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뮤지컬관련학과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보완점이 무엇인지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교과과정의 차이를 비교하기기 위하여 4년제와 2~3년제 국내 대학의 뮤지컬관련학과와 국외로는 미국의 뮤지컬관련 학교 5개교, 프랑스 5개교를 선정하여 무용교육과정 수업실태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뮤지컬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개편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뮤지컬 현장에 맞는 체계적인 무용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화된 뮤지컬의 표현에 맞는 무용테크닉 수업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특성화된 뮤지컬무용교과 교수법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현장과 연계된 효율적인 교육방안이 필요하다. 뮤지컬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연기, 노래, 무용을 동시에 수행해야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들 중 한 분야를 습득하기에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창적인 한국스타일의 뮤지컬이라는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에서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뮤지컬관련학과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보완점이 무엇인지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교과과정의 차이를 비교하기기 위하여 4년제와 2~3년제 국내 대학의 뮤지컬관련학과와 국외로는 미국의 뮤지컬관련 학교 5개교, 프랑스 5개교를 선정하여 무용교육과정 수업실태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뮤지컬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개편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뮤지컬 현장에 맞는 체계적인 무용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화된 뮤지컬의 표현에 맞는 무용테크닉 수업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특성화된 뮤지컬무용교과 교수법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현장과 연계된 효율적인 교육방안이 필요하다. 뮤지컬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연기, 노래, 무용을 동시에 수행해야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들 중 한 분야를 습득하기에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창적인 한국스타일의 뮤지컬이라는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에서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roblems and complementation of Korean curriculum by comparatively analyzing curriculums of domestic/foreign musical-related departments. In order to compare differences in domestic/foreign curriculums, selecting musical-related departments of domestic coll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roblems and complementation of Korean curriculum by comparatively analyzing curriculums of domestic/foreign musical-related departments. In order to compare differences in domestic/foreign curriculums, selecting musical-related departments of domestic colleges with four-year course and 2 or 3-year course, and also five musical-related schools in the US and another five schools in France, the actual lesson status of dance curriculum was researched. In the result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musical, it would be necessary to reorganize its curriculum. First, the systematic dance curriculum suitable for musical site would be needed. Second, the dance technique lesson suitable for diversified musical expressions should be strengthened. Third, teaching methods for the characterized musical dance would be necessary. Above all, we need effective education method concerned with performance venues. Musical students are facing difficulties in performing acting, singing, and dancing at the same time. In reality, it is even tough to learn a single area among them. For the original Korean-style musical that could be imitated by no one, the systematic curriculum of college is very importan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roblems and complementation of Korean curriculum by comparatively analyzing curriculums of domestic/foreign musical-related departments. In order to compare differences in domestic/foreign curriculums, selecting musical-related departments of domestic colleges with four-year course and 2 or 3-year course, and also five musical-related schools in the US and another five schools in France, the actual lesson status of dance curriculum was researched. In the result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musical, it would be necessary to reorganize its curriculum. First, the systematic dance curriculum suitable for musical site would be needed. Second, the dance technique lesson suitable for diversified musical expressions should be strengthened. Third, teaching methods for the characterized musical dance would be necessary. Above all, we need effective education method concerned with performance venues. Musical students are facing difficulties in performing acting, singing, and dancing at the same time. In reality, it is even tough to learn a single area among them. For the original Korean-style musical that could be imitated by no one, the systematic curriculum of college is very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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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미국,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뮤지컬학과 교육과정을 조사하여 차이점을 찾아보고 우리나라의 뮤지컬학과 무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 뮤지컬 교육과정을 알아보고자 꾸흐 플로랑(Cours Florent/Le stage deComédie Musicale), 르 썽트르 데자트 드 라 쎈(CENTRE DES ARTS DE LA SCÈNE / ARTS DE LA SCENE), 소르본 대학의 폴 쉬페리어 덩쎄느멍 아티스티크 파리 / 불론느 빌랑꾸(SORBONNEUNIVERSITÉS / PÔLE SUPÉRIEURD'ENSEIGNEMENT ARTISTIQUE Paris /Boulogne-Billancourt), 파리 국립 고등 연극 예술원(Conservatoire National Supérieur d'Art Dramatique(CNSAD)), 니스 소피아 앙티폴리스(Université Nice Sophia Antipolis / UFR Lettres Arts et Sciences Humaines - Département des Arts)를 조사 하였다.
