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디자인 거버넌스의 사회혁신 패러다임 분석 -핀란드, 덴마크, 독일의 디자인 주도 사회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Social Innovation Paradigm of Northern European Design Governance - Focusing on Design-driven Social Innovation Cases in Finland, Denmark and Germany원문보기
본 연구는 공동체 위협을 극복하는 북유럽 국가들의 전략적 디자인 협업체계 분석을 통해 사회공유 서비스와 삶의 질적 가치인식을 제고하는 디자인 거버넌스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핀란드의 시트라(Sitra), 덴마크의 마인드 랩(Mind Lab), 독일의 걸리버(Gulliver) 프로젝트에서 살펴본 디자인 거버넌스는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의 전 과정에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한 민 관 산 학 협의체의 개입을 장려하고 있다. 특히 시민은 정보 제공이나 일시적인 참여가 아니라 다른 거버넌스 구성원들과 함께 문제 해결 아이디어 개진과 새로운 정책 설계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이 사례들에서 디자인 거버넌스는 사회 문제가 발생하는 현장 중심적 접근, 지역의 특수성과 다원주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정책 집행에 있어 불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소모와 불편을 줄인다. 결과적으로 향후 디자인 정책 패러다임은 소수의 관계자들에 의한 정책 결정의 방식에서 민간 참여를 토대로 한 디자인 거버넌스 중심의 정책 설계와 다원적 모니터링의 개념으로 진화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공동체 위협을 극복하는 북유럽 국가들의 전략적 디자인 협업체계 분석을 통해 사회공유 서비스와 삶의 질적 가치인식을 제고하는 디자인 거버넌스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핀란드의 시트라(Sitra), 덴마크의 마인드 랩(Mind Lab), 독일의 걸리버(Gulliver) 프로젝트에서 살펴본 디자인 거버넌스는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의 전 과정에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한 민 관 산 학 협의체의 개입을 장려하고 있다. 특히 시민은 정보 제공이나 일시적인 참여가 아니라 다른 거버넌스 구성원들과 함께 문제 해결 아이디어 개진과 새로운 정책 설계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이 사례들에서 디자인 거버넌스는 사회 문제가 발생하는 현장 중심적 접근, 지역의 특수성과 다원주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정책 집행에 있어 불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소모와 불편을 줄인다. 결과적으로 향후 디자인 정책 패러다임은 소수의 관계자들에 의한 정책 결정의 방식에서 민간 참여를 토대로 한 디자인 거버넌스 중심의 정책 설계와 다원적 모니터링의 개념으로 진화해야 할 것이다.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patterns of design governance used by Northern European countries to respond to social crises and understand design governance as a tool for sophistication of social services and social integration. Design governance as applied in Sitra of Finland, MindLab of D...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patterns of design governance used by Northern European countries to respond to social crises and understand design governance as a tool for sophistication of social services and social integration. Design governance as applied in Sitra of Finland, MindLab of Denmark and the Gulliver project of Germany encourages using design methodology for analyzing and solving problems related to social phenomena based on involvement of the private, public, industrial, and academic groups. Especially, the citizens are actively involved in developing problem-solving ideas and designing new policy with other governance members, rather than simply providing information or one-time participation. In the cases discussed in this study, design governance reduce unnecessary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consumption and inconvenience caused by complicated rules, based on field-oriented approach, regional characteristics, pluralism, and respect for diversity. Therefore, future design policy paradigm will need to evolve into concept of policy design and pluralistic monitoring centered on design governance based on participation of private sector to lead policy development, from the current system in which only few officials decide policy.