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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한 가정용 전력저장장치의 에너지 균등화 비용 추정: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과 연계 시 원문보기

태양광발전학회 = Bulletin of the Korea Photovoltaic Society, v.3 no.2, 2017년, pp.55 - 62  

홍용준 (고려대학교 그린스쿨 에너지환경정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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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급의 확대에 따라 배터리의 사용연한 도래 시 폐배터리의 누적규모도 전기차 판매량에 비례하여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 별 규제로 인해 배터리의 재활용(Recycle) 의무가 있는 자동차 제조사를 중심으로 폐배터리를 재사용(Battery Second Use: B2U)한 ESS(Energy Storage System) 제품을 출시하거나 이를 활용한 실증 과제를 운영 중에 있다.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 보증 수준은 통상 초기용량의 80%로, 보증이 완료된 폐배터리를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여 ESS로 활용할 경우 초기용량의 60%까지 사용 후 폐기할 수 있다. 따라서 B2U 제품은 신규 배터리 셀을 사용하는 ESS 제품 대비 가격은 저렴하나, 20년 이상 사용하는 태양광 시스템과 연계 시 4~6회 교체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고에서는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에 신규 배터리를 사용한 가정용 ESS 제품과 B2U ESS 제품 연계 시 에너지 균등화 비용(Levelized Cost of Energy: LCOE)을 비교하여 B2U 제품의 경제적 타당성을 추정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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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너지기술평가원 주도로 폐배터리의 잔존가치를 등급별로 산정, 합리적인 폐배터리 시장 거래 기준 마련을 위한 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2018년까지 진행되는 본 과제는 6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배터리 잔존가치를 등급별로 산정해 합리적인 거래기준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1] 전기차 보급률이 가장 높은 제주도는 2019년까지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를 구축한다.
  • BMW 역시 자사 mini-e 모델의 배터리 팩을 재사용한 시스템을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에 설치 후 B2U 기술적 구현 가능성에 연구 목적을 두고 실증을 진행했다. 2016년에는 중고 i3 배터리를 활용하여 가정, 상업용 ESS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하였고, 22kWh, 33kWh 두 가지 용량의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가설 설정

  • B2U 제품의 초기 가격은 2016년 신규 배터리 가격의 10%, 20%, 30%, 40%으로 가정하며, 신규 배터리와 동일한 가격 하락률을 적용하여 시나리오 2,3,4에 대입하였다.
  • 교체 시 발생하는 비용은1)ESS 구매가, 2)인버터 구매가, 3)설치, 해체를 위한 인건비로, 2016년 이후 25년 간의 제품 가격 하락률 및 인건비 상승률은 표 3와 같이 가정하였다. 계산을 단순화하여 제품가에 물류비와 판매세만을 추가 적용하였고 마지막 해(25년 차)에는 시스템 철거를 위한 해체비용을 반영하였다.
  • , B2U 제품은 3년, 4년, 5년 주기로 교체 시 LCOE를 비교하였다. 인버터의 사용 연한은 10년으로 가정하여 총 2회 교체하는 것으로 계산에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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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명이 다 된 자동차용 배터리의 처리방안엔 어떤 방법이 있는가? 수명이 다 된 자동차용 배터리의 처리방안에는 크게 재생산(Remanufacturing), 재활용(Recycle), 그리고 재사용(Battery Second Use: B2U1))이 있다. 재생산은 폐배터리의 일부 셀을 신규로 교체하여 배터리 팩의 수명을 늘리는 것으로 “수거-배터리 팩 해체-셀 교체-재출하” 과정을 거친다.
배터리 수거 및 재활용의 중요성이 높아진 이유는? 아울러 폐자동차 재활용 관련 법안이 강화 되면서 배터리 수거 및 재활용의 중요성 역시 높아졌다. EU는 2006년부터 폐자동차의 80% 이상 재활용하도록 권고하였고 2015년부터 95% 이상(에너지 회수 포함 시)으로 기준이 강화되었다. 주요 EV의 경우 차량 내 배터리 중량 비중이 20%[6] 이상으로 규제 충족을 위해서는 배터리 전량 재사용 및 재활용이 필수적이다. 한국, 중국, 일본 모두 EU 수준의 자동차 재활용률을 도입하고 있어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 방안 마련에 대한 시장 내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폐배터리를 재사용했을 때의 장단점은? 국가 별 규제로 인해 배터리의 재활용(Recycle) 의무가 있는 자동차 제조사를 중심으로 폐배터리를 재사용(Battery Second Use: B2U)한 ESS(Energy Storage System) 제품을 출시하거나 이를 활용한 실증 과제를 운영 중에 있다.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 보증 수준은 통상 초기용량의 80%로, 보증이 완료된 폐배터리를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여 ESS로 활용할 경우 초기용량의 60%까지 사용 후 폐기할 수 있다. 따라서 B2U 제품은 신규 배터리 셀을 사용하는 ESS 제품 대비 가격은 저렴하나, 20년 이상 사용하는 태양광 시스템과 연계 시 4~6회 교체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고에서는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에 신규 배터리를 사용한 가정용 ESS 제품과 B2U ESS 제품 연계 시 에너지 균등화 비용(Levelized Cost of Energy: LCOE)을 비교하여 B2U 제품의 경제적 타당성을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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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International Energy Agency, "Global EV Outlook 2017" June 2017 p.12 

