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5, 2017년, pp.277 - 285
김학범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차정호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spective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on the learning situations of visually impaired students through scientific inquiry in a darkroom and to propose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Twenty-one pre-service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부분 교사들이 시각장애 학생용으로 제작된 교과서를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 그러나 점자로 점역된 과학 교과서에서는 복잡한 그림, 삽화, 도표 등을 모두 담을 수 없고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질도 제한되어 있어서 이들을 가르치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시각장애 학생용으로 제작된 교과서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3−6 | |
시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과정은 무엇을 매개로 하여 지도하는 것이 대부분인가? | 일반적으로 시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과정은 주로 언어를 매개로 하여 지도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7 특히, 과학 교과에서 시각적 제한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에게 자연의 현상이나 법칙 및 이론에 대해 언어를 사용하여 이론적인 설명이나 문답만의 지도방법으로는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어렵다. | |
과학 교과에서 시각장애학생의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 7 특히, 과학 교과에서 시각적 제한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에게 자연의 현상이나 법칙 및 이론에 대해 언어를 사용하여 이론적인 설명이나 문답만의 지도방법으로는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어렵다. 따라서 교과서 이론중심의 지도방법을 지양하고, 실제 경험을 통한 개념 학습을 실시하며, 이들 개념의 통합을 위해 다양한 교재 및 교구를 개발·제작하여 활용해야 한다. 2,5,8−13 |
Park, H.; Baek, Y.; Shim, J.; Sohn, Y.; Han, H.; Byun, S.; Seo, Y.; Kim, E. Basic Research for Enhancing Effectiveness of STEAM Program and Advancement of Field Utility.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Seoul, 2014.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Notice No. 2015-81); Ministry of Education: Seoul, 2015.
Kim, J. H.; Oh, S.; Lee, W.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007, 23, 97.
Park, W. S.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Conference 1987, 50, 91.
Lee, H. Job Training 2003, 117.
Pak, S.; Kim, M.; Kim, I.; Seo, H.; Song, J.; Oh, S.; Lee, K.; Lee, M.; Lee, Y.; Lee, H.; Im, S.; Hyun, J. Comprehensive Development Plan for Youth Science Education. Korea Science Foundation: Seoul, 2002.
Pak, S.; Im, S.; Kim, H.; Park, J.; Yoo, J. Yoon, J.; Jeon, W. Policy Research on the Advancement of Preference for Science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Presidential Advisiory Council 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2002.
Lee, H. The Field of Special Education 1996, 3, 118.
Im, A. S. Basics of Vision Education, Paodi: Seoul, 2000.
Im, A. S. Visual disabilities education, Hakjisa: Seoul, 2008.
Lee, H.; Lee, Y. The Korean Associ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2006, 8, 1.
Lowenfeld, B. The Visually Handicapped Child in School, The John Day Company: New York, 1973.
Yoshiko Toriyama. Research Institute of the Korea Special Education Conference Presentations 2015, 2015, 33.
Kim, J.; Park, H.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010, 26, 167.
Lee, Y. J.; Im, S. M. Sae Mulli 2009, 58, 138.
Cha, H. Development of a Horizontal Balance for Visually Handicapp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009.
Supalo, C. A.; Kreuter, R. A.; Musser, A.; Han, J.; Briody, E.; McArtor, C.; Gregory, K.; Mallouk, T. E. Assistive Technology Outcomes and Benefits 2006, 3, 110.
Schleppenbach, D. Information Technology and Disabilities E-Journal 1996, 3.
Seo, Y. H. A Video Study in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Perception about Sound Lessons in Science Class for Elementary Students of Hearing Impair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007.
Bak, S.; Jeong, G. S.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09, 43, 135.
Kang, B. S.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011, 27, 107.
Schon, D. A. The reflective practitioner, Jossey-Bass: San Francisco, 1983.
Kwak, Y.; Kim, K. J.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National Level Scholarship Training Program for Developing Teacher Expertis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Seoul, 2010.
Kim, H. B. Perceptions about the Science Learning Situation of Visually Impaired Students through the Scientific Inquiry in the Darkroom. Doctor's thesis,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Korea, 2015.
Kim, H. B.; Pak, S. J.; Cha, J.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015, 16, 323.
Kwon, H. J.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012, 13, 471.
Kim, Y. Qualification training 2004, 137.
Jeong, J.; Yoo, J.; Kim, S. G.; Yun, S. G. Biology Education 2009, 37, 38.
Yoo, J. The Study of the Science Education in Korea for Visually or Hearing Impaired Student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Korea, 1998.
Lee, H. The Field of Special Education 1995, 2, 22.
Im, A. S. The jounal of Visual Handicaps 1991, 7, 3.
Han, S. H. Special Education Education 1989, 6, 1.
Shin, Y. J. Current Status of Science Education in Korea for Visually Impaired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