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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3 no.3, 2017년, pp.1 - 27
송민채 (이화여자대학교 빅데이터분석학) , 신경식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It is known that the economic sentiment index and macroeconomic indicators are closely related because economic agent's judgment and forecast of the business conditions affect economic fluctuations. For this reason, consumer sentiment or confidence provides steady fodder for business and is treat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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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분석은 어떻게 나뉘는가? | 감성분석(Sentiment analysis)이란 텍스트에 표현된 개체와 그 속성에 대한 의견, 감성, 평가, 태도 등을 분석해 텍스트에 드러난 감성을 분류하는 것이다(Pang et al, 2002). 이러한 감성분석은 분석 데이터에 레이블(Label)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는 경우에 따라 크게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과 비지도학습(Unsupervisedlearning)으로 나눌 수 있다. 지도학습은 도메인에 적합하게 데이터를 학습시켜 자동으로 분류 문제를 수행하기 때문에 비지도학습에 비해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ang and Lee, 2008). | |
텍스트의 감성이 이미 분류된 레이블 있는 데이터에 우선적으로 지도학습을 고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감성분석은 분석 데이터에 레이블(Label)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는 경우에 따라 크게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과 비지도학습(Unsupervisedlearning)으로 나눌 수 있다. 지도학습은 도메인에 적합하게 데이터를 학습시켜 자동으로 분류 문제를 수행하기 때문에 비지도학습에 비해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ang and Lee, 2008). 따라서 온라인 상품평이나 영화 평점처럼 별점이나 만족도 점수 등을 통해 텍스트의 감성이 이미 분류된 레이블 있는 데이터라면 우선적으로 지도학습을 고려해볼 수 있다. | |
감성분석이란 무엇인가? | 감성분석(Sentiment analysis)이란 텍스트에 표현된 개체와 그 속성에 대한 의견, 감성, 평가, 태도 등을 분석해 텍스트에 드러난 감성을 분류하는 것이다(Pang et al, 2002). 이러한 감성분석은 분석 데이터에 레이블(Label)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는 경우에 따라 크게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과 비지도학습(Unsupervisedlearning)으로 나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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