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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산화수소 광분해를 이용한 선박 배가스 내 NO 산화흡수에 관한 연구
Oxidation and Removal of NO Emission from Ship Using Hydrogen Peroxide Photolysis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23 no.3, 2017년, pp.294 - 301  

이재화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봉준 (윈테크) ,  전수빈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조준형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강민경 (부산대학교 환경연구원) ,  오광중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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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배가스 오염물질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한정적인 공간 내에 복합 오염물질을 제어하기 위한 기술로써 습식흡수법은 다양한 오염물질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일산화질소의 낮은 용해도로 인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산화질소를 이산화질소로 산화시켜 용해도를 높임으로써 흡수효율을 증대시키는 방안으로 자외선-과산화수소 산화법을 적용하였다. 자외선을 투사하여 생성되는 수산화라디칼의 양자수율과산화수소의 광분해속도는 8 W, 2 M의 최적조건에서 각각 0.8798, $0.6mol\;h^{-1}$이며, 1000 ppm 일산화질소의 산화효율은 2 M 과산화수소, 체류시간 3 min의 최적조건에서 40%로 나타났다. 회분식 반응기에서 일산화질소 가스의 제거효율은 100, 300, 500, 1000, 1500 ppm으로 초기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각각 65.0, 65.7, 66.4, 67.3, 68.1%로 제거효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산화기술은 습식흡수공정과 연계를 통해 선박 후처리장치로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pollution associated with the $NO_x$ emission from the ship engines is becoming one of the major environmental concerns these days. As the regulations on ship pollutants are strengthened, the wet absorption method, for controlling complex pollutants in a confined space, has the adva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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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점차 강화되고 있는 선박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개발 및 활용을 위해 기존 NOx 저감기술들이 갖는 취약성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UV/H2O2 산화법을 습식흡수공정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산화수소의 광분해 속도 및 수산화라디칼 생성속도를 규명하였고, 회분식 반응기를 이용하여 NO의 산화효율을 산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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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연료소비율은 무엇인가? 선박에서 추진과 발전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디젤 엔진은 압축착화와 희박연소 조건에서 운전되기 때문에 배가스 중 NOx와 CO2, PM의 농도는 트레이드 오프(trade-off) 관계를 가진다. 연료의 사용량을 출력으로 나눈 값인 비연료소비율 (specific fuel consumption, SFC)을 낮추기 위해서는 NOx의 과다발생이 불가피하며, 생성된 NOx를 후처리하는 선택적 촉 매산화법(selective catalystic reduction, SCR)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그러나 선박 추진용 대형 디젤 엔진의 경우 배가스 온도가 200 ~ 250 ℃ 수준으로 일반적인 촉매 활성 범위보다 낮아 Tier 3 달성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외선-과산화수소 (UV-H2O2) 산화 기술에서 과산화수소를 사용할 때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탈질법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외선-과산화수소 (UV-H2O2) 산화 기술이 있다. 과산화수소의 경우, 강력한 산화력으로 인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널리 이용되고 있는 물질로, UV를 조사할 경우 빠른 속도로 강력한 산화제인 수산화라디칼(OH-)을 생성시킬 수 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수산화라디칼은 기상의 NO와 반응하여 NO2및 HNO2로 산화시킬 수 있으나, 제거효율이 반응 활성종의 양과 반응 접촉시간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이를 최대화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9-13].
습식스크러버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선박 추진용 대형 디젤 엔진의 경우 배가스 온도가 200 ~ 250 ℃ 수준으로 일반적인 촉매 활성 범위보다 낮아 Tier 3 달성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습식스크러버의 경우 SOx 뿐만 아니라 PM까지 저감할 수 있고, 향후 추가 기술개발을 통해 NOx도 제거할수 있는 잠재성이 있다[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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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aiazzo, G., Langella, G., Miccio, F., and Scala, F., "Seawater $SO_2$ Scrubbing in a Spray Tower for Marine Application," In 35th Meeting of the Italian Section of the Combustion Institute, Milano, Italy, 10-12 (2012). 

  2. Eyring, V. and Corbett, J., "Comparing Fuel Consumption, $CO_2$ and other Emissions from International Shipping and aircraft," Institute of Atmospheric Physics, Viewed July, No. 4 (2007). 