  2. 문화일보, "지구촌 누비는 전기車... 올 첫 100만대 이상 판매", 2017년 7월 18일 게재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7071801071803012001) 

  3. Navigant Research, "Alternative Revenue Models for Advanced Batteries" 1Q 2016. p1 

  4. Roger Sathre, Corinne D. Scow, Olga Kavvada, and Thomas P. Hendrickson. "Energy and climate effects of second-life use of electric vehicle batteries in California through 2050", Journal of Power Sources (288, 2015), p. 82-91 

  5. 글로벌 오토 뉴스, "중국과 독일, 배터리 재활용을 위해 협력한다", 2016년 6월 21일 게재 (http://global-autonews.com/bbs/board.php?bo_tablebd_026&wr_id193) 

  6. 닛산 리프 24kWh: 20%(배터리 294kg / 총 중량 1,521kg), 테슬라 모델 S 85: 26%(배터리 540kg / 총 중량 2,108kg). 리프 배터리 중량은 닛산 USA 홈페이지 (www.nissanusa.com/content/dam/nissan/pdf/techpubs/leaf/2012/2012-leaf-dismantling-guide.pdf), 모델 S는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Tesla_ Model_S) 참고 

  7.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103 

  8.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103 

  9. The Guardian, "nissan-launches-british-made-homebattery-to-rival-teslas-powerwall", 2017년 5월 4일 게재 (https://www.theguardian.com/business/2017/may/04/nissan-launches-british-made-home-battery-to-rival-teslas-powerwall) 

  10.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99 (사진 출처는 각 사 홈페이지) 

  11.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104 

  12. 연합뉴스, "제주도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센터' 2019년 구축", 2017년 5월 2일 게재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5/02/0200000000AKR20170502116000056.HTML) 

  13.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101. 

  14. 정지홍 외, "주요국 그리드패리티 달성요인 분석 및 특징 비교", KEMRI 전력경제 REVIEW(2016년 제24호), p2 

  15. 정지홍 외, "주요국 그리드패리티 달성요인 분석 및 특징 비교", KEMRI 전력경제 REVIEW(2016년 제24호), p2 

  16. Kristen Ardani at al, "NREL_Installed Cost Benchmarks and Deployment Barriers for Residential Solar Photovoltaics with Energy Storage: Q1 2016",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February 2017 

  17. Kristen Ardani at al, "NREL_Installed Cost Benchmarks and Deployment Barriers for Residential Solar Photovoltaics with Energy Storage: Q1 2016",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February 2017. p7 

  18. http://www.gosolarcalifornia.ca.gov/solar_basics/pricing_financing.php 

  19. https://www.eia.gov/electricity/monthly/epm_table_grapher.php?tepmt_5_6_a (2016년 6월 캘리포니아 주택용 평균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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