지컬시장은 넓어졌지만 뮤지컬학과를 졸업한 이들은 현장과 연결되어 공연에 투입하기 어려운 실정은? 그러나 뮤지컬시장은 넓어졌지만 뮤지컬학과를 졸업한 이들은 현장과 연결되어 공연에 투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것은 공연의 편수는 한정되어있으나 공연을 하고자하는 인원은 갈수록 많아지는 구조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이다. 현재 뮤지컬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교육과정에서 뮤지컬작품에 사용되는 무용움직임에 대한 교육, 즉 실기교육 중에서도 무용테크닉은 수행되어지고 있으나 다양성을 가진 교육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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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임란정, 손각중, "뮤지컬 무용교육현황 및 작품분석을 통한 안무교육의 필요성," 대한무용학회, 제27권, 제1호, p.168, 2014. 

  2. 조상원, 뮤지컬 교육과정 표준화 연구-한국대학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59, 2013. 

  3. 전유정, 한국창작 뮤지컬 안무의 역사적 고찰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55, 2015. 

  4. 임란정, 손각중, "뮤지컬 작품 특성에 따른 무용안무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제48집, 제3호, p.147, 2014. 

  5. 이보연, 뮤지컬 포에버, 루비박스출판사, p.74, 2012. 

  6. 김종로, 김익진, 프랑스 뮤지컬의 이해, 강원대학교출판사, pp.91-9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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