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patterns of design governance used by Northern European countries to respond to social crises and understand design governance as a tool for sophistication of social services and social integration. Design governance as applied in Sitra of Finland, MindLab of Denmark and the Gulliver project of Germany encourages using design methodology for analyzing and solving problems related to social phenomena based on involvement of the private, public, industrial, and academic groups. Especially, the citizens are actively involved in developing problem-solving ideas and designing new policy with other governance members, rather than simply providing information or one-time participation. In the cases discussed in this study, design governance reduce unnecessary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consumption and inconvenience caused by complicated rules, based on field-oriented approach, regional characteristics, pluralism, and respect for diversity. Therefore, future design policy paradigm will need to evolve into concept of policy design and pluralistic monitoring centered on design governance based on participation of private sector to lead policy development, from the current system in which only few officials decide polic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유럽 선진 국가들의 디자인 거버넌스 분석에 집중하여 그 특성과 유의미함을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확대된 디자인 거버넌스 사례들에서 디자인 전략과 협치 양상, 기대효과에 있어 각 디자인 거버넌스 주체들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우리 정부와 사회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거버넌스 모델은 무엇인지 고찰할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도시 문제에 인본주의적 접근으로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북유럽의 디자인 거버넌스에 주목한다. 연구의 목적은 사회 위기를 극복하는 북유럽 선진 국가들의 디자인 거버넌스 유형 분석을 통해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삶의 질적 개선 수단으로서 디자인 거버넌스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최근 도시 문제에 인본주의적 접근으로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북유럽의 디자인 거버넌스에 주목한다. 연구의 목적은 사회 위기를 극복하는 북유럽 선진 국가들의 디자인 거버넌스 유형 분석을 통해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삶의 질적 개선 수단으로서 디자인 거버넌스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있다. 나아가 인간중심·문화 기반형 도시수명 연장에 있어 디자인 거버넌스의 시대적·사회적 당위성을 제고한다.
연구의 본문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유럽선진 국가별 가시적인 사회혁신을 유도한 디자인 거버넌스를 탐구하고 사회의 구조적·제도적 모순 개선과 공동체적 가치 지향에 있어 디자인의 적용 맥락을 파악한다.
걸리버는 2001년 쾰른시가 도시 노숙자 문제해결을 위해 쾰른시 세인트존 역 아래에 마련한 공간이다. 이 프로젝트에참여한 지역주민 및 사회협의체는 도시 노숙자들의 행동반경을 파악하고 퀄른 시내에서 이들의 새로운 거주지를탐색했다. 서비스 디자이너는 노숙자들을 직접 대면하고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들을 파악하여 공간 서비스를 계획했다.
시트라에서 진행한 Low2No 프로젝트[12]12)는 디자인 거버넌스를 통한 사회혁신의 대표적 사례로 헬싱키시 옛 항구지역 내 무탄소·지속가능한 주거환경 수립을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의 가시적 목표는 이산화탄소의 저장효과 뿐만 아니라 추출, 가공, 운반에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한 6층 주상복합형 목재건물의 설계였다. 건축공모 당시 건물과 건물 서비스가 도시 계획 내에서 갖는역할과 의미를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았으며 건물 설계 시에는 입주자들의 환경우선주의적 행동패턴 분석을통해 건물 내·외부에 필요한 서비스 항목을 선택하고 건물 입주자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에 효과적인 디자인을 고려했다.
제안 방법
이 단계에서 공공부문의 문제점을 확인하면 두 번째단계로 선행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전문가 및 정부 관계자를 중심으로 문제해결 방향성을 협의한다. 마지막 세번째 단계에서는 디자인 거버넌스 구성원들이 협의된 구체적인 방안에 기초하여 프로토타이핑을 설계하고 이를실험한다. 이 과정들의 핵심은 시민중심 혁신으로 정부와 일반인, 민간기업, 연구기관이 함께 협업하여 대민 서비스에 접근하는 방식을 개선한다는 점이다.
연구 방법은 선행문헌자료 고찰 및 실증사례 연구와 함께 질적 연구로서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병행하였다.
연구의 서두에서는 디자인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사회혁신 패러다임에 따른 디자인 거버넌스 유형을 살펴본다. 연구의 본문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유럽선진 국가별 가시적인 사회혁신을 유도한 디자인 거버넌스를 탐구하고 사회의 구조적·제도적 모순 개선과 공동체적 가치 지향에 있어 디자인의 적용 맥락을 파악한다.
