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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Parent's Autobiography Writ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637 - 649  

정구철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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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피험자는 서울의 한 대학에 재학 중인 총 82명의 학생들이었으며, 실험군이 52명, 대조군이 30명이었다.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설계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분산분석으로 수행하였다. 부모의 자서전은 프롤로그,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에필로그로 구성하였다. 자서전의 각 장은 부모의 주요 사건을 기술하는 성장서사 부분과 대필자의 느낌을 기술하는 성찰서사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간 관계를 유의하게 증진시켰다. 특히, 하위요인 중 친밀, 존경 요인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엄격 요인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둘째,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애착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셋째,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유의하게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의 효과와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parent's autobiography writing program and to verify its effectiveness. The subjects were 82 college students(52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30 students in the control group) in an university in Seoul.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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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자녀를 중심으로 부모를 적극적으로 이해하는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통해 ‘그’ 부모의 시각에서 ‘그’ 부모의 성장사를 이해하고 정서를 공감해 보고자 한다.
  • 출판기념회는 별도의 장소에 플랜카드를 걸고 간단한 식사나 다과와 함께 진행하였으며, 자서전의 제공과 자서전 작성을 통해 느낀 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부모님에게 자서전을 선물해 드릴 때, 본 자서전은 성인 전기까지의 자서전이며, 성인 후기의 자서전을 부모님이 지금도 써가고(살아가고) 있는 것이므로 아름다운 자서전이 되도록 서로 노력할 것을 다짐하도록 지도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검사 유사 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를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자녀가 주도적으로 부모에 대한 적극적 이해를 시도하는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이를 통해 부모-자녀 관계의 질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비교적 글쓰기와 자서전 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 시간의 활용이 용이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 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부모라는 한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바로 그 부모의 성장배경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 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의 성장사를 이해하는 방편으로 부모의 자서전을 대필해 주는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 그램은 자연스럽게 부모와의 면담, 성장 배경에 대한 조사 등의 과정을 통해 부모의 성장사를 알 수 있으며, 자서전을 쓰는 과정에서 부모의 시점에서 글쓰기를 수행함으로 인해 부모의 생각과 정서를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으므로, 부모의 일대기를 기술해보는 것은 관계 증진을 위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 최종 연구 대상자는 서울에 소재한 대학교의 대학생 82명이었으며, 실험군이 52명, 대조군이 30명이었다.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은 [표 3] 에 사전 동질성 검정 결과와 함께 자세히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자녀가 주도적으로 부모에 대한 적극적 이해를 시도하는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이를 통해 부모-자녀 관계의 질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비교적 글쓰기와 자서전 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 시간의 활용이 용이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 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를 중심으로 부모를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가정에서 수행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녀는 부모에 대한 전인적 이해를 도모하게 되며,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을 개방하고 소통할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궁극적으로 부모-자녀 관계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러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자녀의 적극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부모-자녀 관계의 증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프로그램의 회기별 운영에 따라 작성된 자서전은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첫째, 자서전 대필의 글쓰기 시점은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서술한 다는 것이다. 3인칭 관찰자 시점의 글쓰기보다는 1인칭 주인공 시점의 글쓰기를 통해 부모님의 생각, 행동 그리고 정서를 생동감 있게 재경험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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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는 어떠한 것들과 관계가 있는가? 청소년기에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는 청소년 비행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었고,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 부여와 학업성취에도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2]. 또한, 대학생의 경우에도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학업효능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고[3], 행복감에도 유의한 설명변수가 되었다[4].
부모의 성장사를 이해하는 방편으로 제안된 것은 무엇이며 그에 대한 설명은? 부모의 성장사를 이해하는 방편으로 부모의 자서전을 대필해 주는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 그램은 자연스럽게 부모와의 면담, 성장 배경에 대한 조사 등의 과정을 통해 부모의 성장사를 알 수 있으며, 자서전을 쓰는 과정에서 부모의 시점에서 글쓰기를 수행함으로 인해 부모의 생각과 정서를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으므로, 부모의 일대기를 기술해보는 것은 관계 증진을 위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므로 부모 자서전 대필 프로그램은 단순히 자서전 대필이 아닌 부모-자녀관계의 증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2015년도 가족실태조사에서 부모의 관점과 자녀의 관점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는?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부모-자녀관계는 청소년의 진로, 학교생활 적응 및대인관계 등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5][6]. 그러나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2015년도 가족실태조사(3차)에 따르면, 청소년 자녀와 부모 간 만족도가 부모의 관점에서는 ‘대체로 만족’이 53.6%이고, ‘매우 만족’이 8.1%인데 반해, 자녀의 관점에서는 ‘대체로 만족’이 37.6%, ‘매우 만족’이 28.1%로 나타나 상호 관점에 따른큰 격차를 보였다[7][8]. 재미 한국인을 대상으로 자녀와 부모가 보고한 부모-자녀 관계의 상관관계에서도 아버지와 관련해서는 자녀가 지각한 관계 수준과 아버 지가 지각한 관계 수준이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인 반면 어머니와는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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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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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중섭, 이용교, "부모의 학력이 청소년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빈곤, 비행, 부모자녀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제16권, 제1호, pp.65-88, 2011. 

  3. S. Yuan, D. A. Weiser, and J. L. Fischer, "Self-efficacy,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Academic Performance: A Comparison of European American and Asian American College Students,"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An International Journal, Vol.19, No.2, pp.261-280, 2016. 

  4. 전선옥, 김정원, "대학생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4호, pp.131-147, 2016. 

  5. 김현미, 임은미, "부모-자녀관계 및 변화가 청소년의 직업가치변화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pp.57-73, 2012. 

  6. 어성연, 김지언, "대학생활적응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 몰입 수준, 친구관계,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20권, 제2호, pp.55-74, 2015. 

  7. 국가통계포털, "부모-청소년 자녀와의 전반적인 만족도: 자녀관점(제2차, 제3차 비교),"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54&tblIdDT_MOGE_1510000935&vw_cdMT_ZTITLE&list_id154_15401_2015&seqNo&lang_modeko&languagekor&obj_var_id&itm_id&conn_pathE1에서 검색, 2015. 

  8. H. Choi, M. Kim, C. G. Park, and B. L. Dancy, "Parent-child Relationships between Korean American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 Mental Health Services, Vol.50, No.9, pp.20-27, 2012. 

  9. 박인아, "기혼자녀의 노부모와의 관계 불만족이 노부모와의 관계 부적응 행동과 그 영향요인들 간의 관계에서 지니는 매개효과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36권, pp.5-29, 2012. 

  10. 최성희, 전영자,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여가인식이 가족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5권, 제1호, pp.17-3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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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배희분, 옥선화, 양경선, G. H. Chung, "가족식사빈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4호, pp.125-149, 2013. 

  15. 유문숙, 이은숙, 유미애, "청소년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정서지능과 대인관계간의 관계," 한국모자보건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52-26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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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김효순. "재혼가족 관계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262-28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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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이수진, 문혁준, "중학생의 자기통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만족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2권, 제6호, pp.587-59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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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박중규, 배성만, "인터넷 사용동기,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심리, 정서적 문제가 초기 성인기 집단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제31권, 제2호, pp.419-43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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