제안 방법
미국의 대학 뮤지컬계열학과의 무용교육현황은 [표1]과 같다. 다음의 내용은 미국에 있는 뮤지컬을 전공으로 하는 TOP 10위 안에 드는 4개의 학교와 무용수업이 비교적 고루 갖추어진 대학을 선정하여 무용교육과정 수업을 조사하였으며 현대무용, 발레, 재즈댄스, 탭댄스, Musical Styles, 안무와 구성으로 구분하였고, 그 이외의 과목은 기타교과목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필수적으로 무용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나 그중 다수의 학교에서 대중무용인 재즈와 탭, 순수무용인 현대무용과 발레의 수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년제 대학 뮤지컬학과의 무용교육현황은 [표 3]과같다. 다음의 내용은 전국에 있는 2~3년제 대학 뮤지컬을 전공으로 14개교의 무용교육과정수업을 조사하였으며 무용계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순수무용인 현대무용, 발레, 전통무용과 대중무용(재즈, 탭), 뮤지컬댄스(씨어터, 토탈, 실용, 퍼포먼스, 레파토리)로 구분하였고, 그 이외의 과목은 기타교과목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무용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나 그중 다수의 학교에서 대중무용과 뮤지컬 댄스, 발레 수업 등으로 분리해 무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년제 대학 뮤지컬학과의 무용교육현황은 [표 4]와같다. 다음의 내용은 전국에 있는 4년제 대학 뮤지컬을 전공으로 12개교의 무용교육과정수업을 조사하였으며 무용계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순수무용인 현대무용, 발레, 전통무용과 대중무용(재즈, 탭, 힙합), 뮤지컬댄스(씨어터, 토탈, 쇼, 레파토리)로 구분하였고, 그 이외의 과목은 기타교과목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무용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그중 다수의 학교에서 대중무용과 발레, 뮤지컬 댄스 수업으로 무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 관련 도서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국대학 뮤지컬관련학과의 교육과정을 비교하기 위하여 4년제 대학, 2~3년제 대학의 뮤지컬관련학과 교과과정 조사, 미국의 뮤지컬관련 학교를 조사하기 위하여 상위 TOP 10에 들어있는 4개교와 무용교육과정이 비교적 우수한 1개교, 프랑스학교 중 무용교육과정을 포함하고 있는 연극예술학교 5개 등을 선정했다.
우리나라의 뮤지컬학과와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을 위하여 Musical Theatre과정의 대학인 신시내티 대학(University of Cincinnati / College-Conservatory of Music / Musical Theatre), 오클라호마 대학(The University of Oklahoma / Weitzenhoffer Family College of Fine Arts / Musical Theatre Performance/ Bachelor of Fine Arts in Musical Theatre), 시라큐스대학(College of Visual and Performing Arts at Syracuse University / Musical Theater, BFA), 아타카대학(Ithaca College / Department of Theatre Arts /Musical Theatre (B.F.A.)), 미주리 대학(Missouri State University)의 Musical Theatre전공과 Theatre and Dance 전공을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Cours Florent와 CENTRE DES ARTS DE LASCÈNE의 경우에는 미국과 비슷한 교육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CENTRE DES ARTS DE LA SCÈNE는 무용에서 필요한 요소를 고루 갖추어 무용테크닉과 즉흥을 통하여 뮤지컬에서 요구하는 현시대에 필요한안무(현대무용이나 현대무용과 재즈를 혼합한 모던 재즈와 움직임의 즉흥적인 요소)를 바로바로 적응 할 수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미국의 대학 뮤지컬계열학과에서는 재즈댄스, 발레, 탭댄스의 수업이 비교적 다른 과목에 비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표 1]에서 나타나듯 총 104과목 중 재즈댄스 수업이 26과목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보였으며, 발레가 21과목으로 두 번째로 많은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었고, 탭댄스가 20과목, 현대무용수업이 15과목, 기타 10과목, 뮤지컬 스타일 8과목, 안무와 구성 4과목으로 무용교육과정에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이들 미국의 뮤지컬 관련학과에서 전체적으로 무용교육과정은 평균적으로 17과목의 무용관련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표 2]에서 나타나듯 수업은 총 38과목으로 이 중 대중무용이 11과목으로 가장 많은 교육을 진행 하고 있었고, 무용&즉흥 수업이 9과목으로두 번째로 많은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안무와 기타수업이 각각 6과목, 4과목, 현대무용과 발레가 4과목으로 가장 적은 과목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2~3년제의 대학에서는 뮤지컬 댄스, 대중무용과 발레의 수업이 다른 교과목의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표 3]에서 나타나듯 총 102과목 중 뮤지컬 댄스계열 수업이 31과목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보였으며, 순수무용인 발레수업이 22과목으로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보였고, 재즈나 탭댄스 수업이 주를 이루는 대중무용을 18과목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었다. 또한 기타과목이 23과목으로 그중 16과목은 현대무용의 기초와 유사한 수업의 개설로 교육을 받고 있었다.