  3. Johansson, L., Jalkanen, J., Kalli, J., and Kukkonen, J., "The Evolution of Shipping Emissions and the Costs of Regulation Changes in the Northern EU Area," Atmos. Chem. Phys., 13(22), 11375-11389 (2013). 

  4. Doo, H.-W., "Amendment to MARPOL 73/78 Annex VI," The Korean Soc. Mar. Eng., 31(5), 486-493 (2007). 

  5. Chang, Y., Roh, Y., and Park, H., "Assessing Noxious Gases of Vessel Operations in a Potential Emission Control Area," Trans. Res. Part D: Trans. and Environ., 28, 91-97 (2014). 

  6. Bui, Y., "Machinery Concepts and LNG for Meeting IMO tier III Rules," Wartsila Technical Journal: Marine/InDetail, 31-38 (2011). 

  7. Vartia, A., "Wartsila Believes Scrubbers are the Solution to Sulpher," Port of Helsinki, No. 2 (2012). 

  8. Cooper, C. D., Clausen, III. C. A., Pettey, L., Collins, M. M., and Pozo, de. Fernandez. M., "Investigation of Ultraviolet light-enhanced $H_2O_2$ Oxidation of $NO_x$ Emissions," J. Environ. Eng., 128(1), 68-72 (2002). 

  9. Liu, Y. X., and Zhang, J., "Photochemical Oxidation Removal of NO and $SO_2$ from Simulated Flue Gas of Coal-Fired Power Plants by Wet Scrubbing using UV/ $H_2O_2$ Advanced Oxidation Process," Ind. Eng. Chem. Res., 50(7), 3836-3841 (2011). 

  10. Liu, Y., Zhang, J., Sheng, C., Zhang, Y., and Zhao, L., "Wet Removal of Sulfur Dioxide and Nitric Oxide From Simulated Coal-Fired Flue Gas by UV/ $H_2O_2$ Advanced Oxidation Process," Energy Fuels., 24(9), 4931-4936 (2010). 

  11. Liu, Y., Zhang, J., Wang, Z., and Du, M., "Simultaneous Removal of NO and $SO_2$ from Flue Gas by UV/ $H_2O_2$ /CaO," Chem. Eng. Technol., 35(10), 1879-1884 (2012). 

  12. Rathi, A., Rajor, H. K., and Sharma, R. K., "Photodegradation of Direct Yellow-12 using $UV/H_2O_2/Fe^{2+}$ ," J. Hazard. Mater., 102(2), 231-241 (2003). 

  13. Park, J.-N., Hwang, T.-M., and Lee, C.-W.,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Residual Hydrogen Peroxide by UV-VIS Spectroscopy: Phenol Hydroxylatton with $H_2O_2$ ," J. Korean Ind. Eng. Chem., 14(5), 685-687 (2003). 

  14. Lee, S.-J., Jeon, B.-G., Choi, G.-C., and Seo, J.-M., "Indoor air Purification with a UV/ $TiO_2$ Photocatalytic Oxidation by Combined Process,"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Proceeding of the 39th Meeting of KOSAE, 467-468 (2005). 

  15. Volman, D. H., and Chen, J. C., "The Photochemical Decomposition of Hydrogen Peroxide in Aqueous Solutions of Allyl Alcohol at $2537{\AA}$ ," J. Am. Chem. Soc., 81(16), 4141-4144 (1959). 

  16. Lunak, S., and Sedlak, P., "Photoinitiated Reactions of Hydrogen Peroxide in the Liquid Phase," J. Photochem. Photobiol. A., 68(1), 1-33 (1992). 

  17. Mimoun, H., and Patai, S., "The Chemistry of Peroxides," The Chemistry of Functional (1983). 

  18. Kim, E.-H., Kim, Y.-H., Yoo, J.-H., Choi, C.-S., and Jeong, D.-Y., "Effect of $H_2O_2$ on Photodestruction of Oxalic Acid," Korean Chem. Eng. Res., 35(3), 440-444 (1997). 

  19. Glaze, W. H., Kang, J., and Chapin, D. H., "The Chemistry of Water Treatment Processes Involving Ozone, Hydrogen Peroxide and Ultraviolet Radiation," Ozone: Sci. & Eng., 9(4), 335-352 (1987). 

  20. Thomas, D., and Vanderschuren, J., "Modeling of $NO_x$ Absorption into Nitric Acid Solutions Containing Hydrogen Peroxide," Ind. Eng. Chem. Res., 36(8), 3315-3322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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