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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태양광발전학회 = Bulletin of the Korea Photovoltaic Society, v.3 no.2, 2017년, pp.55 - 62
홍용준 (고려대학교 그린스쿨 에너지환경정책학과)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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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명이 다 된 자동차용 배터리의 처리방안엔 어떤 방법이 있는가? | 수명이 다 된 자동차용 배터리의 처리방안에는 크게 재생산(Remanufacturing), 재활용(Recycle), 그리고 재사용(Battery Second Use: B2U1))이 있다. 재생산은 폐배터리의 일부 셀을 신규로 교체하여 배터리 팩의 수명을 늘리는 것으로 “수거-배터리 팩 해체-셀 교체-재출하” 과정을 거친다. | |
배터리 수거 및 재활용의 중요성이 높아진 이유는? | 아울러 폐자동차 재활용 관련 법안이 강화 되면서 배터리 수거 및 재활용의 중요성 역시 높아졌다. EU는 2006년부터 폐자동차의 80% 이상 재활용하도록 권고하였고 2015년부터 95% 이상(에너지 회수 포함 시)으로 기준이 강화되었다. 주요 EV의 경우 차량 내 배터리 중량 비중이 20%[6] 이상으로 규제 충족을 위해서는 배터리 전량 재사용 및 재활용이 필수적이다. 한국, 중국, 일본 모두 EU 수준의 자동차 재활용률을 도입하고 있어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 방안 마련에 대한 시장 내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 |
폐배터리를 재사용했을 때의 장단점은? | 국가 별 규제로 인해 배터리의 재활용(Recycle) 의무가 있는 자동차 제조사를 중심으로 폐배터리를 재사용(Battery Second Use: B2U)한 ESS(Energy Storage System) 제품을 출시하거나 이를 활용한 실증 과제를 운영 중에 있다.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 보증 수준은 통상 초기용량의 80%로, 보증이 완료된 폐배터리를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여 ESS로 활용할 경우 초기용량의 60%까지 사용 후 폐기할 수 있다. 따라서 B2U 제품은 신규 배터리 셀을 사용하는 ESS 제품 대비 가격은 저렴하나, 20년 이상 사용하는 태양광 시스템과 연계 시 4~6회 교체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고에서는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에 신규 배터리를 사용한 가정용 ESS 제품과 B2U ESS 제품 연계 시 에너지 균등화 비용(Levelized Cost of Energy: LCOE)을 비교하여 B2U 제품의 경제적 타당성을 추정한다. |
International Energy Agency, "Global EV Outlook 2017" June 2017 p.12
문화일보, "지구촌 누비는 전기車... 올 첫 100만대 이상 판매", 2017년 7월 18일 게재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7071801071803012001)
Navigant Research, "Alternative Revenue Models for Advanced Batteries" 1Q 2016. p1
Roger Sathre, Corinne D. Scow, Olga Kavvada, and Thomas P. Hendrickson. "Energy and climate effects of second-life use of electric vehicle batteries in California through 2050", Journal of Power Sources (288, 2015), p. 82-91
글로벌 오토 뉴스, "중국과 독일, 배터리 재활용을 위해 협력한다", 2016년 6월 21일 게재 (http://global-autonews.com/bbs/board.php?bo_tablebd_026&wr_id193)
닛산 리프 24kWh: 20%(배터리 294kg / 총 중량 1,521kg), 테슬라 모델 S 85: 26%(배터리 540kg / 총 중량 2,108kg). 리프 배터리 중량은 닛산 USA 홈페이지 (www.nissanusa.com/content/dam/nissan/pdf/techpubs/leaf/2012/2012-leaf-dismantling-guide.pdf), 모델 S는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Tesla_ Model_S) 참고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103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103
The Guardian, "nissan-launches-british-made-homebattery-to-rival-teslas-powerwall", 2017년 5월 4일 게재 (https://www.theguardian.com/business/2017/may/04/nissan-launches-british-made-home-battery-to-rival-teslas-powerwall)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99 (사진 출처는 각 사 홈페이지)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104
연합뉴스, "제주도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센터' 2019년 구축", 2017년 5월 2일 게재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5/02/0200000000AKR20170502116000056.HTML)
박수항, "전기차가 견인하는 ESS 시장", 에너지포커스 (2017년 봄호). p101.
정지홍 외, "주요국 그리드패리티 달성요인 분석 및 특징 비교", KEMRI 전력경제 REVIEW(2016년 제24호), p2
정지홍 외, "주요국 그리드패리티 달성요인 분석 및 특징 비교", KEMRI 전력경제 REVIEW(2016년 제24호), p2
Kristen Ardani at al, "NREL_Installed Cost Benchmarks and Deployment Barriers for Residential Solar Photovoltaics with Energy Storage: Q1 2016",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February 2017
Kristen Ardani at al, "NREL_Installed Cost Benchmarks and Deployment Barriers for Residential Solar Photovoltaics with Energy Storage: Q1 2016",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February 2017. p7
http://www.gosolarcalifornia.ca.gov/solar_basics/pricing_financing.php
https://www.eia.gov/electricity/monthly/epm_table_grapher.php?tepmt_5_6_a (2016년 6월 캘리포니아 주택용 평균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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