대체적으로 대중무용과 무용&즉흥, 안무수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뮤지컬에 있어서의 무용테크닉 수업을 강화해야 한다. 뮤지컬댄스, 씨어터댄스, 토탈댄스, 쇼댄스 수업으로 라이센스 작품을 답습하는 역할을 하기 보다는 현대무용과 한국창작무용, 모던재즈(재즈댄스 보다 한 단계 발전된) 등의 수업을 단계별로 증가시켜 전문적으로 교육해야한다.
셋째, 뮤지컬 무용교육에 있어서 무용교수법이 특성화 되어야 한다. 각 대학 뮤지컬학과의 교육과정상 무용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 할 수 없다면 프랑스의 교육과정처럼 특성을 강조한 교육을 해야 한다.
학교별로는 CENTRE DES ARTS DE LA SCÈNE 학교에서 11과목의 무용수업으로 가장 많은 교육을 보였으며 현대무용, 발레, 모던재즈댄스와 즉흥 등 다른 학교에 비해 고루 갖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Cours Florent학교가 10과목,Université Nice Sophia Antipolis학교가 9과목,Conservatoire National Supérieur d'Art Dramatique(CNSAD), SORBONNE UNIVERSITÉS학교가 4과목을 교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과목의 무용관련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학교별로는 대경대학교에서 15과목의 무용수업으로 가장 많은 교육을 보였으며 한양여자대학교가 13과목, 청강문화산업대학교가 11과목,명지전문대학교가 20과목을 교육하였고, 여주대학교와 경민대학교, 서울예술대학교가 4과목, 계명문화대학교,경복대학교가 3과목으로 무용보다는 다른 실기교과에 비중을 많이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별로는 서경대학교와 동서대학교에서 14과목의 무용수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보였으며 백석대학교가 12과목, 청운대학교와 명지대학교가 11과목을 교육하였고, 용인대학교와 영산대학교가 4과목, 동의대학교가 3과목으로 무용보다는 다른 실기교과에 비중을 많이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창작뮤지컬은 대중이 가장 사랑하는 총체적 예술로 안착되려면 외국작품 모방과 의존을 벗어나 교육과정에서부터 현장에 이르기까지 올바른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천하려는 노력이 절실하다. 특히 국내외 뮤지컬교육과정의 사례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재점검하고 더 나은 뮤지컬학과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개편을 유도할 수 있어야 뮤지컬 교육을 위한 연기, 노래, 무용이 각자의 전문성을 종합한 프로그램 개발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뮤지컬은 어떤 장르인가?
현대적 스타일의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대하면서 우리나라는 뮤지컬 전문교육기관인 2000년 백제예술대학을 시작으로 많은 대학교에서 관련학과 개설을 하고 있으며 현재매년 1500명 정도의 졸업생을 배출한다. 뮤지컬은 연기, 노래, 무용이 골고루 갖춰져야 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수많은 연기학과의 졸업생, 성악관련 졸업생, 무용학과의 졸업생들과 오디션이라는 전쟁을 치러야 한다. 그러나 뮤지컬시장은 넓어졌지만 뮤지컬학과를 졸업한 이들은 현장과 연결되어 공연에 투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뮤지컬 무용은 어떠한 예술이여야 하는가?
뮤지컬 무용은 오락성을 띈 무용예술분야만이 아닌 사회성, 민족성, 문화예술성 등 모든 것이 내포되어 극과 음악의 조화 속에 무언의 언어로 인간을 표현한 추상적 종합예술이어야 한다[4]는 지적처럼 수입 외국작품들은 그야말로 검증을 받은 작품들이지만 일부에서는 오락성을 띈 무용예술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전체적으로 창작연출과 탄탄한 구성은 우리가 배워야 할 부분이다.
뮤지컬시장은 넓어졌지만 뮤지컬학과를 졸업한 이들은 현장과 연결되어 공연에 투입하기 어려운 실정은?
그러나 뮤지컬시장은 넓어졌지만 뮤지컬학과를 졸업한 이들은 현장과 연결되어 공연에 투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것은 공연의 편수는 한정되어있으나 공연을 하고자하는 인원은 갈수록 많아지는 구조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이다. 현재 뮤지컬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교육과정에서 뮤지컬작품에 사용되는 무용움직임에 대한 교육, 즉 실기교육 중에서도 무용테크닉은 수행되어지고 있으나 다양성을 가진 교육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참고문헌 (6)
임란정, 손각중, "뮤지컬 무용교육현황 및 작품분석을 통한 안무교육의 필요성," 대한무용학회, 제27권, 제1호, p.16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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