이 조직에서 수행하는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3단계 프로세스를 갖는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문제 파악을 위해 시민과 민간기업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현장 조사를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 공공부문의 문제점을 확인하면 두 번째단계로 선행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전문가 및 정부 관계자를 중심으로 문제해결 방향성을 협의한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본문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유럽선진 국가별 가시적인 사회혁신을 유도한 디자인 거버넌스를 탐구하고 사회의 구조적·제도적 모순 개선과 공동체적 가치 지향에 있어 디자인의 적용 맥락을 파악한다.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디자인 거버넌스가 활발히 추진된2015년 전후이며 공간적 범위는 핀란드와 덴마크, 독일로 한정한다. 위의 국가들은 복지, 의료, 실업, 고령화 등 사회 공공서비스 차원에서 디자인을 정책 전략으로 활용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성능/효과
또한 화학적으로 처리가 된 타지 않는 목재를 개발하여 화재 위험을 이유로 지난 100년 동안 나무골조 사용이 금지된 핀란드의 건축법을 개정하는 계기가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프로젝트는 건축가, 환경전문가,서비스디자이너, 자발적 사업 참여업체(7개사), 지역주민(500여명), 민간협의체 등으로 구성된 디자인 거버넌스가주축이 되어 건축법 개정을 통한 핀란드 건축패턴의 변화, 도시건물의 역할과 의미 확장이라는 성과를 도출했다. 이는 단순히 지역 내 도시 재생에 유용한 건물 설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거버넌스라는 사회참여의 창구를 통해 지역 구성원들 스스로 자신들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킨 혁신의 일면을 보여준다([Fig.
나아가 국가가 추진하는 정책의 구조적 한계와 시스템 상의 비효율성을 극복할 수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특성은 경제와 산업, 사회현안 전반에 걸친 문제들을 포용하는 일련의 혁신 수단으로서 디자인 거버넌스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첫째, 과학과 인문학, 마케팅 등의 다분야 협력을 통해 공무(公務)를 위한 디자인의 전략적 역할을 강조한다. 둘째,디자인 영역은 산업 전반의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혁신수단으로서 그 활용이 두드러진다. 셋째, 디자인교육에 있어 전략적인 산·학 협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재정을 지원한다[10].
후속연구
이 같은 디자인 거버넌스는 복잡한 규정에 의해 운영되는 정책결정 과정상 불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소모와 불편을 줄이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나아가 국가가 추진하는 정책의 구조적 한계와 시스템 상의 비효율성을 극복할 수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특성은 경제와 산업, 사회현안 전반에 걸친 문제들을 포용하는 일련의 혁신 수단으로서 디자인 거버넌스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오늘날 디자인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그들의 삶의 경험 가치를 증진시키는 것에 있음을 상기할 때[17]15) 사회문제가발생하는 현장 중심적, 시민 주도적 접근은 디자인 거버넌스 구성원들에게 가변적인 환경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에 있어 탄력적인 사고를 촉구하는 원동력이 된다.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우리 정부의 디자인 정책 패러다임이 소수의 관계자들에 의해 결정되는 기존 형식에서민간 참여를 토대로 한 디자인 거버넌스가 중심이 되어정책을 설계(Designing Design Policy)하고 다원적으로모니터링 하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을 시사한다. 또한 정부는 단기적 사업의 일환으로서가 아니라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한 사회혁신에 있어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주력하고 이들이 사회문제를 외면하지 않도록 시민참여 기반의 디자인 거버넌스 확대를 지원해야 할 것이다.
연구 방법은 선행문헌자료 고찰 및 실증사례 연구와 함께 질적 연구로서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병행하였다. 연구의 결론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도출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정리한다.
본 연구는 유럽 선진 국가들의 디자인 거버넌스 분석에 집중하여 그 특성과 유의미함을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확대된 디자인 거버넌스 사례들에서 디자인 전략과 협치 양상, 기대효과에 있어 각 디자인 거버넌스 주체들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우리 정부와 사회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거버넌스 모델은 무엇인지 고찰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론적인 개념으로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원론적인 개념으로 거버넌스(Governance)란 ‘정부의 다양한 공무(公務) 수행을 위해 사회·정책·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방식’이자[1]1) ‘시장, 정부, 시민사회 등 상호의존적 행위주체들 간의 수평적·협력적 조직’을 의미한다[2].2) 일찍이 Rhodes(1996)는 거버넌스를 ‘국무적 의사결정 및 공공복지 구조 내에서 활동하는 민간, 공공, 자율봉사영역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로 설명했다[3].
바람직한 거버넌스의 조건은 무엇인가?
4) OECD는 대중이 협소적·배타적으로 자신들의 사적 이익만을 추구하지 않고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배려, 상대적 빈곤 해결 등 현실적인 사회문제 혁신과 공익추구를 기대하는 ‘자주적 시민(Emancipated Citizens)’의 등장을 거버넌스 시대의 특징으로 설명한다[5].5) 김의영(2011)은 바람직한 거버넌스의 조건을 ‘지속가능한 개발의 여러 요소 간 균형을 유지시키며 이들을 유기적으로통합하는 정치적 역할’과 ‘가장 긴급하고 가장 생산적인과제에만 집중 관여하며 이외 외부의 힘과 자원을 적절히 동원하는 활동’, 그리고 ‘지방정부·시민사회단체·민간기업 등의 지속적·협력적인 노력에 기반’ 할 것을 강조했다[6].6) 따라서 거버넌스란 사회의 공적 현안에 대한 의사결정 구조 및 그 활동에 있어 정부제도와 규범이 지닌 제약을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정책운영 방안으로 해석된다.
정부가 주도했던 행정 활동들이 민간 및 기업,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직으로 이양하는 이유는?
이는 오늘날 시장화, 분권화, 네트워크화, 국제화를 지향하는 국가 행정의 방향성과 맥을 같이 한다. 오늘날처럼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원화될수록 단일한 실천 주체가 일방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Dunsire, 1993)[7].7) 때문에 그동안 정부가 주도했던 행정 활동들이 민간 및 기업,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직으로 이양되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17)
Yoon-Jae Shin, "A study on the social governance model of urban spatial design" Ph.D.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13.
J. K. Kim, H. I. Jang, "The design promotion system in Korea: A democratic model for design governance" Applie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2 No. 1, pp.115-128, 2009.
Hyeong-Jun Park, "A Study on the regional culture & arts center and cultural & welfare center: Focusing on the Daejeon culture and arts center."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08.
Hyeon-Bin Back, "Research on public design governance and substantiality of policy: Case study of Design Seoul",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16.
Yoon-Jae Shin, "A study on the social governance model of urban spatial design" Ph.D.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13.
L. Y. Kim, "Local good governance: A research framework", Applied the Asian Consortium for Political Research, Vol. 20, No. 2, pp.209-235, 2011.
Dunsire, Modes of Governance. In Jan Kooiman (ed.), "Modern Governance: New Government-Society Interactions" London: Sage, 1993.
S. H. Kim, "Public management reform in social services: A case study of nordic countries" Applied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39, No. 4, pp.19-38, 2005.
W. S. Lee, S. J. Shong, S. I. Jung, B. W. Kim, J. Y. Jeong, S. H. Kim, J. H. Choi, "Technological innovation strategy and policy agenda to strengthen economic growth potential" Applied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2007.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Study on development of gap analysis model for human resources in design industry", 2015.
Y. R. Na, M. Lamblin, "Finland Slow Life", Seoul: Future Window, 2014.
DOI: http://www.low2no.org. 2015.06.17
DOI: http://mind-lab.dk/en/cases. 2015.08.11
Federal Ministry of Economics and Technology, Research on culture and creative industries of the german federal government, 2009.
Young-Ok Jeon, "The development of service design framework for the innovation of Korea's social problems" Ph.D. dissertation,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Hongik University. 2016.
DOI: http://program.sbs.co.kr. 2015.03.28.
Y. O. Jeon, "A study on the role of service design in creating resident-driven safe community", Applie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6, pp.407-414, 20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